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서울~양평고속도로 경제성 분석(BC분석)과 관련한 자료를 국회에 모두 제출했다고 10일 밝혔다. 원 장관은 이날 오전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서울~양평고속도로 관련 자료 제출이 부실하다는 야당 의원 지적에 대해 “(용역사의 BC분석과 관련해)이미 …
내년 총선을 6개월 앞두고 10일 막을 올리는 21대 국회 마지막 국정감사에서 여야가 ‘전·현 정부 실정론’을 두고 난타전을 벌일 전망이다. 국민의힘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사법리스크와 문재인 정부의 통계 조작 의혹 등을, 민주당은 윤석열 정부의 인사 논란 및 김건희 여사 일가 …
120조 원이 넘는 투자가 이뤄지는 ‘용인 반도체 산업단지 조성 사업’과 관련해 “우리 지역 숙원 사업부터 해결해달라”며 인허가를 지연시킨 여주시장에 대해 감사원이 주의 처분을 내렸다. 전임 시장 시절 건축 허가를 받았던 ‘물류센터 사업’을 “주민들이 반대한다”는 이유로 백지화시키려 …
2017년 12월 시군구(지역) 선거관리위원회 사무처 직원 A 씨는 같은 지역 선관위원 8명과 4박 5일 일정으로 필리핀 보라카이 여행을 다녀왔다. A 씨는 위원들로부터 항공권과 숙박비 전액에 해당하는 여행 경비 명목으로 약 150만 원을 받았다. ‘공짜 여행’을 다녀온 셈. 이듬해인…
감사원은 10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감사 결과 선관위가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진행한 총 23회의 경력 채용 과정에서 지원자 57명의 가산점 점수를 잘못 부여해 서류전형 합격자 3명의 결과가 바뀌었다고 밝혔다. 선관위가 최근 친인척 경력 채용 문제로 홍역을 치르고 있는 가운데 경력 채…
권순일 노정희 노태악 등 전·현직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이 매달 290만 원씩 선거관리위원회법(선관위법)을 위반한 월정액 수당을 받았던 사실이 10일 감사원에 적발됐다. 선관위는 2019년부터 감사원과 국회로부터 월정액 수당의 위법성을 지적받았지만 관련 법 개정 노력 없이 수당을 계속 지급…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전·현직 직원들의 자녀 채용 특혜 의혹에 대한 감사원 감사를 끝내 거부했다. 감사원은 즉각 반발하며 “정당한 감사 활동을 거부하거나 방해하는 행위는 감사원법 제51조에 따라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엄중하게 대처할 것”이라며 감사를 강행할 뜻을 밝혔다. 선관위는 2일 …
감사원 감사위원회가 1일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사진) 관련 감사 결과를 심의·의결했다. 감사위원들은 전 위원장에게 제기된 일부 의혹과 관련해 권익위에 ‘기관 주의’를 주기로 결정했다. 특히 감사원은 전 위원장이 2020년 추미애 당시 법무부 장관 아들과 관련한 보도자료 작성 과정에 부…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9일 전날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논란이 됐던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의 ‘웃기고 있네’ 메모와 관련 “적절하지 않은 태도”라고 비판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본인들도 인정하고 곡진하게 사과했다. 두 번 다시 그런 일이 있…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은 8일 더불어민주당 김의겸 대변인이 국회 국정감사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변호사들과 청담동에서 심야 술자리를 가졌다는 의혹을 제기한 데 대해 “가짜뉴스”라고 일축하며 “(윤 대통령이 당시) 사무실에 계신 걸로 안다”고 말했다. 김 실장은 8일 …
서울 용산구 이태원 핼러윈 참사와 관련한 국정조사 실시 여부를 놓고 여야 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국민의힘은 국정조사가 강제성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며 우선 경찰 수사를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했고, 더불어민주당은 수사가 국정조사를 막을 빌미가 될 수 없다며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
국회 운영위원회는 8일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처음으로 대통령실에 대한 국정감사를 진행한다. 당초 지난 3일로 예정됐던 이번 국감은 ‘이태원 참사’로 인해 5일 연기됐다. 여야는 이번 국감에서 참사에 대한 책임을 두고 치열한 공방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운영위는 이날 국회에서 대통령비…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이 ‘이태원 참사’수습을 지원하기 위해 다음달 3일로 예정됐던 국회 운영위원회의 대통령실 국정감사를 1주일 가량 연기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구체적인 일정은 향후 추가 협의에서 결정될 예정이다. 송언석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와 진성준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는 28일 교육과정 개정 과정에서 ‘민주주의’를 ‘자유민주주의’로 표기하는 것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자는 이날 국회 교육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자유민주주의’를 교과서에 수록해야 한다는 김병욱 국민의힘 의원의 질의에 “자유민주…
여성가족부가 부처 폐지를 논의하는 과정에서 어떤 회의록도 남기지 않았다는 ‘밀실논의’ 지적에 김현숙 장관이 “기록을 일일이 남기지 않고 전화나 대면으로 회의했다”고 반박했다. 김 장관은 25일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부처 폐지와 관련해 행정안전부와 실제 협의한 기록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