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7일 밤 동해 북방한계선(NLL)을 넘어 온 북한 소형 목선은 북한군 부업선(부업으로 고기를 잡는 배)으로 파악됐다. 이 목선에 탑승한 3명의 선원 중 1명은 군복을 착용하고 있었다. 귀순 의사 질문에는 “일 없습니다”라고 대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합동참모본부는 28일 “27…
60대 여성 조교(朝僑·해외 거주 북한 국적자)가 경유지인 인천국제공항에서 북한 여권을 제시하고 국내에 입국한 사건에 대해 법무부가 26일 재발 방지 대책을 내놨다. 법무부는 앞으로 북한 국적자가 한국을 경유할 경우에도 출발국의 탑승 단계에서부터 국가정보원 등 관계기관과 정보를 공…
북한 여권 소지자인 60대 여성이 사전 허가 없이 인천국제공항을 통과해 국내로 입국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24일 법무부와 경찰 등에 따르면 최근까지 러시아에서 거주하던 북한 조교(朝僑·해외 거주 북한 국적자) 이모 씨(64)가 지난달 30일 오전 8시경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했…
북한에 2년간 억류됐다 지난 2014년 풀려난 한국계 미국인 케네스 배 선교사가 올해 탈북자 300명을 구출한다는 목표로 100만 달러의 기금을 모금 중이라고 밝혔다.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케네스 배 선교사는 18일(현지시간) 민간단체 ‘윤리와종교자유위원회(Ethics …
탈북민 20여 명이 11일 오전 태국을 거쳐 항공편으로 입국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집단 탈북’보다는 통상적인 탈북민 집단 이송 과정의 일환인 것으로 전해졌다. 소식통에 따르면 탈북민 20여 명이 이날 태국을 경유해 한국에 도착해 정부 합동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
‘북한 목선 노크 귀순’ 사건이 발생한 지 한 달이 채 되지 않은 12일 또 다른 북한 목선이 해안 인근에서 발견돼 해상 경계망이 또 뚫렸다는 비판이 나온다. 합동참모본부는 “12일 오전 10시 37분 강원 고성군 거진1리 해안가에서 북한 소형목선이 발견됐다”고 이날 밝혔다. 합…
북한 당국은 주민들의 문맹률이 ‘0%’에 가깝고 무상의무교육이 사회주의 체제의 우월성을 보여준다고 주장하지만, 한국에 온 탈북민들에겐 ‘사회 재교육’이 필수라고 12일 AFP통신이 보도했다. AFP는 이날 한국에 정착한 탈북민들의 사례를 소개하면서 “빈곤한 나라를 탈출한 사람들은 생…
정부가 20여 명의 탈북민을 항공편을 통해 한국으로 입국시킨 것으로 파악됐다. 12일 정부 소식통에 따르면 지난 11일 오전 20여 명의 탈북민이 대한항공편 비행기를 이용해 태국을 출발해 한국으로 입국했다. 이들은 입국 후 관계기관의 인솔에 따라 탈북 경위 등을 조사받고 있는 것…
통일부가 탈북민 정착 사업비 지급액이 반토막 났다는 언론 보도를 부인하며 관련 예산은 매년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9일 기자들과 만나 “통일부 산하 남북하나재단에서 추진하는 탈북민 정착지원 관련 예산 합계추이는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당국자에…
8일 열린 북한이탈주민정착지원사무소(하나원) 개원 20주년 행사에 통일부 장차관이 모두 불참해 ‘북한 눈치 보기가 아니냐’는 비판이 일고 있다. 하나원은 탈북민의 남한 정착을 돕는 교육기관이다. 하나원은 8일 경기 안성시 하나원에서 기념식을 열었다. 탈북민 음악인들의 축하 공연과 …
정부가 북한 목선 귀순 사건이 발생한 지 18일 만인 3일 합동조사 결과를 발표했지만 그동안 제기된 각종 은폐 및 축소 의혹을 해소하기보다는 오히려 증폭시켰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이날 국무조정실 주관으로 발표된 국방부, 국가정보원, 해경 등 관련 기관의 ‘북한 소형 목선 상황 …
북한 목선의 ‘해상 노크 귀순’ 처리 과정에서 축소·은폐는 없었지만 군의 경계 작전은 실패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정부가 3일 밝혔다. 국무조정실은 정부서울청사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북 소형 목선 관련 정부 합동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정부는 군이 지난달 17일 브리핑에서 …
강원도 삼척항으로 입항한 북한 목선에 타고 있던 4명 중 2명은 처음부터 귀순 목적이었고, 나머지 2명은 이들의 의도를 모른 채 남측으로 왔다가 결국 북한으로 돌아가게 된 것이라고 정부 중앙합동조사팀의 합동신문(합신) 결과를 인용해 한국일보가 28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들…
군 당국이 17일 북한 어선의 귀순 브리핑에 활용한 내부 보고 문건에는 북 어선의 발견 장소가 ‘삼척항 방파제 인근’으로 적시됐던 것으로 26일 확인됐다. 국방부 합동조사단에 따르면 당시 브리핑 발표문 등은 정경두 국방부 장관과 박한기 합참의장 등 수뇌부에 사전 보고된 내부 문건을…
지난 2월 스페인 주재 북한 대사관을 습격한 반북단체 ‘자유조선’이 당시 습격에 동참한 탈북자의 모습을 촬영한 동영상을 공개했다. 자유조선은 26일 홈페이지에 영상과 함께 “고아로 북한을 탈출한 우리 동료 중 한 명이 최근 미국 폭스뉴스에 기고문을 보냈다”고 썼다. ‘고향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