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북한의 대(對)중국 석탄 수출에 상한선을 두는 방법으로 북한 전체 수출액의 4분의 1 규모에 타격을 가하는 새로운 대북제재 결의안을 채택할 것으로 알려졌다. 안보리 상임이사국 5개국이 동의한 것으로 관측돼 이달 안에 채택될 가능성이 있다. 26일 안보리와 로이터…
북한의 5차 핵실험 도발(9월 9일)에 대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새로운 대북 제재 결의안 최종합의와 채택이 초읽기에 들어가 이르면 다음 주 중 안보리 표결이 이뤄질 것으로 알려졌다. 유엔 고위 소식통은 23일(현지 시간) “안보리 5대 상임이사국(P5) 중 미국과 중국이 북한의 주…
옌스 스톨텐베르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사무총장이 유럽 회원국들에 방위비 분담금 증액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대선 기간 한국과 일본은 물론 나토 회원국에 미군 주둔 방위비 분담금 인상을 요구하겠다고 밝힌 데 따른 것으로 트럼프와의 기 싸…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이 22일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열린 국무회의에서 의결된 뒤 박근혜 대통령의 재가를 받았다. 지난달 27일 정부가 GSOMIA 협상 재개를 선언한 지 26일 만이다. GSOMIA 협상안은 23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에서 한…
도널드 트럼프 백악관의 대통령국가안보보좌관 내정자인 마이클 플린 전 국방정보국(DIA) 국장(사진)은 한미 관계와 관련해 “핵심동맹(vital alliance)인 한미동맹을 강화하고 북핵 문제를 우선순위로 다뤄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플린 내정자는 18일 조태용 대통령국가안보실 …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6자회담도 하고 대북 제재도 해 봤지만 이뤄진 게 없다. 새로운 형태의 접근을 해야 하는 것 아닌가. 북핵 등 한반도 문제의 궁극적 해결 방안은 (남북 간) ‘합병(merge)’으로 가야 하는 것 아닌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초대 국무장관 후보로 …
‘최순실 게이트’로 입지가 좁아진 새누리당 친박(친박근혜)계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의 충격을 발판으로 반격에 나섰다. 1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친박계 조원진 의원은 “김무성 전 대표의 대통령 탈당 발언은 국민 동의를 얻기 힘들다”면서 “비주류의 행동이 이해는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은 선거 유세 기간 ‘미사일방어체계(MD) 무용론’을 제기했다. 북한의 핵·미사일 방어를 위해 일본 등에 배치한 MD가 거의 쓸모가 없어져 돈만 낭비하고 있다고 비판한 것이다. 이 때문에 트럼프가 당선되면 MD 전력인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한국 핵무장 용인 발언은 선거용 ‘정치적 수사’일 뿐이라고 참석자들은 진단했다. 현인택 전 통일부장관은 “선거 유세 과정의 돌출발언으로 지나치게 부각시켜 논쟁할 필요가 없다고 본다”며 “(핵무장 용인이 초래할) 엄청난 파급 효과를 감안할 때 트럼프 …
미국의 군사력에 한국이 무임승차하고 있다던 도널드 트럼프가 미국 대통령에 당선되면서 한국 안보에 대한 우려가 증폭되고 있다. 2018년부터 시작될 한미의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협상에서 미국의 방위비 증액 요구가 관철되지 않으면 주한미군 철수를 무기로 압박의 강도를 높일 수 있다는 전…
미국 정부가 북한 자금세탁 우려국 지정 시행을 위한 세부규칙을 확정해 발표했다. 미 재무부 금융범죄단속반(FCEN)은 4일(현지 시간) 성명을 내고 올 6월 북한을 주요 자금세탁 우려국으로 지정한 법안의 구체적인 내용을 최종 확정해 이행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 조치는 2월 발효된 대…
한국 정부가 김여정(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여동생·사진)을 제재 대상 리스트에 포함하는 독자 대북 제재 방안을 마련한 것으로 6일 알려졌다. 여권 고위 관계자는 “조만간 발표될 대북 제재에 김여정을 포함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방안이 확정되면 김정은 일가를 상대로 한 한국의 첫 …
북한의 잇따른 핵실험과 탄도미사일 시험 발사 등으로 고조되는 한반도 안보 위기에 대한 대응 방안을 찾기 위한 정책 세미나가 2일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렸다. '북한의 핵·미사일과 한반도 안보 및 통일'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세미나는 새누리당 정종섭 의원실과 GK전략연구원(원장 배정호…
한미 양국이 대북 압박 공조를 변함없이 지속하기로 했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지난달 30일 최순실 사태를 염두에 두고 전 재외공관을 상대로 “국제사회에 북핵 문제 등 정부 주요 정책을 흔들림 없이 유지해나가고 있음을 적극 설명하라”는 지시 공문도 발송했다. 북핵 6자회담 수석대표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