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5차 핵실험에 대한 경고 조치로 미국이 12일 한반도에 전개하려던 전략폭격기 B-1B 2대의 출격이 연기됐다. 주한미군은 이날 “기상 악화로 하루 늦춘 것일 뿐 다른 이유는 없다. B-1B가 13일 오전 경기 오산기지 상공으로 전개될 것”이라고 밝혔지만 기체 이상설 등 각종 추…
북한이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 가운데 아직 핵실험을 하지 않은 3번 갱도를 이용해 6차 핵실험을 강행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특히 이번에는 밀어붙이기식 ‘동시다발 핵실험’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북한은 핵무기 확보를 위한 ‘속도전’에 불을 붙인 만큼 국제사회의 인정은 …
북한의 5차 핵실험 이후 한국도 핵무기를 개발 및 보유해야 한다는 주장이 정치권을 중심으로 나오지만 현실적으로 한계가 많다. 한국이 핵확산금지조약(NPT)을 뒤엎고 핵무장에 나설 경우 초래될 경제·외교적 제재를 감당하기 힘들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미국도 한국의 핵무장을 수용할 …
9월 9일 북한은 제4차 핵실험을 강행한 지 불과 8개월 만에 국제사회의 제재와 압박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5차 핵실험을 실시했다. 핵실험 직후 북한이 발표한 담화 속에 있는 “핵탄두의 소형화, 경량화, 다종화, 표준화, 규격화”라는 단어들은 우리의 간담을 서늘하게 만든다. 북한의 주장…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12일 청와대 회동에서 불쑥 대북 특사를 파견해 남북대화를 재개하자는 제안을 했다고 한다. 북한과의 대화를 이어가자는 취지로 보이지만 핵실험 등 잇따른 북한의 도발 속에 먼저 대화와 협상을 제의하는 게 맞느냐는 지적이 나온다. 추 대표는 이날 박근혜 대통…
9일 북한이 5차 핵실험을 강행한 뒤 사흘 만인 12일 긴급히 마련된 박근혜 대통령과 여야 3당 대표의 회동은 북핵 문제에 대한 이견만 확인한 채 끝났다. ‘안보 문제의 정치화’를 놓고 박 대통령과 야당 간에 충돌이 벌어지기도 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회동에서 대북 압박정책과 사드…
북한이 함경북도 풍계리 핵실험장 3번 갱도에서도 추가 핵실험 준비를 끝낸 정황이 한국과 미국 정보당국에 포착됐다. 군 당국은 북한이 노동당 창건일(10월 10일)을 전후해 과거 파키스탄처럼 동시다발적 핵실험을 강행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관련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파키스탄은 19…
북한의 핵무기를 머리에 이고 살아야 한다는 초유의 안보 위기 속에 12일 박근혜 대통령과 여야 3당 대표가 만났지만 성과는 없었다. 북핵을 규탄한다는 원론에만 의견이 일치했을 뿐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대북정책 방향 등 구체적인 해법을 놓고는 이견만 확인한 채 국…
재임 중 4번째 북한 핵실험 도발을 당한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사진)이 국내외의 거센 공격으로 사면초가(四面楚歌)에 빠졌다. 임기를 4개월여 남겨둔 오바마 대통령의 ‘글로벌 레임덕(국제적 권력누수)’이 촉발돼 건강 이상설에 휩싸인 힐러리 클린턴 민주당 대선 후보(69)에게 악재가 …
박근혜 대통령과 여야 3당 대표가 어제 청와대에서 북한의 5차 핵실험에 대한 대응책을 논의했으나 합의문조차 내지 못했다. 박 대통령은 회동에서 “한반도에 전쟁 위험이 올 수 있다”며 각종 테러와 국지도발을 비롯한 북의 다양한 위협을 경고했다. 또 “주한미군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
미국이 어제 괌에서 한반도로 전개하려던 초음속 장거리 전략폭격기 B-1B 2대가 현지 기상악화로 하루 늦은 오늘 한국으로 출동한다. 강하게 분 옆바람 때문에 괌 기지에서 B-1B가 이륙을 못 했다고 미국은 밝혔다. 하지만 괌에서 민항기들은 어제 한 편도 결항 없이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했…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은 12일 북한의 핵위협에 대응해 우리도 핵무장을 해야 한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 “물정 모르는 이야기”라고 일축했다. 김대중·노무현 정부에 걸쳐 통일부 장관을 지낸 그는 이날 YTN라디오 인터뷰에서 “한미원자력협정 자체가 한국의 핵 기술 발전을 완전히 막고 …
국방부 문상균 대변인은 12일 북한의 추가 핵실험 동향과 관련, "한미 정보당국이 풍계리 지역에서 추가 핵실험을 할 준비가 항상 돼 있다고 현재 평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연합뉴스는 이날 복수의 정부 소식통을 인용 "북한이 풍계리 1~3번 갱도 중 그간 한 차례도 핵실험을 하지…
국제사회의 경고와 제재에도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 강행, 세계 최강대국 미국을 향한 전쟁 위협, 남한에 대한 줄기찬 도발, 기이한 행동을 일삼는 지도자, 분기탱천한 체제 선전…. 국제사회에 비치는 북한 김정은 정권은 ‘미치광이 정권’이란 표현에 딱 들어맞는다. 김정은 정권은 정말 미친 …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사진)가 9일 북한의 5차 핵실험에 대해 “북한 핵이 점점 더 고삐 풀린 괴물처럼 돼가는 건 햇볕정책을 버리고 ‘강풍정책’으로 간 결과”라며 현 정부 책임론을 제기했다. 그러나 김대중 정부가 햇볕정책을 펼치며 각종 대북 지원을 하는 동안 북한은 핵개발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