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는 북한이 28일 심야에 발사한 미사일은 최대 사거리가 적어도 5500㎞를 넘는 것으로 추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으로 평가했다. 이날 사퇴 기자회견을 한 이나다 도모미(稻田朋美) 방위상 대신 당분간 방위상직을 겸직하기로 한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외무상이 29…
송영무 국방부 장관은 29일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2차 도발’에 맞서 미국의 전략자산을 한반도에 전개하고,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의 추가 배치 문제를 미측과 조속히 협의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송 장관은 이날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에서 이 같…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4형’ 도발을 최초로 감행한 지 24일 만인 28일 밤 기습적으로 미사일 도발을 감행했다. 정부가 북한에 남북 군사당국회담을 제안하며 ‘유효 시한’으로 제시한 정전협정일(7월 27일)이 지나자마자 미사일 도발로 ‘화답’한 셈이다. 합동참모…
미군 특수작전을 총괄하는 레이먼드 토머스 미 통합특수전사령관(대장·사진)은 “김정은이 핵과 핵탄두 운반수단 개발을 지속하는 상황에서 대북 군사적 옵션이 없다는 주장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27일 미 태평양사령부에 따르면 토머스 사령관은 최근 콜로라도주 애스펀에서 열린 한 안보 세미나에…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추가 발사가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오고, 트럼프 행정부 고위 관료들이 대북 군사대응 방안을 잇달아 언급하면서 한반도를 둘러싼 전쟁 위기감이 또 다시 고조되고 있다. 이른바 ‘8월 위기설’이다. 북한의 6차 핵실험 위기가 고조되고 미국이 항모전단을 …
북한이 정전협정일인 27일 중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할 가능성이 있다는 보도가 계속된 26일에도 랴오닝(遼寧)성 단둥(丹東)과 북한 신의주를 잇는 압록강 철교는 북한과 중국을 오가는 화물차 행렬로 북적였다. 오전에는 평소보다 많은 중국 화물차가 대북 수출 화물을 싣고 압록강 철교를 넘어갔…
북한의 미사일 도발이 예상되는 평안북도 구성 일대에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탄 것으로 보이는 차량 행렬이 한미 정보당국에 포착됐다. 군 당국은 북한의 미사일 도발이 임박했다는 유력한 징후로 보고 관련 동향을 주시하고 있다. 26일 정부 소식통에 따르면 미 정찰위성 등은 최근 구성…
정부가 군사당국 회담 제의에 대한 북한의 답변 시한을 27일(정전협정 64주년 기념일)로 연장한 가운데 북한의 또 다른 미사일 도발 징후가 포착돼 군 당국이 동향을 주시하고 있다. 북한이 27일을 전후해 미사일을 발사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25일 군 소식통에 따르면 최근 평…
한국의 군사당국·적십자회담 제의(17일) 이후 북한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게 전개되고 있다. 군 안팎에선 북한이 미사일을 기습 발사해 남측의 대화 제의를 걷어차거나 다른 도발로 ‘몸값’을 올리는 전술을 구사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 ICBM급 재도발로 北-美 직접 담판 요구하나 …
군 당국이 북한의 미사일 도발 징후를 포착하고 관련 동향을 추적 감시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미국에서도 2주 내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이나 중거리탄도미사일(IRBM)을 추가로 발사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왔다. 한국의 군사당국 및 적십자 회담 제의에 침묵을 지켜 온 북한이 ‘…
미 국방부가 4일 발사된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화성-14형’의 대기권 재진입 이후 목표 정밀 타격을 위한 유도기술에 대해 “아직 미완성 단계”라는 평가를 내렸다. 폴 셀바 미국 합동참모본부 차장은 18일(현지 시간) 상원 군사위 청문회에 출석해 “북한이 사거리에서 …
4일 발사된 북한 미사일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사거리(5500km 이상)를 갖췄지만 아직 대기권 재진입 기술을 확보하지는 못한 것으로 보인다고 국가정보원은 분석했다. 서훈 국정원장은 11일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이같이 보고했다고 정보위 여야 간사 의원들이 전했다.…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은 10일(현지 시간) 북한이 핵과 미사일 개발을 포기할 때까지 북한과 대화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펜스 부통령은 이날 보수 성향 라디오 프로그램 ‘로라 잉그레이엄 쇼’에 출연해 “북한이 핵과 미사일 야심을 영구적으로 버릴 때까지 미국은 북한에 대한 경제·…
“우리가 뼈저리게 느껴야 하는 것은 가장 절박한 한반도 문제를 현실적으로 우리가 해결할 힘도, 합의를 이끌어 낼 힘도 없다는 사실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직후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외교 무대에 데뷔한 소회를 밝히며 이같이 말했다. 한미 …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가운데)이 10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미사일 ‘화성-14형’ 시험발사 성공을 기념하는 연회에 부인 리설주(왼쪽)를 대동했다. 리설주가 공개 장소에 등장한 것은 3월 2일 만경대혁명학원을 찾은 뒤 130일 만이다. 리설주는 장기간 모습을 보이지 않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