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중앙군사위원회를 열고 ‘핵전쟁 억제력 강화’를 언급했다는 보도가 있던 지난 주말에도 최소 5대의 미군 특수 정찰기가 한반도 상공에서 작전을 펼쳤다. 북한 동향을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추정되는데, 호출신호(콜사인)를 처음부터 노출하거나 비행 중 변경하는 등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5개월 만에 주관한 당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에서 ‘핵전쟁 억제력 강화 방안’을 강조한 것은 대미 핵·미사일 무력시위 재개의 ‘시그널’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지난해 말 전원회의에서 김 위원장이 언급한 ‘새 전략무기’ ‘충격적 실제행동’이 신형 미사일의 발사…
최근 괌 기지에 배치된 ‘죽음의 백조’로 불리는 B-1B 전략폭격기(사진)가 12일 한반도와 근접한 일본 인근을 비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북한의 도발 움직임을 견제하는 동시에 한국 등 역내 동맹국에 대한 ‘확장억제’ 태세를 중국에 과시하는 차원으로 해석된다. 군용기 추적 사이트인…
통일부가 12일 북한 강원도 평강 지역에서 전날 발생한 규모 3.8 지진이 핵실험에 따른 ‘인공지진’이 아니라고 밝혔다. 이날 통일부 당국자는 기자들과 만나 “전날(11일) 발생한 강원도 평강 지역 지진과 관련해 기상청이 ‘인공지진’이 아닌 ‘자연지진’으로 밝혔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군이 3일 비무장지대(DMZ) 내 우리 군의 최전방 감시초소(GP)에 총격을 가해 아군이 경고사격을 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행보가 공개된 지 하루 만이다. 군사분계선(MDL) 일대 등 ‘육해공 완충구역’에서 일체의 적대 행위 금지를 골자로 한 9·19 남북군사합의(2018…
북한군이 3일 강원 철원지역의 비무장지대(DMZ)에서 아군의 최전방 감시초소(GP)에 총격을 가한 이유와 의도를 두고 군 안팎에서 의견이 분분하다. 군은 총격 당시 기상 조건과 해당 지역의 남북 GP 간 지리 전술적 여건 등을 볼 때 ‘의도적 도발’로 보기 힘들다는 분석에 무게를 싣고…
건강이상설이 불거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미사일 발사 참관 중단이 한 달 넘게 이어지고 있다. 대남·대미 압박과 내부 결속을 위한 주요 ‘군사 이벤트’에 김 위원장의 공백이 길어지는 배경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김 위원장은 지난달 21일 평북 선천에서 초대형방사포(KN-25…
미국 민간단체 미국과학자연맹(FAS)이 북한이 보유하고 있는 핵탄두 수를 총 35기라고 추정했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26일 보도했다. FAS는 이달 갱신한 ‘전 세계 핵 전력 보고서’를 통해 “북한의 핵탄두 수가 증가하고 있다”면서 “현재 북한이 보유한 핵탄두 수를 총 3…
북한이 지난 14일 단거리 순항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를 발사한 가운데 미 공군 정찰기가 15일 한반도 상공을 정찰했다. 이날 군용기 비행 모니터링 사이트 ‘에어크래프트 스폿’에 따르면 미 공군의 지상 감시 전략정찰기 E-8C 조인트스타즈(J-STARS)가 한반도 상공에서 대북 정찰…
북한이 지난 14일 지대함 순항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를 발사한 가운데 공식매체에 관련 소식이 보도되지 않고 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과 관영 조선중앙통신 등은 15일 전날 미사일 발사 관련 내용을 전혀 보도하지 않았다. 앞서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북한은 전날 오전 7시…
북한이 총선을 하루 앞둔 14일 순항미사일로 추정되는 단거리 발사체 여러 발을 동해상으로 발사했다. 김일성 생일(15일)을 앞두고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강조한 군사행보의 일환이자 총선 직전의 대남 메시지로 해석된다. 군에 따르면 이날 오전 7시부터 40여 분에 걸쳐 강원 문천 일대에…
북한이 총선 전날을 기해 순항미사일로 추정되는 단거리 발사체를 쏘고 전투기로 공대지 사격을 한 것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주도한 내부 결속용 군사 이벤트이자 대남 경고용 도발이라는 분석이 많다. 이에 청와대는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았고 군도 관련 사실을 뒤늦게야 공개했다. ○ 3년 …
북한이 4·15 총선을 하루 앞두고 동해상으로 미상의 발사체를 발사했다.합동참모본부는 14일 오후 브리핑에서 “북한이 오늘 아침 강원도 문천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단거리 순항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 수 발을 발사했다”고 밝혔다.합참은 미사일 발사가 오전 7시부터 40여분간 이어졌으며 1…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인민군의 군단별 박격포병구분대들의 포사격 훈련을 지도했다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10일 보도했다.신문은 “훈련은 조선인민군 군단별 박격포병들의 화력 전투 능력을 경기 진행의 방법으로 판정, 평가하고 훈련 혁명의 열기와 성과를 확대시켜나가는 것과 함께 인민군…
북한이 최근 신포 남부 조선소에서 모형 미사일 사출 시험(dummy missile ejection test)을 한 것으로 보이는 정황들이 포착됐다. 미국의 북한전문매체 38노스는 8일(현지시간) 미국의 상업위성 플래닛 랩스가 지난 5일 신포 남부 조선소 일대를 찍은 사진을 분석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