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29일 강원 원산에서 쏜 미사일은 스커드-ER(최대 사거리 1000km)급 미사일의 탄두에 추력기(엔진)와 보조날개를 달아 정밀도를 대폭 향상시킨 신형 기종으로 30일 확인됐다. 북한도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참관한 가운데 새로 개발한 정밀 유도 조종 체계를 도입한 탄도로켓의 …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아베 신조(安倍晋三·사진) 일본 총리와 전화 통화를 하고 북한의 미사일 도발과 관련해 “지금은 대화를 할 시기가 아니며 제재와 압박을 높여야 할 때”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취임 이후 대북 제재와 압박을 공개적으로 언급한 건 처음이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
북한이 29일 오전 5시 39분경 강원 원산 일대에서 탄도미사일 2, 3발을 동해상으로 발사했다. 문재인 정부 출범(10일) 이후 14일과 21일에 이어 세 번째 미사일 도발이다. 문재인 정부의 대응 수위를 시험하고, 30일(현지 시간)로 예정된 미국의 북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미군이 30일(현지 시간)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공격에 대비한 요격훈련을 실시한다. 미군이 미 본토에 대한 ICBM 방어훈련을 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북한이 21일 신형 준중거리탄도미사일(MRBM) ‘북극성-2형’ 시험 발사에 성공하는 등 ICBM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북한이 핵·미사일 개발을 포기하지 않으면 대북 제재를 강화할 것이라고 주요 7개국(G7) 정상들이 경고했다. 미국 독일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일본 캐나다 등 G7 정상들은 27일(현지 시간) 이탈리아 타오르미나 시에서 폐막한 정상회의 공동성명을 통해 “북한의 핵·미사일 프로그램 문제는…
북한이 잇달아 시험 발사에 성공하며 안정적인 비행 능력을 보여준 탄도미사일 ‘북극성-2형(KN-15)’의 사거리를 군 당국이 최대 1300km로 평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유사시 한반도로 가장 먼저 투입되는 증원전력인 주일미군 차단을 최우선 목표로 기습 타격용 미사일을 개발한 것으로 분…
북한이 22일 ‘북극성-2형(KN-15)’ 중거리전략탄도탄의 시험발사에 성공했다면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부대 실전배치를 승인하고 대량생산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전날(21일) 평안남도 북창에서 쏴 올린 미사일의 실체를 공개한 것이다. KN-15가 올 2월 첫 발사 성공 이후 3개월여…
통일부가 어제 “민간 교류 등 남북관계 주요 사안들에 대해 유연하게 검토해 나갈 생각”이라고 밝혀 민간단체의 인도적 지원을 위한 대북 접촉 승인 방침을 밝혔다.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틀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라고 전제했지만 2010년 천안함 폭침으로 인적·물적 교류를 금지한 5…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는 체제 보장까지 약속했는데도 북한이 연쇄 도발에 나서면서 대화의 문은 열어놓되 당분간 압박과 제재에 주력할 수밖에 없다는 분위기다.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은 21일 북한의 미사일 시험 발사 후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대북 압박 정책에 북한이 반응하지 않는 …
아사히신문은 22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4월 초 마러러고 리조트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 미국이 북한에 대해 구체적인 행동을 취하기 전 ‘100일의 유예기간’을 달라고 요청했다고 22일 미일 양국 복수의 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회담에서 트럼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는 23일(현지시간) 비공개회의를 열어 북한의 21일 미사일 도발에 관한 대응방안을 논의한다고 AP통신이 보도했다. 이 회의는 한국과 안보리 이사국인 미국과 일본 3국의 요청에 개최되는 것이다. 따라 안보리 긴급회의를 개최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유엔…
북한이 21일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두 번째 탄도미사일 도발을 감행한 것은 미국 정부의 유화 제스처에 끌려가지 않고 ‘마이웨이’를 고집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날 구성된 새 정부의 외교안보 라인을 떠보기 위한 의도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북한이 이날 사거리 …
북한이 21일 KN-15 신형 중거리탄도미사일(IRBM·북극성-2형) 1발을 동해상으로 발사했다. 14일 KN-17 신형 IRBM(화성-12형)을 쏴 올린 지 일주일 만에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두 번째 미사일 도발이다. 문재인 정부의 새 외교안보 진용을 시험하고, KN-15의 엔진과…
북한이 21일 오후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며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두 번째 도발을 감행했다. 14일 미 알래스카까지 타격 가능한 것으로 추정되는 사거리 5000km의 신형 중거리 탄도미사일(IRBM) KN-17(북한명 ‘화성-12형’)을 기습 발사한지 일주일만이다. 합동참모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