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신형 중거리탄도미사일(IRBM) ‘화성-12형’을 시험 발사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국제사회의 제재와 압박 움직임이 가속화되고 있다. 미국은 일본 가나가와(神奈川) 현 요코스카(橫須賀) 기지를 모항으로 하는 핵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함을 16일 동해로 이동시켰다고 아사히신문…
경북 성주 기지에 배치된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의 탐지 레이더(AN/TPY-2)가 북한이 14일 쏴 올린 KN-17 신형 중거리탄도미사일(IRBM·화성-12형)의 비행 궤적을 포착한 것으로 확인됐다. 사드 레이더가 북한 미사일을 포착한 것은 처음이다. 한민구 국방부 …
중국은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이 심혈을 기울여 개최한 일대일로(一帶一路·21세기 육상과 해상 실크로드 프로젝트)의 개막식에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해 그야말로 잔칫날에 재를 뿌린 북한에 대해 추가 제재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이다. 16일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
북한이 신형 중장거리탄도미사일(IRBM) ‘화성-12’를 시험 발사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국제사회의 제재와 압박 움직임이 가속화되고 있다. 미국은 일본 가나가와(神奈川) 현 요코스카(橫須賀) 기지를 모항으로 하는 핵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함을 16일 동해로 이동시켰다고 아사히신…
니키 헤일리 유엔 주재 미국대사는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시험 의도에 대해 “그(김정은)가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전제조건들을 충족시키기 전까지, 우리(미국)는 그와 마주앉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헤일리 대사는 14일 ABC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
북한이 14일 발사한 신형 지대지(地對地) 중거리탄도미사일(IRBM·화성-12형)은 무수단이나 북극성-2형(KN-15) 등 기존 IRBM을 크게 뛰어넘는 성능을 가진 것으로 보인다. 새로운 엔진과 비행유도 및 제어장치 등 북한 미사일 기술의 결정체라는 의미다. 한미 군 당국은 화성-1…
북한이 신형 중거리탄도미사일(IRBM·KN-17) 도발 하루 만에 그 실체를 공개했다. 아울러 주중 북한대사관을 통해 남북 합의의 존중과 이행을 요구하는 이중적 행태를 보였다. 대북 유화정책 기조를 내세운 문재인 정부를 겨냥한 화전양면(和戰兩面) 전술이 본격화됐다는 관측이 나온다. …
북한이 14일 발사한 미사일은 미국 알래스카까지 타격할 수 있는 신형 중거리탄도미사일(IRBM)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에 근접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북 매체들은 어제 “전략탄도로켓 ‘화성-12’형 시험발사를 성공적으로 진행했다”며 미사일이 “최대정점고도 2111.5km까지 상승비…
북한이 14일 KN-17 신형 중거리탄도미사일(IRBM) 시험 발사를 한 것은 대화와 도발이라는 전형적인 ‘냉온탕 이중전술’을 통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 떠보기에 나선 것으로도 해석된다.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북-미 간 트랙 1.5(민관) 회동을 마친 최선희 북한 외무성 미주국장이…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등 한반도 주변 4강(强) 국가와 유럽연합(EU)에 17일경부터 특사를 급파하기로 한 것은 14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로 한반도 긴장 수위가 한층 높아진 가운데 외교 공백을 조속히 수습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특사단은 새 정부의 외교 …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 관저에서 처음으로 하룻밤을 보낸 14일 오전 6시 8분 임종석 비서실장으로부터 북한의 미사일 도발 ‘1보’를 보고받았다. 북한이 오전 5시 27분 평안북도 구성시 인근에서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지 41분 만이었다. 앞서 임 실장은 오전 5시 49분 국가위기관…
14일 오전 5시 10분경 평안북도 구성시 방현비행장 인근. 육중한 크기의 무한궤도형 이동식발사차량(TEL) 1대가 굉음을 내며 어둠이 가시지 않은 새벽의 정적을 갈랐다. 바로 옆 지하 벙커에서 천천히 빠져나온 TEL에는 탄도미사일 1발이 장착돼 있었다. 무수단이나 북극성-2형(K…
북한이 문재인 정부 출범 나흘 만인 14일 오전 5시 27분경 평안북도 구성시 인근에서 KN-17 신형 중거리탄도미사일(IRBM) 1발을 발사했다. 미사일은 최대 2000km 고도까지 치솟으며 약 700km를 날아가 동해상에 낙하했다. 군 당국에 따르면 이 미사일은 이동식발사차량(…
일본 정부는 14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직후 외교 경로를 통해 강력하게 항의하고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소집하는 등 신속하게 대응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는 기자들에게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는 우리나라에 대한 중대한 위협이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명확히 위…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해 “한반도는 물론 국제평화와 안전에 대한 심각한 도전 행위”라고 규정하고 “우리 정부는 이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8시부터 약 20분간 청와대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주재하고 이같이 말했다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