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6일 탄도미사일 4발을 기습 발사했다. 북한의 탄도미사일 도발은 지난달 12일 신형 중거리탄도미사일(IRBM) ‘북극성-2형’을 발사한지 22일 만이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북한이 오전 7시 34분경 평안북도 동창리 일대에서 탄도미사일 4발을 약간의 시차를 두고 동해상으…
북한이 6일 평안북도 동창리 일대에서 4발의 탄도미사일을 동해상으로 기습 발사했다. 북한의 미사일 도발은 지난달 12일 신형 중거리탄도미사일(IRBM) ‘북극성-2형’을 발사한지 22일 만이다. 군 당국은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쏴 올렸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정밀 분석…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6일 오전 9시 청와대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긴급 소집했다. 북한이 오전 7시 36분경 평안북도 동창리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미상의 발사체 여러발을 기습 발사한 데 따른 것이다. NSC 상임위는 김관진 국가안보실장, 한광옥 대통령비서실장 외에 외…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한반도 전술핵무기 재배치 검토 사실이 알려지면서 그 의미와 실현 가능성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주한미군은 1958년부터 전술핵탄두를 탑재한 미사일과 핵대포 등을 경기 오산과 전북 군산공군기지, 최전방 부대에 배치했다가 감축을 거쳐 냉전 말기인 1991년…
“안보 위협이 계속 증가하는 현재, (기존 미사일방어체계는) 비용 면에서 지속 가능하지 않다.” 지난해 4월 미국 상원 군사위 청문회에서 윌리엄 고트니 당시 미군 북부사령관은 ‘발사의 왼편(Left of Launch)’으로 불리는 신개념 미사일방어 전략의 장점을 설명하면서 이같이 …
《 #장면1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2일 참의원 예산위원회에서 “효율적으로 일본을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예산은 확보할 생각”이라며 “일본의 방위비를 국내총생산(GDP)의 1% 이내로 억제할 생각이 없다”고 밝혔다. ‘방위비 GDP 1% 미만’ 원칙은 1976년 미키 다케오(…
북한이 12일 발사한 ‘북극성 2형’ 중거리탄도미사일(IRBM)이 당초 알려진 평안북도 구성군 방현비행장이 아닌 이하리 장갑차량 시험장에서 이뤄졌다는 분석이 나왔다. 미국 스탠퍼드대 국제안보협력센터(CISAS)의 닉 한센 연구원은 22일 영국 군사전문 IHS 위클리에 게재한 글…
북한의 신형 중거리탄도미사일(IRBM) 발사, 김정남 피살 등 잇따르는 북한 변수에 안보 이슈 궤도를 수정하려는 야권의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 사실상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를 반대해 왔던 야권 대선 주자들도 한발 물러서는 모양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
중국 당국이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하루 뒤인 13일 11억 원 규모의 북한산 석탄을 반송했다고 연합뉴스가 15일 중국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보도에 대한 질문을 받고 “중국 측은 북한 석탄 수출과 관련한 유엔 안전보장이…
북한이 고체연료 추진 신형 중거리탄도미사일(IRBM) 발사에 성공함에 따라 다음 차례로 고체연료 추진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발사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김정은은 이미 신년사에서 ICBM 시험발사 준비가 마무리 단계라고 언급했고, 국가정보원도 14일 국회 정보보고에서 북한의 ICB…
한민구 국방부 장관은 14일 국회 국방위원회에 나와 북한의 신형 중거리탄도미사일(IRBM) 위협에도 킬체인(Kill Chain)은 무력화되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2020년대 중반까지 구축되는 킬체인의 계획 과정에 이미 연료 주입시간이 감안됐다는 것을 그 이유로 들었다. 고체든 액…
북한은 12일 중거리 미사일 발사를 통해 미일 정상의 플로리다 만찬장의 흥을 깬 것뿐만 아니라 미국의 안보와 일자리를 최우선으로 추구하겠다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코털’을 건드린 형국이 됐다. 트럼프 대통령이 13일(현지 시간) 북한의 중거리 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북한을 아…
국가정보원은 북한이 12일 발사한 탄도미사일 ‘북극성-2형’의 발사 각도는 89도로 평시 각도인 45도로 발사하면 사거리가 2000km 이상에 이를 것이라고 밝혔다. 북극성-2형은 고체연료를 사용하는 데다 무한궤도형 이동식발사차량에 탑재할 수 있다. 북한이 일본 전역의 주일 미군기지를…
북한은 12일 발사한 탄도미사일을 ‘북극성-2형’이라고 명명했다. 스스로 개발한 미사일에 별 이름을 붙이는 북한의 오랜 관행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외부에선 북한의 미사일에 ‘대포동’ ‘무수단’ ‘노동’ 등의 명칭을 붙여 부르지만 북한 내부에선 미사일 종류별로 별 이름을 사용한다…
북한은 전날(12일) 신형 중거리탄도미사일(IRBM·북극성-2형) 발사 과정에서 ‘요격 회피 기동 특성’을 검증하고 확정했다고 13일 밝혔다. 북한이 미사일 발사 사실을 공개하며 요격미사일 회피 능력을 언급한 것은 처음이다. 북한이 경북 성주군에 배치될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