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이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 움직임을 감시하기 위해 ‘해상 기반 고성능 X밴드 레이더(SB-X·사진)’를 한반도 인근 해역에 배치했다고 12일 CNN이 전했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1일 신년사를 통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 발사 준비가 마감 단계에 이르렀다”고…
미국 워싱턴이 11일(현지 시간) 태평양 건너에 있는 북한과 중국을 향해 하루 종일 정치 외교적 경고 사격을 가했다. 오랜만에 신구(新舊) 권력이 합심했다. 도널드 트럼프 새 행정부의 외교 정책을 지휘할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 후보자는 강도 높은 대북, 대중 정책을 예고하고 나섰다. 2…
지난해 12월 미국과 일본이 북한의 잠수함에 대비한 한미일 연합 훈련을 제안했으나 한국의 거절로 무산됐다고 아사히신문이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10일 보도했다. 지난해 12월 16일 서울에서 열린 한미일 3국 안보회의(DTT)에서 미일은 전달 체결된 한일 군사비밀정보보호협정(GSOMI…
북한이 8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이 최고 수뇌부가 결심하는 임의의 시각과 장소에서 발사될 것”이라고 위협했다. 김정은의 33번째 생일을 맞아 도발적 메시지를 던진 것이다. 북한 외무성 대변인은 이날 조선중앙통신 기자와의 문답에서 “미국이 마감 단계에 이른 우리의 대륙간탄도로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신년사에 ‘북핵 불용’ 방침으로 맞대응하면서 워싱턴 일각에서 대북 선제타격론이 다시 회자되고 있다. 대북 선제타격론은 지난해 9월 마이클 멀린 전 합참의장이 “북한이 미국을 공격할 능력에 아주 근접하고 미국을 위협한다면…
북한 김정은이 올해 신년사를 통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가 마감 단계에 도달했다고 주장했지만, 북한이 ICBM을 전력화하기까진 최소 5년 이상 걸릴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미국의 미사일 전문가인 하버드-스미스소니언 천체물리학센터의 조너선 맥다월 박사는 5일 미국의소리…
미국 워싱턴의 민간단체인 과학국제안보연구소(ISIS) 데이비드 올브라이트 소장은 “북한이 핵무기 소형화를 이미 완성했다”며 “앞으로 핵 위력 강화에 초점을 맞춰 수소탄 실험을 계속할 것”이라고 주장했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3일 보도했다. 올브라이트 소장은 VOA와의 신년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2일(현지 시간) 트위터를 통해 “북한이 미 본토의 일부에 닿을 수 있는 핵무기 개발 최종 단계에 있다고 주장했는데,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It won’t happen)”이라고 말했다.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1일 신년사에서 “대륙간탄도…
“한국에 왔을 때 가장 먼저 보고 싶었는데 드디어 만났네요.” 지난해 12월 29일 서울 동아미디어센터 로비에 도착한 태영호 전 주영 북한대사관 공사(55·사진)는 마중 나온 기자와 반가운 포옹을 나눴다. 태 전 공사는 지난해 12월 27일 한국 언론과 가진 간담회에서 “주성하 기자…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은 1일 신년사에서 “대륙간탄도로케트(미사일) 시험 발사 준비 사업이 마감 단계에 이른 것을 비롯해 국방력 강화를 위한 경이적인 사변들이 다계단으로, 연발적으로 이룩됐다”며 핵·미사일 능력 고도화를 과시했다. 북한이 8일 김정은 생일이나 미국 도널드 트럼프…
정부는 북한이 내년에 핵탄두 모형을 탑재한 장거리미사일을 발사하는 등 핵 능력 고도화를 지속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을 김일성, 김정일의 반열에 올려놓기 위한 우상화 행사를 열어 정통성을 강조할 것으로 예측했다. 대외적으로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 출범을 계기로…
한국형 패트리엇(PAC) 미사일로 불리는 중거리지대공미사일(M-SAM) 천궁 개량형(철매-II)이 내년부터 양산에 들어갈 것으로 알려졌다. 군 소식통은 18일 "북한 탄도미사일 요격용 M-SAM의 성능 개량사업이 예정보다 1년가량 앞당겨져 내년부터 양산에 들어갈 수 있을 것"이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북한의 대(對)중국 석탄 수출에 상한선을 두는 방법으로 북한 전체 수출액의 4분의 1 규모에 타격을 가하는 새로운 대북제재 결의안을 채택할 것으로 알려졌다. 안보리 상임이사국 5개국이 동의한 것으로 관측돼 이달 안에 채택될 가능성이 있다. 26일 안보리와 로이터…
옌스 스톨텐베르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사무총장이 유럽 회원국들에 방위비 분담금 증액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대선 기간 한국과 일본은 물론 나토 회원국에 미군 주둔 방위비 분담금 인상을 요구하겠다고 밝힌 데 따른 것으로 트럼프와의 기 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