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사회는 북한의 끈질긴 핵개발 야욕을 유엔 차원의 대북 제재로 맞서고 있다. 하지만 이런 압박에도 불구하고 북한의 핵전력화가 계속 속도를 내고 있다. 이런 불균형이 지속되면 북한의 핵전력을 통제하기 어려운 수준으로 방치할 수 있다는 우려가 이어지고 있다. 북한과의 대화 등 다른 방법…
북한이 21일부터 이틀간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가진 미국과의 회동에서 자신들을 핵보유국으로 인정하고 평화협정을 논의하자는 기존의 입장을 재차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성렬 북한 외무성 미국국장 등 북한 당국자들과 만난 리언 시걸 미 사회과학연구위원회 동북아안보협력 프로젝트 …
북한 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북한의 군사적 위협 앞에서 우리와 처지가 비슷한 인접국 일본과 협력할 필요성도 커지고 있다. 일본은 이미 유엔 등 국제사회와 보조를 맞추며 대북제재를 강화하고 자국 방어에 힘을 쏟고 있다. 미사일방어(MD) 시스템을 강화하고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
시진핑(習近평) 중국 국가주석은 자신이 집권한 직후인 2013년 2월 북한이 3차 핵실험을 감행하고 친중파인 장성택 전 국방위원회 부위원장을 처형하자 지금까지 김정은을 만나지 않고 있다. 하지만 시 주석은 북한 핵개발 저지에 대한 분명한 의지 역시 보여주지 않고 있다. 미국과 한국을 …
5차 핵실험 이후에도 강력한 제재와 압박을 통해 북한을 대화로 이끌어 내자는 국제사회의 전략에는 변함이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버락 오바마 행정부가 전례 없이 강경한 대북제재와 압박 조치를 잇달아 내놓은 가운데 한미일 3국이 미온적인 중국을 어떻게 설득하느냐에 성패가 달려 있다. 하지…
북한의 5차 핵실험에 대해 미국은 북한과 거래하는 제3국 기업에 대한 제재, 이른바 ‘세컨더리 보이콧’까지 검토하며 중국을 압박하고 있다. 하지만 중국은 ‘미국 책임론’을 내세우며 국제사회의 기대를 외면하고 있다. 미국의 대북한 적대 정책과 평화협정 체결 거부 등이 북한을 핵개발로 내…
“북한은 필사적이었고, 국제사회는 별로 그렇지 않았다.” 2011년 10월부터 2016년 4월까지 ‘북한 제재 유엔전문가패널’ 위원을 맡아 대북제재 최전선에서 활동한 후루카와 가쓰히사(古川勝久·49·사진) 씨는 4년 반의 활동을 회고하며 이렇게 말했다. 5년 전 자신이 전문가패널에 …
한미 양국이 20일 미국 워싱턴에서 한미 외교·국방장관(2+2) 회의를 열고 ‘확장억제전략협의체(EDSCG)’를 만들기로 합의한 것은 차기 미국 행정부가 들어서더라도 확장억제를 논의할 제도적 틀을 만들었다는 의미가 있다. 정부 관계자는 “대선을 20여 일, 임기는 3개월 남겨놓은 버락…
“우리(미국)는 다른 나라들에 의해 바가지 쓰고(rip off) 있다. 한국과 일본, 사우디아라비아 같은 나라들을 방어할 형편이 안 되기 때문에 우리는 (동맹 관계를) 재협상해야 한다.” 19일(현지 시간) 미국 네바다 주 라스베이거스 네바다대에서 열린 마지막 3차 TV 토론에서 도…
“한국은 가장 모범적인 비핵 국가로서 한반도 비핵화 원칙을 고수할 것이다.” 20일(한국 시간) 워싱턴에서 열린 한미 외교·국방(2+2)장관 회의에서 한국은 북한의 핵위협에 맞서 독자적인 핵무장을 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거듭 확인했다. 북한의 5차 핵실험 이후 대남 핵공격 위협이 현실…
한국과 미국이 20일 미 전략무기를 한반도와 인근 해역 및 상공에 상시 순환 배치하기로 합의한 데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을 봉쇄하겠다는 의지가 담겨 있다. 북한의 핵 도발 시 즉각 보복 응징할 수 있는 전략적 억지 태세를 구축한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외교·국방 확장억제 …
한국과 미국은 20일 미 전략자산(무기)을 한반도와 인근 해상 및 상공에 상시적으로 순환배치(permanent deployment of strategic assets on rotational basis)하기로 합의했다. 전날(19일) 한미 외교·국방장관(2+2) 회의에서 합의한 ‘외교…
북한의 5차 핵실험 이후 핵무기 완성이 카운트다운에 들어가고,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실전 배치까지 임박하자 정부와 새누리당이 특단의 처방을 내놨다. 우리 군이 구축 중인 킬체인(핵 사용 등 도발 징후 시 선제 타격 체제), 한국형미사일방어체계(KAMD), 대량응징보복체계(KM…
과학계에선 북한이 최소 10개 이상의 핵무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매년 몇 개를 추가로 만들 역량이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본보가 입수한 한국원자력통제기술원(KINAC) 정책연구센터 보고서 ‘북한 및 이란 핵문제 현안 분석 총서’에 따르면 북한은 이미 핵무기 개발 능력을 상당 부분 완…
북한은 노동당 창당일인 10일 추가 핵실험이나 사실상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인 장거리 로켓 발사 등 초대형 도발을 할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15일 무수단 미사일 1발 발사라는 ‘중형급’ 도발을 하는 데 그쳤다. ○무수단 카드… ‘김정은 죽는다’ 발언 대응? 북한은 과거 6번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