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24일 오후(현지 시간) 비공개 긴급회의를 열고 북한의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시험발사를 규탄하는 언론성명 채택을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한국과 미국, 일본 정부의 요구에 따라 개최된 이날 회의에서 북한의 SLBM 발사에 대해 중국은 반대한다는 입장…
북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에 대한 대응책으로 핵추진잠수함(핵잠)이 주목받는 이유는 은밀성과 공격력 면에서 재래식잠수함(디젤 추진)을 압도하기 때문이다. 재래식잠수함은 축전지 충전용 산소 공급을 위해 수면으로 부상하는 과정에서 적에게 발각될 위험이 높다. 재래식잠수함의 경우 하…
북한이 24일 남한 전역을 사정권으로 하는 사거리 2000km급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발사에 성공해 안보 위기 상황에 처했지만 국회는 비판의 목소리를 내지 못했다. 25일에도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SLBM과 관련한 언급이 거의 없었다. 새누리당은 이날 오전 최…
북한의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생산 능력이 연간 최소 5기에 달한다는 전문가 의견이 나왔다. 미국 정보분석업체 올소스 애널리시스의 북한 군사문제 전문가 조지프 버뮤데스 연구원은 24일(현지 시간) 북한 전문매체 ‘38노스’ 주최 전화 간담회에서 “북한의 SLBM 발사 빈도를…
북한은 옛 소련의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R-27(SS-N-6)을 1990년대 중반 들여온 뒤 개량해 북한판 SLBM ‘북극성(KN-11)’을 개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SLBM을 보유한 국가는 미국, 중국, 러시아, 영국, 프랑스, 인도 등 6개국이다. 북한이 실전 배치하…
북한이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개발에 성공하면서 북핵 대응책 전반에 비상이 걸렸다. 정부가 24일 김관진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긴급 소집한 것도 북한의 SLBM 위협이 ‘레드라인(금지선)’을 넘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 한반도 전역 은밀…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24일 북한의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발사에 대해 “안전 보장에 대한 중대한 위협이자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손상하는 용서하기 어려운 폭거”라고 강도 높게 비난했다. 아베 총리는 특히 북한의 SLBM이 일본방공식별구역(JADIZ)을 80km…
박근혜 대통령은 24일 “북한이 1인 독재하에 비상식적 의사결정 체제라는 점과 김정은(노동당 위원장)의 성격 예측이 어렵다는 점을 감안하면 위협이 현실화될 위험성이 매우 크다”고 우려했다. 박 대통령은 북한이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을 발사한 이날 을지프리덤가디언(UFG) …
북한의 미사일 능력은 진화하는데 마땅한 대응책이 없다. 북한은 사거리 2000km급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실전 배치가 ‘초읽기’에 돌입했지만 한국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논란에 빠져 있어 북핵 방어 공백 우려가 커지고 있다. 북한의 SLBM은 사드로도 요…
북한이 24일 동해상에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시험 발사에 성공했다. 합동참모본부는 “북이 함경남도 신포 인근 해상에서 발사한 SLBM은 500km를 비행해 일본 방공식별구역(JADIZ)을 80km 정도 침범한 해상에 떨어졌다”고 발표했다. 이번에는 고각으로 발사해 500km…
군 당국이 한반도 유사시 북한 전역에 포진한 미사일 기지와 이동식미사일발사차량(TEL)을 한꺼번에 파괴하기 위해 국산 탄도미사일인 현무-2A·현무-2B, 국산 순항미사일인 현무-3 등 현무계열 미사일의 실전 배치량을 대폭 늘릴 계획인 것으로 14일 알려졌다. 이는 북한의 핵 공격 및 …
북한이 3일 발사한 탄도미사일이 일본의 배타적경제수역(EEZ)에 떨어진 것을 계기로 일본 정부가 영공을 비행하는 북한 미사일 파괴조치 명령을 24시간 발령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NHK가 5일 보도했다. 일본 정부는 지금까지 북한의 미사일 발사 징후가 포착됐을 때 파괴조치 명령을 …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는 3일 오후(현지 시간) 긴급회의를 열어 북한의 탄도미사일이 처음으로 일본의 배타적경제수역(EEZ) 안에 떨어진 것에 대해 규탄하고 대책을 논의했다. 그러나 합의된 성명을 채택하진 못했다. 이날 회의 소집을 요청한 한국 미국 일본 등 3국의 유엔 주재 …
북한이 비무장지대(DMZ) 지뢰도발 1주년(8월 4일)을 하루 앞둔 3일 노동 준중거리탄도미사일(MRBM) 2발을 동해상으로 발사했다. 1발은 엔진 점화 직후 폭발했고, 나머지 1발은 1000km 안팎을 비행한 뒤 일본의 배타적경제수역(EEZ)에 낙하했다. 노동미사일이 일본 EEZ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