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지난달 발사한 무수단 미사일의 실제 사거리는 3000km로, 북한에서 미국령 괌까지(3400km) 도달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미국의 민간 과학자단체 ‘걱정하는 과학자 모임(UCS)’은 6일 홈페이지에 무수단 미사일의 사거리와 대기권 재진입 능력에 대한 분석을…
“차기 미국 행정부가 대북 제재 지속 여부를 결정해야 할 시기가 올 수 있다.”(스콧 스나이더 미국외교협회 선임연구원) 한국전략문제연구소(소장 홍성태)와 통일연구원이 주최하고 동아일보 화정평화재단이 후원해 28일 서울 국방컨벤션에서 열린 ‘2016년 동아시아 안보와 군사-이슈와 전…
북한이 올해 3월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참관한 가운데 공개한 재진입체(RV) 추정 물체를 최근 무수단 중거리탄도미사일(IRBM)에 실어 발사했다고 군 당국이 잠정 결론을 내린 것으로 28일 알려졌다. 당시 북한은 제트엔진 분사구에서 뿜어 나오는 화염을 재진입체 추정 물체에 분사하는 …
북한의 최근 무수단 중거리탄도미사일(IRBM) 발사 이후 미국 공군이 U-2 고공정찰기 2대를 한꺼번에 휴전선 비무장지대(DMZ) 상공으로 출격시켜 북한군 동향 집중 감시에 나섰다. 이 같은 대북 감시 강화 움직임은 24일 경기 평택시 오산 공군기지 내 U-2기 운용 부대인 미 공…
고도 1000km, 비행거리 400km. 6월 22일 오후 북한 원산 해안의 이동식발사차량(TEL)에서 발사된 무수단 미사일의 궤적과 관련해 한국 군 당국이 밝힌 데이터다. 4월 15일 이래 여섯 차례의 시도 끝에 비로소 ‘성공이라 부를 만한’ 결과가 나왔다는 게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
군 당국이 북한의 무수단 중거리탄도미사일(IRBM) 발사 과정을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분석한 결과 괌을 타격할 수 있는 최대 3500km를 비행한 것과 마찬가지라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24일 확인됐다. 군 고위 당국자는 “북한이 기존 엔진을 개량해 무수단에 장착한 뒤 83도의 고각…
북한은 23일 노동신문과 조선중앙통신 등을 동원해 ‘화성-10(무수단 미사일)’의 발사에 성공했다고 대대적으로 선전했다.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은 시험 발사를 지켜본 뒤 “태평양 작전지대 안의 미국 놈들을 전면적이고 현실적으로 공격할 수 있는 확실한 능력을 갖게 됐다”고 말했다고 북 매…
북한은 23일 무수단 중거리 탄도미사일을 ‘화성-10’이라고 불렀다. 무수단이라는 명칭은 미국 첩보위성이 북한 함경북도 화대군 무수단리에서 이 미사일의 존재를 확인한 뒤 한국과 미국이 붙인 이름이다. 북한의 탄도미사일 가운데 사거리 300∼500km의 단거리 미사일은 스커드, 사거…
북한의 핵개발에 중추적인 역할을 했던 파키스탄이 최근까지도 북한과 핵·미사일 개발 관련 협력을 지속하고 있다는...
일본은 북한이 탄도미사일 발사에 사실상 성공했다는 분석이 나오자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최남단 오키나와(沖繩)를 포함해 일본 전역이 사정권에 들어가는 데다 현재로선 요격 수단도 마땅치 않기 때문이다. 23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전날 밤 참의원 선거 유세…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22일(현지 시간) 오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긴급회의를 열고 “북한의 어떤 탄도미사일 발사도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라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유엔소식통들이 전했다. 이날 회의를 진행한 프랑스의 알렉시스 라메크 유엔주재 차석대사는 회의 직후 “안보리 이사국…
북한의 중거리탄도미사일(IRBM)인 무수단 미사일(북한명 ‘화성-10’)이 22일 400km가량 비행에 성공하자 군 당국은 대비태세를 점검하는 등 부심하는 모습이었다. 군 당국은 한민구 국방부 장관, 이순진 합참의장, 육·해·공군참모총장 등 지휘관 15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23일 …
국제사회의 엄격한 대북 제재에도 불구하고 파키스탄이 북한에 핵·미사일 개발에 사용될 수 있는 금수 품목을 지속적으로 지원해 온 것으로 나타났다. 북한이 최근 4차 핵실험과 장거리, 무수단 미사일 발사에 잇따라 나선 데는 이런 외부 조력이 핵심적인 역할을 했을 것으로 관측된다. AN…
북한이 22일 강원 원산 일대에서 발사한 무수단 중거리탄도미사일(IRBM) 2기 가운데 1기가 성공한 것으로 분석되면서 무수단 미사일의 성능과 위협성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북한은 이날 오전 5시 58분과 8시 5분경 강원 원산 일대에서 무수단 미사일을 …
북한이 22일 오전 5시 58분경 강원 원산 일대에서 무수단 중거리미사일(IRBM) 1발을 발사했지만 수 분간 비행한 뒤 해상에 떨어졌다고 군 당국이 밝혔다. 군 소식통은 “미사일이 발사된 뒤 포물선 궤도가 아닌 비정상적으로 비행하다 최소 사거리도 날아가지 못한 채 낙하했다”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