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7일 사실상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으로 추정되는 장거리미사일을 발사했다. 당초 북한은 발사 기간을 8~25일로 예고했지만 6일 돌연 7~14일로 기간을 바꿔 국제기구에 통보했고 예고 첫날 장거리미사일 발사를 감행했다. ● 북한 “앞으로도 주체의 위성들을 더 많이 쏠 것…
북한은 7일 조선중앙통신 조선중앙TV 등을 통한 중대발표에서 장거리 로켓 발사를 통해 광명성 4호를 위성궤도에 성공적으로 진입시켰다고 밝혔다. 북한 전문가들은 이번 광명성 4호 발사를 김정은이 ‘광명성절’을 앞두고 아버지의 업적을 찬양하고 내부 결속을 다지기 위한 일종의 축포를 쏜 것…
북한의 장거리미사일 발사를 앞두고 중국이 적극적인 외교행보에 나섰음에도 추가 도발을 막지 못했다. 이에 따라 체면을 구긴 중국이 대북 제재에 어떻게 나설지 주목된다. 핵실험·미사일 발사 모두 사전 통보하지 않은 것은 물론 거듭된 만류에도 도발을 감행함으로써 북한은 ‘중국의 압력조차 개…
유엔 안전보장 이사회가 7일 오전 11시(한국시간 8일 새벽 1시)소집된다. 북한이 대해 추가 발사 또는 핵실험이 있을 경우 자동적으로 소집되도록 한 대북제재 2078, 2094호의 자동개입 조항에 따른 것이다. 우리 정부는 “북한은 최고 지도자의 명령에 따라 국제 의무를 계속 위반하…
북한은 7일 장거리미사일 발사가 김정은 노동당 제1비서의 친필명령에 따른 것이라고 밝혔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김정은 동지께서 6일 지구관측위성 광명성 4호를 발사할 데 대해 친필명령하셨다”고 보도했다. 김정은의 명령이 떨어지자마자 발사를 서두른 것이라는 관측이다. 북한이 6…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6일(현지 시간)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에 대해 “국제사회가 한 목소리로 그런 도발에 대해 경고해 왔는데도 불구하고 북한이 유엔 안보리 결의에 위반되는 탄도미사일 기술을 이용한 (미사일) 발사를 한 것은 심히 통탄할 일”이라고 밝혔다. 반 총장은 이날 …
유엔 안전보장 이사회가 7일 오전 11시(한국 시간 8일 새벽 1시) 소집된다. 북한에 대해 추가 발사 또는 핵실험이 있을 경우 자동적으로 소집되도록 한 대북제재 2078, 2094호의 자동개입 조항에 따른 것이다. 한국 정부는 “북한은 최고지도자의 명령에 따라 국제 의무를 계속 위반…
북한 장거리미사일 발사가 이뤄진 7일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 수전 라이스 주유엔 미국대사가 곧바로 강경한 북한 규탄 성명을 발표했다. 주한 미국대사관도 곧바로 성명 내용을 한국 기자들에게 배포하면서 미국 정부의 기민한 대응에 동참했다. 이는 지난달 6일 북한의 4차 핵실험 때는 없던…
북한이 7일 오전 9시30분경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발사장에서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했다. 국제기구에 장거리 미사일 발사를 예고한 지 5일 만이다. 2일 북한은 영국 런던에 있는 국제해사기구(IMO)에 전기철 국가해사감독국장 명의로 “국가우주개발계획에 따라 지구관측위성 광명성을…
<북한 장거리 미사일 발사에 대한 대한민국 정부성명> 1. 정부는 북한이 국제사회의 거듭된 경고에도 불구하고, 2016년 2월 7일 평안북도 동창리 발사장에서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한 데 대해 이를 강력히 규탄한다. 2.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는 유엔 안보리 결의의 명백한 위반…
미국 국방부(펜타곤)는 북한이 발사한 미사일이 우주 궤도 진입에 성공했다고 분석했다. 워싱턴포스트는 7일 국방부 관계자를 인용해 “미국 현지시각으로 7시 29분 발사된 미사일은 우주 궤도에 진입했다”고 보도했다. 또 “이 미사일은 핵무기로 미국 본토를 타격할 수 있는 기능을 시험하기 …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은 6일(현지시간)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에 대해 “탄도미사일 기술을 금지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노골적으로 위반한 것”이라며 “미국은 이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케리 장관은 이날 긴급 성명을 내고 “북한은 (4차 핵실험을 한지) 불과 한 달…
북한 장거리 미사일 발사로 한반도 이슈가 미 대선의 주요 어젠다로 부상할 조짐이다. 6일 미 공화당 대선 주자 토론회에서는 주요 주자들이 북한에 대한 강력한 제재를 한목소리로 촉구했다. 일부 주자들은 북한을 테러 지원국으로 재지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이오와 코커스(당원대회…
북한의 장거리미사일 발사는 미국 슈퍼볼 시간을 노렸나. 북한이 미사일 발사를 7일로 선택한 이유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북한은 6일 국제해사기구(IMO)에 당초 8~25일로 예고했던 발사일을 7~14일로 바꾸겠다고 통보한 뒤 곧바로 행동에 옮겼다. 특히 7일 발사체가 공중분…
북한이 장거리 미사일 발사를 감행하자 미국 정부와 의회는 “용납할 수 없는 도발 행위”라며 긴박하게 움직이고 있다. 백악관은 6일 미사일 발사 1시간 여만에 “장거리 미사일 발사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노골적으로 위반한 행위”라고 규탄했다. 수전 라이스 국가안보보좌관은 성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