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지난주 무수단 미사일 2기를 열차로 평안남도 남포시 잠진 미사일 공장에서 원산 인근으로 옮긴 뒤 발사 준비를 마친 것으로 파악됐다. 액체연료 주입 등 4~6시간만 걸리면 언제든 미사일을 발사할 수 있는 상태다.” 4월 10일 국내 주요 언론이 인용해 보도한 정부소식통의 말이…
북한이 무수단 중거리미사일의 발사 준비 작업을 중단했다는 일본 언론의 보도에 대해 윤창중 청와대 대변인은 29일 “원산 북쪽의 무수단 미사일 발사 준비는 계속 진행 중인 것으로 평가된다”고 밝혔다. 윤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국가안보에 관한 보도이기 때문에 즉각 부인하는 것”이…
북한의 미사일 발사 위협에 따른 남북 관계 경색이 계속되는 가운데 5월 18, 19일 전남 영암 코리아인터내셔널서킷(KIC)에서 열릴 예정이던 국제자동차 경주대회 슈퍼GT(Grand Touringcar) 한국 대회가 전격 취소됐다. 슈퍼GT 대회를 운영 및 총괄하는 일본 GT어소시에이…
‘이미 실기(失機)한 걸까? 아니면 아직 택일(擇日) 중일까?’ 북한이 탄도미사일을 발사할 것으로 예상됐던 디데이(D-Day) 후보들이 하나둘 시일을 넘기면서 ‘미사일 정국의 긴장이 장기화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정부 안팎에서 나온다. 정부 일각에선 미사일 발사가 유력시됐던…
[앵커멘트] 북한은 오늘 예상됐던 대규모 열병식을 갖지 않았습니다. 이유가 뭘까요? 이른 바 '꺽어지는 해'가 아니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있지만, 속 사정은 따로 있는 것 같습니다. 계속해서 홍성규 기잡니다. [리포트] 김일성 광장을 가득 메운 수십만 명의 군중 김씨 왕…
북한이 12일 무수단 중거리 탄도미사일 등을 탑재한 이동식 발사차량(TEL)을 최대 7대까지 동원해 4, 5시간 간격으로 은폐와 노출 행동을 반복하며 교란전술을 펴자 그 의도에 정부와 국제사회의 관심이 집중됐다. 군 관계자는 “박근혜 대통령과 류길재 통일부 장관의 남북 대화 제의에도 …
류길재 통일부 장관은 1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북한의 위협과 관련해 '통일부 장관 성명'을 발표했다. 그는 북한의 잇따른 도발 위협에 대해 긴장조성 중단과 대화를 촉구했다. 류 장관은 "북한이 우리와 국제사회에 대해 도발 위협을 거듭하는 것을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면서 "한반도…
류길재 통일부 장관은 11일 개성공단 가동중단 등 북한의 잇따른 도발 위협과 관련해 특별 성명을 발표하고 북측에 "대화를 통한 사태 해결"을 촉구했다. 류 장관은 이날 오후 4시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발표한 '통일부 장관 성명'에서 "북한이 도발 위협을 거듭하고 있는 것을 …
류길재 통일부 장관은 11일 특별성명을 통해 "북측에 개성공단 조기 정상화를 촉구한다"며 "북한 당국은 대화의 장으로 나오길 바란다"고 밝혔다. 류 장관은 이날 오후 4시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북한이 도발 위협을 거듭하고 있는 것을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한반도에서…
국방부는 11일 북한이 발사한 미사일이 우리에게 피해를 줄 우려가 있으면 군의 요격체계인 패트리엇(PAC)-2로 요격하겠다고 밝혔다.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 미사일 요격 태세와 관련 , "우리가 보유한 것은 패트리엇 미사일"이라며 "패트리엇 미사일이 전국…
북한의 동시 다발적 미사일 발사가 임박했다는 징후가 포착됨에 따라 한미연합사령부는 10일 대북정보감시태세인 ‘워치콘’을 3단계에서 2단계로 격상했다. 워치콘은 북한의 군사활동을 추적하는 감시태세다. 2단계는 국익에 현저한 위험이 초래될 징후가 보일 때 발령된다. 지난해 12월 북한의…
중국의 대표적 관영 매체들이 10일 북한을 비난하고 나섰다. 이와 함께 육로를 통한 중국인의 북한 단체관광은 이날부터 잠정 중단됐다. 또 중국의 대북 수출이 줄어드는 등 중국의 대북 기류가 변화하는 조짐을 보이고 있다. 그동안 북한의 일방적인 위협과 긴장고조 행위에도 북한을 감싸고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