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은하3호’ 오해와 진실“북한 ‘은하3호’를 삼성전자가 만들었대.” 북한이 장거리 미사일 발사용 로켓 ‘은하 3호’를 발사한 뒤 일부 인터넷에 떠도는 유머다. 삼성이 만든 ‘갤럭시(Galaxy·은하수) S3’와 은하3호의 뜻이 같다는 데 착안한 우스갯소리다. 북한의 미사일 발사 …
북한의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장거리 로켓 발사 당일인 12일 위성관제종합지휘소를 찾아 '은하 3호'의 발사를 현장에서 지휘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4일 보도했다.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 후 북한 매체에 김정은 제1위원장의 동정이 보도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중앙통신…
북한이 로켓을 일단 발사대에서 내렸다가 다시 설치했다는 사실을 미국이 파악하고도 한국에는 알려주지 않았다고 일본 산케이신문이 13일 보도했다. 이 신문에 따르면 북한이 한 때 로켓을 발사대에서 제거한 것은 사실이다. 모리모토 사토시(森本敏) 일본 방위상도 12일 …
이규형 주중 대사가 12일 밤 중국 측 수석대표인 우다웨이(武大偉) 한반도사무 특별대표를 만나 중국이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에 따른 제재에 적극적으로 나서달라고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13일 주중 한국대사관에 따르면 이 대사는 전날 오후 10시께 베이징 시내 외교부 청사를…
북한이 12일 발사한 로켓의 탑재물(북한 주장 위성)이 고도 494~588km의 태양동기궤도에 안착한 것으로 보인다고 미국 전문가가 13일 분석했다. 미 하버드-스미스소니언 천체물리학센터의 조너선 맥도웰 연구원은 북미항공우주방위사령부(NORAD)가 로켓 발사를 추적해 공개한 …
미국의 경제전문 일간지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사설에서 북한의 정권교체 필요성을 언급했다. 북한이 국제사회의 반대와 우려에도 장거리 로켓 발사를 강행한 데 따른 내용이다. WSJ는 13일 아시아판에 게재한 '북한으로부터의 사거리'라는 제목의 사설을 통해 미국에 대한 북한의 핵 위…
이명박 대통령은 12일 오전 10시경 안광찬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실장으로부터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를 보고받은 직후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소집해 북한의 로켓 발사 상황과 추가 도발 징후를 점검했다. 이 대통령은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노다 요시히코(野田佳彦) 일본 총리 …
북한이 12일 오전 9시 49분경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미사일기지에서 미국 본토에 다다를 수 있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장거리로켓을 기습적으로 발사했다. 로켓의 기술적 결함을 이유로 발사 시한을 10∼22일에서 29일로 연기했던 북한이 이날 로켓 발사를 전격 강행하면서 한국과…
북한이 장거리 로켓 발사를 미룰 듯한 내용의 발표를 두 차례나 내놓은 뒤 기습적으로 로켓을 발사한 이유를 놓고 갖가지 해석이 나온다. 우선 기술적 결함이 심각하지 않아 바로 문제를 해결했을 수 있다. 북한은 김정일 국방위원장 사망 1주기(17일)와 김정은 노동당 제1비서의 군 최고사령…
북한이 12일 장거리 로켓(미사일)을 기습 발사하자 사전에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한국과 미국 정보당국이 완전히 허를 찔렸다는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11일까지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미사일기지의 발사대에 세워졌던 장거리 로켓이 해체돼 수리하는 정황이 포착되자 정부 일각에선 “연내 발사…
북한은 12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로 전환할 수 있는 로켓 기술을 갖고 있음을 보여줬다. 하지만 로켓 기술을 보유했다고 해서 ICBM 개발이 끝난 것은 아니다. ICBM 기술을 완성하려면 핵탄두를 소형화하고, 우주에서 대기권으로 재진입시키는 기술이 필요하다. 핵탄두를 ICBM에 …
북한이 12일 쏴 올린 장거리 로켓은 사실상 미국 본토 전역을 타격할 수 있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이라는 점에서 국제사회에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군 안팎에선 1990년대 후반부터 북한이 줄기차게 추구해 온 대량살상무기(WMD)의 미국 본토 타격 가능성이 이번 로켓 발사 성공…
북한이 12일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미사일기지에서 장거리 로켓을 기습 발사하자 한국과 미국, 일본은 초를 다투는 로켓 추격전을 벌였다. 북한의 로켓 발사를 최초 확인한 것은 고도 3만6000km의 정지궤도에 떠 있는 미국 조기경보위성(DSP)이었다. 이 위성은 12일 오전 9시 49…
북한이 12일 장거리 로켓 발사를 강행하면서 한반도와 동북아시아 정세가 급격히 얼어붙고 있다. 국제사회가 강도 높은 대북 제재를 추진하는 가운데 북한의 추가 도발, 일본의 군비 증강 움직임, 이에 맞선 중국의 강경 대응 등이 맞물려 동북아 지역의 불안정성이 크게 심화될 조짐이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