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워싱턴의 북한 전문 웹사이트인 ‘38 North’는 북한이 과거 핵실험 장소로 이용했던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의 핵실험용 갱도에서 굴착한 토사를 운반하는 것으로 보이는 탄광차 행렬을 비롯해 핵실험 준비로 추정할 수 있는 다양한 모습이 포착됐다고 28일 밝혔다.
프랑스의 유력 일간지 르 몽드는 26일 북한이 로켓 발사 실패를 만회하기 위해 농축 우라늄을 이용해 핵실험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르 몽드는 이날 도쿄발 기사에서 2006년과 2009년 플루토늄을 이용해 두차례의 핵실험을 한 북한이 이번에는 자
캐슬린 힉스 미국 국방부 정책담당 수석 부차관 지명자는 26일(현지시간) "북한의 최근 미사일 시험발사는 마지막이 아닐 것"이라고 말했다. 힉스 지명자는 이날 상원 군사위에서 열린 인준 청문회에 앞서 제출한 서면답변서에서 "미국을 비롯해 모든 역내 국가들이 이
민주통합당 박지원 최고위원은 25일 "북한에서 지나친 발언과 함께 3차 핵실험을 준비하고 있다는 보도들이 들어오고 있는데 어떤 경우에도 3차 핵실험을 하지 말아야 한다"고 밝혔다. 박 최고위원은 이날 영등포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3차 핵실험을 해서 과연
북한이 제3차 핵실험 준비를 거의 마쳤으며 곧 실험할 것이라고 로이터통신이 중국 베이징 고위 소식통을 인용해 24일 보도했다. 로이터통신은 평양과 밀접한 관계인 이 고위관료에게 북한이 핵실험을 할지를 묻자 “곧 한다. 준비가 거의 끝났다”고 답했다고 전했다. 로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3~4분 이내에 초토화해버리겠다는 북한의 '대남 특별행동' 위협에 대해 "바람직하지 않다"며 경고했다. 반 총장은 23일(현지시간) 곧 행동을 개시하겠다는 북한의 위협에 대한 논평을 요청받자 "어떤 추가 도발 조치든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에 바람
군은 23일 북한이 조선인민군 최고사령부 특별작전행동소조 명의로 `혁명무력의 특별행동을 곧 개시할 것'이라고 사실상 대남 도발을 예고한 데 대해 "국제 테러 집단이나 하는 언동"이라고 일축했다. 군 관계자는 "북한군이 도발할 시 우리 군은 철저하고 강력하게 응징할 것"이라며 이같…
북한과 중국이 ‘광명성 3호’ 위성 발사 이후 처음으로 당 차원의 공식 고위급 회담을 했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21일 베이징(北京)에서 김영일 북한 노동당 국제담당 비서와 왕자루이(王家瑞) 중국 공산당 대외연락부장이 ‘전략 대화’를 했다고 보도했다. 신화통신은 “양측은 공산당과 노…
미국 정부는 중국의 북한 장거리 탄도미사일 개발 지원 의혹과 관련해 중국의 한 기업이 북한에 미사일 탑재 차량의 부품을 수출했다는 판단을 내렸다고 로이터통신이 21일(현지 시간) 익명의 미 고위당국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이 당국자는 “버락 오바마 행정부는 중국의 한 제조회사가 미사일 …
《 북한 김일성 주석의 생일인 태양절(15일)과 장거리로켓 발사(13일)를 계기로 북한 당국의 초청을 받아 열흘간 북한을 방문해 평양과 평안북도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 등을 취재했던 서방의 한 기자가 동아일보에 북한 방문기를 보내왔다. 그는 자신의 이름과 소속사를 밝히지 말아 달라고 요…
탈북자단체인 ‘NK지식인연대’는 “북한이 태양절을 앞둔 3월 말∼4월 초에 중국에서 약 800대의 군용 지프를 수입해 들여갔다”면서 현지 회원이 찍은 동영상을 20일 공개했다. 단둥(丹東)에서 촬영된 동영상에는 열차에 실려 북한으로 향하는 국방색 지프들의 모습이 담겨 있다. NK지식인…
북한이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기지에 장거리로켓 1기를 추가로 보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0일 정부 소식통에 따르면 한미 정보당국은 동창리 기지 발사대 인근의 로켓 조립건물 내에 장거리로켓 1기가 남아 있는 정황을 최근 정찰위성으로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소식통은 “만일의…
김관진 국방부 장관은 20일 "북한은 추가적인 미사일 실험을 반드시 한다. 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이날 국방부 기자들과 만나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위협에 대해 "언제라고 예측할 수 없지만 징후화 시킬 수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북한이 최근 장거리 미사일을 발…
북한이 최근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한 동창리 발사장 시설내에 미사일 1기가 남아있는 것이 확인됐다고 교도통신이 20일 보도했다. 이 통신은 한국 정부 소식통의 말을 인용해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발사장에 미사일 1기가 남아있다고 전하면서 이는 미국 정찰위성의 정보로 보인다고 덧…