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당국이 국내 기술로 개발해 실전배치한 탄도미사일과 순항(크루즈)미사일의 시험발사 장면을 19일 전격 공개했다. 이날 공개된 미사일은 북한의 핵시설과 미사일기지, 지휘부 벙커 등을 타격할 수 있는 핵심 전략무기로 실체가 공개된 것은 처음이다. 신원식 국방부 정책기획관(육군 소장)은 …
2·29 북미합의가 깨짐으로써 북한이 약속한 핵실험과 장거리미사일 발사, 영변 우라늄농축활동 임시중지조치는 당연히 해제된다고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 기관지 조선신보가 16일 보도했다. 조선신보는 북한의 입장을 그대로 전하는 매체로 분류된다. 신문은 "조선외무성 성명은 '우리는 …
중국이 북한의 장거리 탄도미사일 개발을 지원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8일(현지시간) 미국 외교전문매체 '포린폴리시'에 따르면 공화당 마이크 터너(오하이오) 하원의원은 17일 힐러리 클린턴 국무장관과 제임스 클래퍼 국가정보국(DNI) 국장에게 서한을 보내 이같은…
북한은 조만간 핵실험보다는 추가 미사일 발사를 감행할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 18일(현지시각) 제기됐다. 미국 중앙정보국(CIA)과 국무부 등에서 근무했던 군사ㆍ정보 전문가 프레데릭 플라이츠는 이날 하원 외교위원회에서 열린 북한 청문회 직후 연합뉴스 기자 등과 만난 자리에서 …
중국 정부가 탈북자의 강제 북송을 중지했다고 일본 요미우리신문이 18일 보도했다. 이 신문에 따르면 북-중 국경지역인 랴오닝(遼寧) 성의 당국자는 “탈북자가 북한으로 송환되면 인생이 끝난다는 걸 우리도 간과할 수 없다”며 강제 북송을 중지했음을 밝혔다. 이 신문은 언제부터 북송이 …
중국은 18일 북한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의장성명을 배격하고 추가 로켓 발사를 의지를 밝힌 데 대해 냉정과 자제를 촉구했다. 중국 외교부의 류웨이민 대변인은 "유엔 안보리 의장성명은 국제사회의 공통된 인식"이라며 "대화와 협상이 한반도 문제를 해결하는 기본적이자 유일한 방법인 만큼 …
16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북한의 로켓 발사를 강력 규탄하는 의장성명을 채택하면서 추가 미사일 발사나 핵실험이 있을 때 안보리가 자동으로 개입하는 ‘트리거(Trigger·방아쇠) 조항’을 넣었다. 추가 미사일 발사나 핵실험을 할 경우 사전 협의 없이 곧바로 안보리를 열어 결의안이나 …
새뮤얼 로클리어 미국 태평양사령관(해군 대장)은 17일 “한미 동맹 차원에서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한 모든 범주의 대응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로클리어 사령관은 이날 서울 용산구 한미연합사령부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북한의 핵과 미사일 시설에 대한 외과 수술식 정밀타격…
통합진보당 내부에서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에 관한 당 공식논평을 두고 비판적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대북(對北) 기조를 놓고 통진당의 3대 주축인 민주노동당(NL계·민족해방계열)과 국민참여당(친노무현 그룹), 진보신당 탈당파(PD계·민중민주계열) 등 3개 세력의 이념 갈등이 본격화하…
북한은 17일 장거리 로켓인 '광명성 3호 위성' 발사에 따른 대북 추가제재 내용 등을 담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의장성명'을 전면배격하고 우주이용 권리를 계속 행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 외무성은 이날 성명을 통해 "미국과 그 추종세력들이 또다시 유엔안전보장이사회를 도용해 우리…
한·미 양국은 최근 북한의 장거리로켓 발사 강행을 계기로 대북정책 패러다임을 변화시킬 필요가 있다는 데 인식을 같이 하고 있는 것으로 16일(현지시간) 알려졌다. 한 외교소식통은 이날 "지금까지 한국과 미국은 핵, 미사일 등 북한이 설정한 게임에 반응하는 식이었는데 이를 바꿔보자는…
리언 패네타 미국 국방장관은 16일(현지시간) 북한의 제3차 핵실험 가능성과 관련, "비상상황에 대비하기 위한 모든 필요한 조치를 취했다"고 밝혔다. 패네타 장관은 이날 펜타곤(국방부 청사)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추가 핵실험 전망과 관련한 질문에 이같이 강조한 뒤 "그러나 북한이 어…
《 통합진보당 일부 의원 당선자들의 과거 ‘주체사상파 행적’을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 일부 보수우파 인사들은 “이들이 19대 국회에서 북한과의 직간접적인 연계하에 상임위 활동 등으로 얻은 정보를 북한 측에 유출할 수도 있는 것 아니냐”고 우려한다. 이에 진보좌파 쪽에선 ‘해묵은 색깔…
북한이 실패로 끝난 ‘광명성 3호’ 위성 발사는 우주개발 5개년 계획의 일환이었으며 추가로 대형 로켓과 기술적 난이도가 높은 정지위성의 개발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국제사회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장거리로켓 발사를 계속하겠다고 공언한 셈이다. 북한을 대변하는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총련) 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