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을 비롯한 서방권은 장거리 로켓 발사를 강행한 북한에 강력한 경제제재 조치로 대응해야 한다고 재미 한반도 전문가가 주장했다. 미 터프츠대 법률 외교전문대학원인 플레처스쿨의 이성윤 교수는 14일(현지시간) 외신 기고문에서 로켓 발사가 참담한 실패로 끝났지만 그것에 위안이 될 수는…
미국은 북한의 로켓 발사에 대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조치에만 기댈게 아니라 독자적인 제재에 나서야 한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4일(현지시간) 주장했다. 이 신문은 '평양의 조크'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로켓 발사의 실패를 계기로 북한의 위협이 농담으로 치부될 여지가 있는데 북…
북한은 `광명성 3호' 발사를 앞두고 외국 기자 50여명을 초청했다. 김일성 100회 생일 퍼레이드와 김정은이 최고 지도자로 공식 등극하는 장면, 다단계 로켓이 발사되는 순간을 직접 취재할 기회를 주겠다는 것이었다. 외국 기자들에게는 `은둔 국가'의 속살을 들여다볼 …
북한 로켓 발사의 완전한 실패가 새 지도자인 김정은에게 '10억달러(1조1340억원 가량)짜리 굴욕(humiliation)'을 안겨줬다고 외신이 1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외신은 미 고위 당국자들을 인용, 이번 실패는 김정은의 권력이 도전받을 첫번째 시험대인 동시에 그가 굴욕을 …
해군이 폭발한 북한 로켓의 잔해를 서해상에서 수거해 분석에 착수했다고 SBS가 단독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해군이 수거한 로켓은 1단 로켓의 잔해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관계자는 "8분13초간 북한 로켓의 궤도를 정확히 추적해 20여개의 잔해들이 떨어진 위치를 파악…
[앵커멘트] 발사 직후 산산조각나 우리 서해로 흩어진 북한 장거리 로켓의 일부 잔해를, 우리 군이 수거해 분석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북한이 두달 안에 핵 실험을 저지를 가능성이 크다는 징후도 포착됐습니다. 홍성규 기잡니다. [리포트] 군은 어제 평택에서 군산 앞바다에 걸쳐…
국토해양부는 북한 장거리 로켓인 ‘은하 3호’ 발사가 실패하자 서해안에 내려졌던 항공 우회 및 항해 통제조치를 모두 해제했다고 13일 밝혔다. 국토부는 당초 12일부터 16일까지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에 대비해 항공기와 선박 운항을 제한하거나 우회시킬 계획이었다. 국토부 관계자는 …
“이제 열쇠는 다시 중국에 쥐여졌고, 중국은 어려운 시험대에 올랐다.” 중국의 한반도 전문가들은 13일 북한의 장거리로켓 발사 및 실패와 관련해 중국의 상황을 대략 이렇게 정리했다. 중국은 북한 편을 들기도, 그렇다고 국제사회의 북한 제제에 동참하기도 어정쩡한 곤혹스러운 처지로 몰리고…
미국 방송은 12일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가 알려지자 정규 프로그램을 중단하고 특집 체제로 전환했다. 하지만 발사가 실패했다고 밝혀지자 특집 방송 1시간도 안 돼 일제히 정규 프로그램으로 되돌아갔다. 며칠 전부터 평양 취재팀과 연락을 취하며 특집방송을 준비했던 CNN은 발사 30여 …
13일 한국 금융시장에 ‘북한’은 없었다. 당초 북한의 로켓 발사가 국내 증시와 외환시장에 어느 정도는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됐지만 정작 시장은 반대로 움직였다. 이날 주가는 큰 폭으로 반등하고 환율은 하락했다(원화가치는 상승). 이날 서울 증시에서 코스피는 전날보다 22.28포인트(…
북한이 ‘광명성 3호’를 발사했다는 사실이 확인된 지 30분도 안 돼 유엔은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긴급 소집 계획을 밝혔다. 그만큼 신속한 대응이었다. 유엔은 13일 오전 10시(한국 시간 13일 오후 11시) 개최된 안보리에서 북한이 유엔 안보리 결의를 명백하게 위반했다는 점을 …
북한의 로켓 발사가 실패로 끝났지만 이번 발사를 통해 북한은 발사체 기술에 대해서 얻어가는 것이 있다고 전문가들은 평가했다. 로켓 발사체를 개발해온 거의 모든 나라가 실패를 통해서 경험을 축적하고 기술을 발전시켰기 때문이다. 영국 프랑스 독일이 함께 개발한 인공위성용 로켓 ‘유로파’…
북한의 장거리로켓 발사와 관련해 통합진보당은 13일 “미국을 비롯한 유엔 안보리의 제재 일변도 방식은 한반도 긴장 완화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북한에 대한 추가제재 반대 견해를 밝혔다. 통진당 우위영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북한이 ‘광명성 3호’를 발사했다”고 발사 사실만 짧게…
이명박 대통령은 13일 북한이 장거리로켓을 발사한 직후인 오전 9시 청와대에서 긴급 외교안보장관회의를 소집해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자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와 안전을 위협하는 도발 행위”라고 규정했다.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은 성명을 내고 “북한이 소위 ‘실용위성’이라고 주장하는 …
북한의 13일 장거리로켓 발사를 놓고 다양한 의구심이 제기되고 있다. 북한은 ‘투명한 인공위성 발사’를 주장하며 전 세계 외신 기자들에게 발사기지와 로켓을 공개했지만 정작 당일에는 발사 사실조차 알려주지 않았다. 북한은 이날이 로켓 발사에 최적 조건의 날짜도 아니었고 시한으로 정한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