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6일(현지 시간) 미국의 아시아 내 중거리 미사일 배치 검토가 중국을 겨냥하는 것임을 분명히 했다. 특히 동맹 방어 문제라며 한국과 일본을 언급했다. 볼턴 보좌관은 이날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미국의 중거리핵전력(INF) 조약 탈퇴 이후 아시아 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6일 신형 단거리탄도미사일(SRBM) 시험발사를 참관하며 당의 핵심 간부들을 이례적으로 대거 대동했다. 노동신문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미사일 발사 현장에 이례적으로 노동당 핵심 관료인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12명 가운데 9명(박봉주 리만건 박광호 리수용 김…
노동신문 등 북한 관영매체들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참관한 가운데 6일 새벽 황해남도 과일군의 서부 작전비행장에서 KN-23 신형 단거리탄도미사일(SRBM)을 발사한 사실을 7일 공개했다. 지난달 25일 함경남도 호도반도에서 발사한 후 12일 만에 KN-23 신형 SRBM을 추가로 쏜 …
북한이 ‘북한판 이스칸데르(KN-23)’ 탄도미사일을 실전배치하는 단계에 돌입한 것으로 보이는 모습이 포착됐다. 한미 요격망을 피해 한국 전역을 타격할 목적으로 개발된 미사일의 실전 사용 가능성이 한층 높아진 셈이다. 7일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전술유도탄 2발이 수도권 …
이스칸데르급으로 평가받는 신형전술유도탄 두 발을 발사한 가운데 이 자리에 당 부위원장들이 대거 동행하면서 그 배경이 주목된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7일 김 위원장의 신형전술유도탄 위력시위발사 참관 소식을 전하며 이 자리에 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들인 박봉주, 리만건, 박광호, 리수용…
북한이 지난 6일 황해남도 과일군 일대에서 내륙을 관통해 동해상으로 신형전술유도탄 위력시위 발사를 진행했다고 7일 밝히면서 북한판 이스칸데르로 불리는 KN-23 지대지 미사일의 전력화가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그동안 북한이 개발해온 무기들의 시험발사가 사실상 종료됐다면 추가적인 …
북한이 지난 6일 발사한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장면을 7일 공개했다. 이번에 발사된 단거리 미사일은 이른바 ‘북한판 이스칸데르’로 불리는 KN-23 지대지 미사일인 것으로 추정된다. 북한은 이번 미사일 발사에서 평양이 있는 수도권 상공을 통과해 동해상 원거리에 있는 무인도를 타격하…
북한 중앙통신은 7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6일 새벽 신형 전술유도탄 위력시위 발사를 참관했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북한 서부작전비행장에서 발사된 전술유도탄 2발은 수도권지역 상공과 북한 중부내륙지대 상공을 비행하여 동해상의 설정된 목표 섬을 정밀타격했다고 전하고 “위력시위 발사를 …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이 없더라도 한미일 3국 간 별도의 정보보호협정이 있어 필요한 경우 그런 체제를 활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청와대가 일본의 경제 보복과 관련해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종료를 전제로 ‘플랜B’ 가동을 시사한 것은 처음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일본의 수출 보복 위기를 남북 간 ‘평화경제’로 극복하자고 강조한 다음 날인 6일 북한이 미사일을 쏘며 한미에 대한 비난을 쏟아냈다. 전날 시작된 한미 연합훈련을 맹비난하는 한편으로 남한을 향해서 “맞을 짓을 하지 말라”고 위협했다. 군에 따르면 이날 오전 5시 2…
2011년 3월 1일 이후 북한을 방문하거나 체류한 이력이 있는 국민은 앞으로 미국을 여행할 경우 전자여행허가제(ESTA)를 통한 최장 90일간의 무비자 혜택을 받지 못한다. 지난해 남북 교류협력이나 정상회담 등을 목적으로 평양이나 개성, 금강산을 다녀온 한국인 중 공무원이 아니…
북핵 협상에 대한 한미 간 이견이 지속되는 가운데 급속한 한일 관계 악화로 한미일 3국 공조가 더 어려워지고 있다고 미 의회조사국(CRS)이 지적했다. 의회조사국은 이달 1일 발간한 ‘한국: 배경 및 미국과의 관계’ 보고서에서 최근 한일 갈등을 언급하면서 “미국과 한국, 일본의 협…
청와대는 6일 북한이 나흘 만에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 2발을 쏘자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관계부처 장관회의를 열고 대응책을 논의했다. 하지만 청와대는 북한의 연이은 도발에도 북한에 대한 경고 메시지는 내놓지 않았다. 북한이 외무성 담화를 통해 “새로운 길을 모색하겠다…
북한이 ‘북한판 이스칸데르(KN-23)’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 도발을 또다시 감행한 6일, 관심을 끈 건 발사 장소였다. 북한은 이날 황해남도 과일군에서 미사일을 발사했는데, 이 지역에서의 미사일 도발은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다. 군 소식통은 “과일군은 북한이 미사일 도발을 한 …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6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간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발사하지 않기로 합의를 했었다고 밝혔다. 볼턴 보좌관은 이날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북한이 6일 새벽 동해상으로 미상의 발사체 2발을 발사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