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국방부 관리가 북한이 25일 최소 1발의 단거리 발사체를 쏘아올린 것으로 확인했다고 CNN이 2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CNN에 따르면 미 국방부 관리는 초기 분석에서 이날 북한이 발사한 발사체가 지난 5월 북한이 2차례 발사해 약 260㎞를 날았던 단거리미사일과 비슷하다…
북한이 함경남도 모처 해안지역에서 지대공미사일을 발사할 움직임이 포착되자 한미 정보당국은 실제 발사로 이어질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지난달 말 판문점 북-미 정상 회동을 계기로 조성된 유화 무드에 ‘적신호’가 켜지는 게 아니냐는 우려 때문이다. 북한은 지난달 30일 판문점 북-미 …
판문점 북-미 정상 회동 이후 미국의 비핵화 실무협상 요구에 응하지 않고 있는 북한이 최근 미사일 발사를 준비하는 징후가 포착된 것으로 24일 확인됐다. 북한의 미사일 발사 징후가 파악된 것은 5월 KN-23 신형 단거리탄도미사일(SRBM)의 시험발사 이후 처음이다. 복수의 정부 …
미국의 지상배치 미사일방어체계는 러시아나 중국의 미사일이 아닌 북한의 탄도미사일과 같은 위협으로부터 미 본토를 방어하기 위한 것이라고 테렌스 오샤너시 미 북부사령관 및 북미항공우주방위사령관이 밝혔다. 24일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오샤너시 사령관은 지난 22일 미국 전략…
북한이 평안북도 구성에 있는 112공장 단지 내에 중장거리 탄도미사일(IRBM) 화성-12형 발사성공 기념비를 건설하다가 중단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의 북한전문 사이트 ‘비욘드 패럴렐(분단을 넘어)’은 20일(현지시간) 사이트에 올린 보고서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 비핵화 협상과 관련해 서두르지 않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14일(현지 시간) 폭스뉴스 ‘폭스 앤드 프렌즈’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제재는 북한을 힘들게 하고 있고, 미국은 북한을 계속 제재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고 로이터통신이…
Q. 발사체, 미사일, 로켓 등을 구별하는 객관적인 기준은 무엇인지, 북한의 신형무기가 미사일로 판명 났을 때 국제사회의 어떤 약속을 위반한 것인지 또 국제사회는 어떤 제재를 가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차지현 연세대 경제학과 14학번(아산서원 14기) A. 올해 5월 4일과 9…
미국 의회조사국(CRS)이 지난달 4일과 9일에 북한이 쏜 발사체(3발)를 ‘KN-23 단거리 탄도미사일(SRBM)’로 규정했다. 발사 목적은 미사일용 고체연료와 유도장치의 성능 개량을 통한 요격시스템의 무력화라고 분석했다. 미군 당국에 이어 미 의회도 북한의 도발이 공격용 탄도미사일…
북한이 지난 5월 4일과 9일에 발사한 단거리 미사일은 러시아 ‘이스칸데르’ 미사일과 달리 긴 전선관을 갖고 있으며, 이는 재래식 탄두 뿐만 아니라 핵탄두를 탑재하기 위한 용도로 보인다는 분석이 나왔다. 6일(현지시간) 자유아시아방송(RFA)은 미국의 핵?미사일 전문가인 미들버리 …
지난달 4, 9일 북한이 시험 발사한 단거리 미사일에 대해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처음으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분명히 위반한 것으로 보인다”는 견해를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3일(현지 시간) 스위스 베른에서 진행한 미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북한의 최근 미사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최근 북한의 단거리 미사일 시험발사에 대해 “아마도 안보리 결의 위반일 것”(they probably did violate the UN Security Council resolutions)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지난달 초 북한의 단거리 미사일 발사 …
2일(현지 시간) 싱가포르 샹그릴라 호텔에서 열린 제18차 아시아 안보회의(일명 샹그릴라 대화)에 참석한 정경두 국방부 장관(왼쪽), 패트릭 섀너핸 미국 국방장관 대행(뒷줄 테이블 가운데), 이와야 다케시 일본 방위상(오른쪽 테이블 왼쪽에서 세 번째)이 한미일 국방장관 회의를 열고 3…
북한의 탄도미사일 도발에 대한 한미일 국방 수장의 온도 차는 생각했던 것 이상이었다. 제18차 아시아 안보회의(일명 샹그릴라 대화)가 열린 싱가포르에서 3국은 극명한 입장차를 드러냈다. 미일 국방장관이 북한을 ‘엄청난 위협’이라고 지적했지만 한국은 대화를 위한 메시지라며 ‘북한의 속사…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위원회 의장은 북한이 이달 초 단거리 탄도 미사일을 발사한 것은 명백한 안보리 결의 위반이라고 지적했다고 NHK가 31일 보도했다. 방송에 따르면 대북제재위 의장을 맡은 크리스토프 호이스겐 독일 유엔대사는 전날(현지시간)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회의를 주재…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위원회 의장이 북한의 이달 초 단거리미사일 발사에 대해 “안보리 결의 위반이 명확하다”고 말했다. 일본 NHK와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대북제재위 의장인 크리스토프 호이스겐 유엔주재 독일대사는 30일(현지시간) 비공개로 열린 대북제재위 정례회의 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