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실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안 위반.’ 패트릭 섀너핸 미국 국방장관 대행이 이달 초 4일, 9일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대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위반한 것이라고 29일(현지 시간) 밝혔다. 동남아시아를 방문 중인 섀너핸 국방장관 대행은 이날 전용기에서 기자들에게 “확실…
북한이 지난 4일과 9일 발사한 미사일에 대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작은 무기’라면서 신경쓰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으나 전문가들은 전혀 다른 의견을 보이고 있다고 미국의소리(VOA)가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VOA는 이날 여러 전문가들의 발언을 인용, 북한이 최근 발사…
앤드루 김 전 미국 중앙정보국(CIA) 코리아미션센터장은 29일 북한의 추가 미사일 도발 가능성에 대해 “한두 번 더 할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김 전 센터장은 이날 국가정보원 산하 국가안보전략연구원이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개최한 ‘2019 글로벌 인텔리전스 서밋’ 미디어 …
앤드루 김 전 미국 중앙정보국(CIA) 코리아미션센터장은 29일 북한의 최근 미사일 발사에 대해 “(비핵화 협상) 판을 깨지는 않지만 판을 흔들어 보려(한다)는 의견이 있는데 (성능 테스트가) 성공했으면 앞으로는 하지 않을 거고 (실험이) 끝나면 대화에 나오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을 ‘지능지수가 낮은 멍청이’라고 비난한 북한에 호응한 것을 두고 미 언론과 정치권의 비판이 거세지고 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개인적 교감을 강조해온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과 기자회견 내용이 “독재자를 편든다”는 비난 속에 정치권…
“미국이 정치적 부담이 비교적 덜하면서도 실현 가능한 대북 군사적 압박책을 이미 마련해둔 것이다.” 한미연합사령부 부사령관을 지낸 김병관 한미안보연구회 회장(예비역 육군 대장·사진)은 동아일보 부설 화정평화재단·21세기평화연구소(이사장 남시욱)가 27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
피터 팬타 미국 국방부 부차관보가 23일(현지 시간) 핵탄두를 장착한 해상 순항미사일(토마호크)의 한반도 전개 가능성을 시사한 것은 북-미 비핵화 협상 실패 시 다음 카드는 군사적 조치임을 분명히 한 것으로 해석된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26일에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유…
청와대가 북한의 단거리 미사일 발사와 관련한 한국과 미국의 공동 입장에 변화가 없다고 밝혔다. 이는 양국이 북한의 미사일을 아직 ‘탄도미사일’로 규정하고 있지 않으며, 절제된 ‘로키(low key)’ 대응을 유지할 것이라는 메시지로 해석된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26일 “단거리 미…
피터 팬타 미국 국방부 부차관보가 23일(현지 시간) 미군 전술핵의 한반도 재배치 가능성을 일축하면서 대안으로 언급한 ‘해상 순항미사일’은 미 핵잠수함이나 이지스함에 탑재되는 토마호크 미사일을 말한다. 특히 그의 발언 중 주목할 점은 해상 순항미사일을 두고 ‘핵무기를 이동시키는(t…
미국 국방부의 핵 담당 부차관보가 23일(현지 시간) 북한의 핵위협에 대비해 핵무기 탑재가 가능한 해상 순항미사일을 한반도 인근에 전개하는 것을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4, 9일 연쇄 미사일 발사에 나서며 무력시위를 재개한 북한을 향해 ‘떠다니는 전술핵’을 해상에 띄울 수도 있다며 고…
미국 정부가 ‘북한이 다시 단거리탄도미사일을 발사하면 간과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밝혔다고 일본 도쿄신문 등이 22일 보도했다. 북한이 4, 9일 두 차례에 걸쳐 발사한 단거리 미사일은 묵인했지만 세 번째 도발 시엔 강력히 대응할 수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보인다. 미 행정부 관계자는…
청와대는 22일 “북한의 단거리 미사일을 포함한 발사체 관련한 부분들에 대해 한미 간 긴밀하게 공조하고 면밀하게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나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21일) 한미 군 주요 지휘자 오찬 간담회에서 “북한이 새롭게 추가적인 도발을 하…
문재인 대통령이 4, 9일 북한이 잇따라 쏘아 올린 발사체에 대해 ‘단도 미사일’이라고 표현했다. 주한미군이 이 발사체를 신형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잠정 규정한 상황에서 문 대통령이 ‘탄도미사일’을 말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단거리 미사일’을 잘못 말한 것…
21일 오후 청와대 본관 1층 인왕실. 로버트 에이브럼스 한미연합사령관 겸 주한미군사령관 등 한미 군(軍) 주요 지휘관과의 오찬 간담회를 마치고 나오는 문재인 대통령에게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다가갔다. 고 대변인은 “대통령님, ‘탄도미사일’이라고 말씀하셨는데 그게 맞나요?”라고 …
미국 정부는 북한이 단거리 미사일을 또 발사하면 좌시하지 않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를 통해 제재를 가하겠다고 경고했다고 교도 통신이 21일 보도했다. 통신은 미일 관계 소식통을 인용해 미국 정부가 북한이 단거리 탄도 미사일을 쏠 경우 유엔 안보리에서 대응을 모색할 방침을 일본 등 관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