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을 탑재 및 발사할 수 있는 잠수함 2척을 추가로 건조 중이라고 국가정보원이 밝혔다. 북한이 잠수함 건조를 마무리한 뒤 지난달 10일 열병식에서 처음 공개한 신형 SLBM ‘북극성-4형’을 탑재해 시험발사를 감행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국회…
군은 지난달 북한 노동당 창건 75주년 기념 열병식에서 등장한 대륙 간 탄도미사일(ICBM)이 신형이 아닌 개량형일 가능성이 있다고 처음 언급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간사인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에 따르면 국방부 국방정보본부는 2일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국정감…
북한이 대륙간 탄도미사일(ICBM)이나 잠수함 발사 탄도미사일(SLBM)을 시험 발사하는 도발을 감행하면 미국이 이에 대한 대응으로 우리나라에 신형 중거리 미사일을 배치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부형욱 한국국방연구원 안보전략연구센터 책임연구위원은 21일 ‘미중 전략경쟁 시기 미국의 …
남세규 국방과학연구소장은 20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북한이 10일 열병식에서 공개한 북극성-4형 신형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에 대한 시험발사를 가장 먼저 할 것 같다고 밝혔다. 국방과학연구소는 군의 무기 연구개발을 주관하는 국방부 산하기관이다. 남 소장은 ‘북극성-4형이 북극…
남세규 국방과학연구소(ADD) 소장은 20일 북한이 최근 열병식에서 공개한 신형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북극성-4형’과 관련해 “고체탄도탄 능력 기반을 상당히 갖추고 있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또 북한이 미사일 시험발사에 나설 경우 가장 먼저 신형 SLBM을 시험할 것…
북한이 공개한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해 말 전원회의에서 언급한 ‘새로운 전략무기’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규모에서 가장 최근에 공개한 ICBM인 화성-15형은 물론이고 미국 러시아 중국의 ICBM과 비슷하거나 능가하고, 다탄두 성능까지 갖춘 ‘초…
청와대가 11일 오전 10시 반부터 서훈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북한 노동당 창건 75주년 기념 열병식 관련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연 뒤 “남북관계를 복원하자는 북한의 입장에 주목한다”고 밝히자 정부 부처들은 일제히 ‘남북 대화 복원’ ‘환경 조성’ ‘주목’ ‘기대’라는 …
북한이 10일 조선노동당 창건 제75주년 기념 열병식에서 공개한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에 대해 전문가들은 미국의 미사일 방공망에 ‘큰 위협’이 될 것으로 진단했다. AFP·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전문가들은 북한이 이번 열병식에서 공개한 신형 ICBM을 “세계 최대 크기의 이동식…
조 바이든 미국 민주당 대선후보가 다음달 미 대통령 선거에서 승리하면 북한이 신형 대륙간 탄도미사일(ICBM) 도발을 감행할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민정훈 국립외교원 미주연구부 부교수는 5일 ‘2020 미국 대선 이후 북미 관계 전망’ 보고서에서 “(바이든 후보가 당선되면…
북한이 핵시설을 유지하고 핵분열성 물질(fissile material)을 계속 생산하고 있다고 유엔이 평가했다. 28일(현지시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산하 대북제재위원회 전문가패널 중간 보고서에 따르면 전문가 패널은 북한이 핵 프로그램을 계속 가동하고 있고 고농축 우라늄 …
북한이 다음 달 10일 열리는 노동당 창건 75주년 열병식을 준비 중인 평양 미림비행장에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등의 보관이 가능한 규모의 대형 임시 보관시설을 신축한 정황이 포착됐다. 한미 정보당국도 북한이 열병식에서 신형 ICBM을 전격 공개할 가능성을 주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
평양 인근 미림비행장에서 정체불명의 대형 임시 보관시설이 발견되면서 북한이 다음 달 노동당 창건일(10월 10일) 열병식에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같은 핵심 전략무기를 선보일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14일 상업위성이 포착한 이 시설은 길이 37m, 폭 7m의 직사각형 구조…
북한 함경남도 신포조선소에 정박해 있던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수중발사 시험용 바지선이 태풍이 지나간 뒤 자취를 감췄다고 미국의 북한 전문 매체 38노스가 1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태풍 피해로 인한 수리 가능성과 SLBM 시험발사가 입박했을 가능성이 제기됐지만 현재로선 후…
한미 정보당국은 북한이 노동당 창건일(10월 10일) 열병식에서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전격 공개한 뒤 미 대선(11월 3일)에 맞춰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을 발사할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는 걸로 알려졌다. 워싱턴과 뉴욕 등 미 본토를 핵으로 때릴 수 있는 ‘새로운…
초대형 방사포와 북한판 에이태큼스(ATACMS), 북한판 이스칸데르 등 북한의 신형 전술무기가 대량 생산 단계로 진입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김진아 한국국방연구원 북한군사연구실장은 7일 ‘북한 핵 미사일 물자수입과 국제 수출통제의 중요성’이란 보고서에서 “북한이 2020년 3월 신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