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설훈 최고위원이 북한의 단거리 미사일 도발과 관련해 북한에 800만 달러를 지원했다면 미사일을 쏘지 않았을 것이란 취지의 발언을 해 논란이 되고 있다. 설 최고위원은 8일 서울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확대간부회의에서 “북-미 사이 비핵화 협상이 교착된 가운데 북한이 저강…
북한은 8일 단거리 미사일 발사에 대해 “자주권, 자위권을 부정하려 든다면 원치 않는 방향으로 우리를 떠미는 후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단거리 미사일 발사 나흘 만에 내놓은 첫 입장을 통해 유엔 결의안이 금지한 미사일 발사에 대한 자위권을 주장하며 도발 수위를 높일 수 있다…
북한은 지난 4일 동해상에서 진행한 발사체 발사에 대해 화력타격훈련이 정상적인 군사훈련의 일환이며, 이는 전쟁연습과 구별된다고 주장했다. 북한 외무성 대변인은 8일 조선중앙통신사 기자와의 문답에서 “우리의 정상적이며 자위적인 군사훈련에 대해 가시박힌 소리를 하는 일부 세력들이 있다…
미국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인 ‘미니트맨3’ 발사 훈련을 9일(현지 시간) 실시한다. 1일 ICBM 시험 발사 후 불과 8일 만이다. 6일 민간 항공추적 업체 ‘에어크래프트 스폿(Aircraft Spots)’은 트위터를 통해 “또 다른 ICBM이 미 캘리포니아주 반덴버그 공…
1년 5개월 만에 미사일 발사 실험을 재개한 북한이 한미 연합훈련에 대해서 “불장난을 하지 말라”며 적반하장식 비난에 나섰다. 대남선전매체 ‘메아리’는 7일 논평에서 지난달 22일부터 2주간 진행된 연합편대군 종합훈련과 8월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연습을 대체해 시행할 ‘19-…
북한이 4일 발사한 단거리 미사일을 놓고 미국 워싱턴 전문가들 사이에서 “미사일이 맞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미들베리 국제학연구소의 제프리 루이스 동아시아 비확산국장은 6일(현지 시간) 본보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1차 분석 결과 북한 발사체의 실제 비행거리는 220km, 사…
안규백 국회 국방위원장(더불어민주당)이 7일 북한이 4일 발사한 발사체를 탄도미사일로 특정하기 어렵고, 발사 상황 역시 도발로 보기 어렵다며 그 근거를 국방부 보고를 토대로 조목조목 제시했다. 이를 두고 전문가들 사이에선 “남북 관계와 북-미 비핵화 협상의 끈을 이어두기 위한 방어 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6일(현지 시간)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통화를 갖고 북한 비핵화 문제 등을 논의한 사실을 밝혔다. 한반도가 타격권인 북한의 단거리 미사일 발사에 대해 정작 당사국인 한국을 뺀 미일 정상 간 전화 협의가 먼저 이뤄진 것을 놓고 한국 소외현상에 대…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는 7일 최근 북한의 단거리 발사체 발사에 대해 북한의 초조감을 뒷받침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NHK와 마이니치 신문에 따르면 일본 도쿄를 방문한 비건 특별대표는 이날 오후 집권 자민당 본부에서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정조회장을 만나 지난 4일 …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취임 후 처음으로 8일 방북해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찾는다. 지난달 8일 장관 취임 후 딱 한 달 만의 방북이다. 7일 통일부에 따르면 경의선 육로를 통해 개성 연락사무소를 방문하는 김 장관은 오전 9시경 현지 도착 후 업무를 보고 낮 12시에서 오후 …
북한의 지난 4일 단거리 발사체 발사를 놓고 북한이 과거에도 미사일 모라토리움(시험 유예)을 선언했지만 단거리를 시작으로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한 전력을 갖고 있다면서 과거의 행태를 답습할 것이란 관측이 일각에서 제기된다. 하지만 모라토리움 선언 방식과 대화 및 협상 국면에서 차이가…
북한이 3일 발사한 단거리 미사일을 놓고 미국 워싱턴 전문가들 사이에서 “미사일이 맞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한미 당국이 ‘발사체’라는 표현을 쓰며 평가를 머뭇거리고 있는 사이 민간 전문가들은 “한국을 위협할 수 있는 무기”라는 냉정한 분석과 함께 더 강도 높은 추가 도발이 이어…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7일 밤 전화통화를 갖고 지난 4일 벌어진 북한의 ‘단거리 발사체’ 발사를 포함해 한반도 상황에 대해 의견을 교환한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지난 4·11한미정상회담 이후 전개된 한반도 관련 상황에 대해 …
국방부는 지난 4일 북한의 단거리 발사체 발사에 대해 ‘남북 군사합의 취지에 어긋난다’는 입장을 7일 밝혔다.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국방부 정례브리핑에서 ‘북한 단거리 발사체 발사가 9·19군사합의 위반인가’라는 질문에 “북한에 대해 군사적 긴장 행위 고조 행위를 중단할 것을…
북한이 지난 4일 강원도 원산 호도반도 일대에서 발사한 여러 발의 발사체 가운데 단거리 탄도미사일이 포함됐다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한국과 미국, 일본 3국은 안보회의를 개최하고 관련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7일 국방부에 따르면 한미일 3국의 고위급 외교안보 당국자들이 오는 9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