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도발을 이어가면서 동북아 안보 정세에 격랑이 몰아치고 있다. 김정은의 ‘핵·미사일 폭주’가 ‘임계치’에 다가설수록 미국의 인내심은 바닥을 드러내고 있다. 미중(美中) 대결의 격화로 한국의 운신의 폭도 날로 좁아지고 있다. 군사력을 동원한 파국적 사…
북한이 지난달 28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화성-14형’ 2차 도발을 감행한 장소는 자강도 진천군 무평리에 있는 탄도미사일 병기창인 것으로 확인됐다. 국가정보원은 31일 국회 정보위원회 비공개 간담회에서 “이번 ICBM급 2차 발사는 자강도 내 미사일을 제작하는 병기공장…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31일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화성-14형’ 발사를 두고 “레드라인(금지선)을 넘어섰다”고 지속적으로 언급해 논란이 됐다. 김정은이 레드라인을 넘어섰다면 곧장 미국의 선제타격 등 군사적 옵션이 가능한 단계인데, 국방장관이…
31일 국회 국방위원회 긴급 현안보고에 출석한 송영무 국방부 장관(사진)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발사대 4기 임시 배치가 완전 배치의 전 단계라는 점을 사실상 인정했다. 28일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화성-14형’ 발사를 계기로 사드 1개 포대(발사대 6…
최근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화성-14형’ 2차 도발 및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추가 도발 가능성 등에 대응하기 위해 핵추진 잠수함 도입이 적극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송영무 국방부 장관은 31일 국회 국방위원회 긴급 현안 보고에 출석해 ‘현 정부가 한미 원자…
28,29일 일본 도쿄 국제연합대학에서 제5회 한일미래대화가 열렸다. 한국의 동아시아연구원(원장 이숙종)과 일본의 겐론NPO(言論NPO·대표 구도 야스시)가 2013년부터 한일을 오가며 매해 여는 프로그램으로, 올해의 주제는 ‘표류하는 한일관계와 북핵문제’였다. 그러잖아도 이번 …
북풍(北風)도 추락하는 지지율을 알아보는 걸까. 과거 아베 신조(安倍晋三·사진) 일본 총리를 도와주기만 하던 북풍이 이번에는 반대로 작용했다. 아베 총리는 28일 심야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미사일을 발사하자 즉각 관저로 뛰어와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여는 등 기민하게…
북한이 2차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미사일을 발사한 다음 날인 29일 북-중 접경도시 랴오닝(遼寧)성 단둥(丹東)시. 국제사회의 우려와 충격은 전혀 아랑곳없다는 듯 단둥과 신의주를 오가는 압록강 철교 위의 화물차 행렬은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었다. 오전 9시경 방문한 해관 마당은 …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전 6박 7일 일정으로 여름휴가를 떠났다. 북한이 28일 밤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미사일 발사 도발을 감행한 지 이틀 만이다. 문 대통령은 당초 29일 휴가지로 출발할 예정이었지만, 북한 도발에 대응하느라 출발을 하루 미뤘다. 문 대통령은 부인 김정…
북한이 한 달 새 두 번째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미사일을 발사했지만 중국은 오히려 이에 대응하기 위한 한국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임시배치에 대한 비난의 수위를 높였다. 조만간 한국에 대한 압박 및 제재를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겅솽(耿爽) 외교부 대변인은 …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반대하는 경북 성주군 주민과 단체들이 30일 성주에서 집회를 열고 문재인 대통령의 사드 발사대 4기 조기 배치 지시를 강하게 비난했다. 이날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마을회관 앞에 모인 200여 명은 “사드 발사대 4기 추가 배치를 철회하라…
북한이 28일 오전 10시 41분(미국 동부시간) 자강도 무평리 일대에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미사일 화성-14형을 발사했다고 한미 정보당국이 확인하자 미국 CNN과 CBS 등은 즉각 긴급 속보를 타전했다. 금요일 업무를 위해 출근한 미국인들이 사무실에서 한창 일에 몰두하고 있…
미국은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화성-14형’ 2차 발사 도발에 대응해 가용한 군사 외교적 압박 수단을 총동원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 다루기에 미온적인 중국에 대해서도 경제 제재를 가할 수 있다고 압박했다. 이에 대해 중국은 미국의 요구에 응하지 않겠다고 맞서면…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의 화성-14형 2차 도발 다음 날인 29일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주재하며 “우리의 독자적 대북제재를 하는 방안도 검토하길 바란다”고 주문했지만 현실은 쉽지 않다. 개성공단 폐쇄도 1년 5개월째, 2010년 천안함 폭침 사건 이후 남북 교역을 전면 중단한 5·…
미국 대륙을 겨냥한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화성-14형’ 2차 시험발사로 한미 양국은 우선 한미 미사일 지침 개정에 나설 것으로 전해졌다. 5년 만에 개정이 추진되는 새로운 한미 미사일 지침의 핵심은 북한 전역에 산재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벙커는 물론이고 대륙간탄도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