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솔로 추정되는 인물의 동영상이 8일 오전 ‘천리마민방위’라는 단체에 의해 유튜브에 공개됐다. 영상 속 김한솔로 추정되는 남성은 유창한 영어로 “내 이름은 김한솔로, 북한 김씨 가문의 일원”이라며 “내 아버지는 며칠 전에 피살됐다”고 말했다. 정보당국 관계자는“유튜브에 등장한…
말레이시아에서 피살된 김정남의 아들 김한솔(22)로 추정되는 인물이 유튜브 동영상을 통해 “내 아버지는 며칠 전에 피살됐다”며 “현재 어머니와 누이와 함께 있다”고 말했다. 김한솔 추정 인물은 8일 유튜브 ‘천리마민방위(Cheollima Civil Defense)’ 채널에 게재된 …
말레이시아에서 암살된 김정남의 장남 김한솔(22·사진)로 추정되는 인물이 7일 유튜브에 등장해 “내 아버지는 며칠 전 피살됐다”고 말했다. 8일 유튜브 ‘천리마민방위(Cheollima Civil Defense)’ 채널에 게재된 ‘KHS Video’이라는 제목의 동영상에서는 김한솔 …
말레이시아에서 피살된 김정남의 아들 김한솔로 추정되는 인물이 유튜브에 등장했다. 8일 유튜브 ‘천리마민방위(Cheollima Civil Defense)’라는 채널에는 ‘KHS Video’이라는 제목의 동영상이 게재됐다. 이 영상에서 김한솔로 추정되는 남성은 “내 이름은 김한솔로…
북한이 7일 자국 내에 머물고 있는 말레이시아 국민의 출국을 금지한다고 밝혔다. 이에 말레이시아는 자국 내 북한인 출국 금지라는 맞대응 조치를 내놓은 데 이어 북한과의 단교라는 초강수 조치를 검토하기 시작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외무성 의례국은 해당 기관의 요청에 따라 조…
김정남 암살 사건 용의자인 북한 국적의 리정철이 귀국길에 베이징(北京)에 머물면서 일본 NHK와 인터뷰를 갖고 말레이시아 당국이 자백을 강요했다면서 사죄와 배상을 요구했다. 지난달 13일 김정남이 쿠알라룸푸르 공항에서 VX 공격을 받아 숨진 뒤 나흘만인 17일 말레이 경찰에 체포…
2월 13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에서 북한 김정은의 이복형 김정남이 맹독성 화학물질 VX에 의해 독살되었다. 김정남 독살 사건은 ‘가혹한 친족살해’라는 김정은 정권의 잔혹성, 화학물질 VX의 맹독성, 그리고 우리의 대비 실태 등을 생각하면 모골이 송연해지지 않을 수 없는 일…
김정남 살해 용의자로 체포됐다가 증거 불충분으로 추방된 리정철(47)이 말레이시아 수사당국으로부터 “자백을 강요받았다”고 4일 주장했다. 리정철은 바로 평양으로 돌아가지 않고 경유지인 중국 베이징(北京)에 머물며 인권침해 여론전에 나섰다. 말레이시아에서 추방된 리정철은 4일 0시…
중국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반발해 한국에 대한 보복 조치를 강화하고 있지만 리길성 북한 외무성 부상과 말레이시아에서 추방된 리정철을 맞교대로 베이징(北京)에 머물게 하는 등 북한과의 우호를 과시하고 있다. 지난달 28일 중국에 온 리 부상은 4일 4박5…
김정남 암살 사건의 용의자로 말레이시아 경찰에 체포된 리정철이 북한으로 추방됐다. 3일 말레이시아 중국어 매체 중국보에 따르면 리정철은 이날 오후 6시 25분 쿠알라룸푸르 공항에서 중국 베이징행 말레이시아항공 MH360편으로 출국했다. 리정철은 4일 베이징에서 평양행 고려항공을 탑…
김정남 피살 사건을 수사해온 말레이시아 당국이 유일하게 신병을 확보한 북한 용의자인 리정철(47)을 추방키로 한 배경은 증거 부족과 함께 북한 당국의 치열한 외교적 설득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결국 베트남과 인도네시아인 여성 용의자 2명만 사법 처리되고 북한인 용의자들은 모두 법망을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핵을 ‘전 세계적 위협’으로 규정하고, 조속한 대책 마련을 강조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또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처하기 위해 군사력 사용과 정권 교체 등을 포함한 새로운 대북정책 수립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1일(현지 시간) 오하이오 주 신시내…
말레이시아 당국이 김정남 피살 용의자 가운데 유일하게 신병이 확보된 북한인인 리정철(47)을 기소하지 않고 추방하기로 2일 결정했다. 리정철이 북한으로 돌아갈 경우 북한은 이번 사건과 관련해 단 한 명의 자국 용의자도 법의 심판을 받지 않도록 하는 완벽한 ‘꼬리 자르기’에 성공하게 된…
북한 대표단은 2일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인 김정남이 맹독성 신경독가스 VX에 의해 암살됐다는 말레이시아 당국의 발표에 대해 “근거가 없다”며 북한 개입설을 부인했다. 북한 대표단을 이끄는 리동일 전 북한 유엔 대표부 차석대사는 이날 쿠알라룸푸르 주재 북한 대사관 앞에…
[속보]北 “화학무기 VX 사용 주장은 근거 없다” 동아닷컴 디지털뉴스팀 dnews@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