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통일전선부는 21일 대남 삐라(전단) 살포 계획을 변경할 의사가 없다고 밝혔다. 통일전선부는 이날 대변인 담화에서 북측의 대남 삐라 살포 계획에 대해 통일부가 전날(20일) 내놓은 입장에 대해 이같이 전했다. 대변인은 “여지껏 자기들이 해온 짓이 있는데 어떻게 그렇게도 당돌스…
북한 통일전선부는 21일 남북관계는 이미 다 깨졌으며 대남 삐라(전단) 살포 계획을 변경할 의사가 없다고 밝혔다. 북한의 대남 기구인 통일전선부는 이날 대변인 담화에서 통일부가 전날 북한의 대남 삐라 살포 계획에 대해 남북간 합의 위반이라며 유감을 표명하고 중단을 요구한 데 대해 이…
통일부는 20일 북한의 대남 전단 살포 계획 발표에 유감을 표하며 중단을 요구했다. 통일부는 이날 오후 입장문에서 “북한이 금일 보도매체를 통해 대규모 대남 비방 전단 살포 계획을 밝힌 것은 매우 유감이며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북한의 이런 행위는 남북간 합…
북한이 지난 16일 개성공단 안에 있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했지만 위성사진 확인 결과 사무소 건물 일부가 파괴됐을 뿐 기본 골조는 유지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북한전문매체 38노스는 20일 “상업위성으로 개성공단을 촬영한 결과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건물이 지난 16일 폭파 이후에도…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20일 “도민 안전을 위협하는 범죄행위에 대해서는 예외없이 단호하게 상응하는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불법으로 고압가스시설 운용하며 돈벌이를 위해 국가안보와 경기도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대북전단을 불법살포하는데…
북한이 20일 우리 정부 당국자들을 비난하는 대규모 대남 전단을 전국 각지에서 인쇄 중이라고 밝혔다. 청년과 학생들이 접경지역에서 전단 살포에 나설 것이라고 예고했다.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오전 보도를 통해 "출판기관들에서 북남합의에 담은 온 겨레의 희망과 기대를 2년 세월 요사스러…
미국 국방부의 고위 당국자가 최근 북한의 군사적 위협에 대해 “지속적인 경계를 요구하는 비상한 역내 위협”이라며 이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자산의 한반도 전개와 한미연합 군사훈련 재개 가능성을 열어놓았다. 반면 한국 국방부는 대북 군사적 압박에 대한 신중 기조를 유지했다. 데이비드 …
미국을 방문한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18일(현지 시간)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부장관 겸 대북정책특별대표를 만나 북한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17일 워싱턴에 도착한 이 본부장은 국무부 청사가 아닌 외부에서 비건 부장관 등 미 행정부 인사들을 만난 것으로 전해졌…
B―52 전략폭격기 2대가 미국 본토에서 동북아시아로 또다시 전개됐다. 17일에 이어 이틀 만에 대표적인 미 전략자산이 다시 한번 한반도 인근을 비행한 것. 북한이 군사행동을 예고하면서 한반도에서 군사적 긴장감이 높아진 가운데 미 전략자산의 한반도 수시 전개가 본격화되는 것 아니냐는 …
미국 국방부 고위 당국자가 18일(현지 시간) 북한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자산의 전개 및 한미연합 군사훈련 재개 가능성을 열어놓은 것은 북한의 군사적 도발 시 한미 양국이 이에 강하게 대응할 것이라는 경고 메시지를 담고 있다. 데이비드 헬비 미국 국방부 인도태평양안보 담당 차관…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감이 고조되는 가운데 군 안팎에선 북한의 4대 군사행동 계획에 빠져있던 핵·미사일 무력 과시 시점도 임박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북한 총참모부가 예고한 군사행동을 이행하는 과정에서 한미의 대북 압박이 심화될 경우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시험발사 등을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대적 행동’에 나서는 게 임박했다. 앞서 북한군 총참모부가 당 중앙군사위원회 비준을 통한 군사행동을 예고한 만큼 중앙군사위원장을 겸직하고 있는 김 위원장이 이를 승인하는 것은 시간문제라고 정부 당국이 보고 있는 것. 미국이 북한의 대남 강경 드라이브에 전략자…
민갑룡 경찰청장이 19일 국회를 찾아 “가용 인력을 총동원해 전단살포를 막겠다”고 했다. 더불어민주당이 대북전단 대응 태세를 점검하겠다며 이례적으로 경찰청장 업무보고를 받은 자리에서다. 당정청의 엄정 대응 방침에 21일 대북 쌀 페트병 보내기 행사를 진행하려던 탈북자 단체는 행사를 잠…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김연철 통일부 장관의 사의를 재가했다. 김 장관이 17일 남북관계 악화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한 지 이틀 만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 40분경 김 장관의 사의 표명에 따른 면직안을 재가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밝혔다. 강 대변인은 “문 대…
도대체 김정은―김여정 남매는 왜 이럴까. 북한이 2018년 비핵화 대화 시작 후 전례 없는 초강경 대남 드라이브를 걸면서 한미 외교가에서 끊이지 않고 나오는 질문 중 하나다. 지난해에도 ‘삶은 소대가리’ 등 격한 표현의 ‘말 폭탄’은 있었지만 이번에는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