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17일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5일 자로 북측에 특사를 파견하겠다는 통지문을 보냈다고 밝혔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우리의 초강력 대적 보복 공세에 당황 망조한 남측은 문재인 대통령이 우리 국무위원회 위원장동지께 특사를 보내고자 한다고 간청해왔다”라고 보도했다. …
북한군 총참모부는 17일 금강산 관광지구와 개성공업지구에 연대급 부대들과 화력구분대들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총참모부는 이날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공개한 ‘대변인 발표’에서 “현재 구체적인 군사행동 계획들이 검토되고 있는데 맞게 다음과 같이 보다 명백한 입장을 밝힌다”면서 이 같이 …
북한이 16일 비무장지역 요새화 등 군사행동을 예고한 후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를 감행했다.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13일 담화에서 “북남(남북)공동연락사무소가 형체도 없이 무너지는 비참한 광경을 보게 될 것”이라고 밝힌 지 사흘 만이다. 북한이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속전속결로…
더불어민주당 소속 송영길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이 북한이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시킨 것에 대해 “(대)포로 폭파 안 한 게 어디냐”고 말해 논란을 빚었다. 송 위원장은 16일 오후 국회에서 외통위 전체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예고대로 했네. (북한이) 빈말이 아니라는 …
북한이 개성공단 내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한 16일 청와대를 비롯한 정부는 폭파 자체에는 “예고된 일”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동아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청와대는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13일 담화를 통해 “머지않아 쓸모없는 북남(남북)공동연락사무소가 형체도 없이 무너지는 비참한…
한국의 합동참모본부에 해당하는 북한 총참모부가 16일 노동신문 공개보도를 통해 군사행동 시나리오를 구체적으로 언급한 데 이어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하는 초강수를 두면서 향후 북한의 본격적인 대남 도발이 어디로 향할지 주목되고 있다. 연락사무소 폭파로 사실상 판문점 선언을 파기한 데 …
16일 북한이 일방적으로 폭파해 3초 만에 역사 속으로 사라진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는 2018년 4·27 판문점선언 합의에 따라 그해 9월 문을 열었다. 북한의 이번 조치로 남북관계에 훈풍이 불던 시기의 흔적마저도 사실상 지워져 버리게 된 것이다. 남북은 판문점선언에서 연락사무소 …
북한이 16일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한 것은 앞서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이 “멀지 않아 형체도 없이 무너지는 비참한 광경을 보게 될 것”이라고 예고한 지 불과 사흘 만이다. 전직 정부 고위 관계자 등 북한 전문가들은 이번 연락사무소 폭파가 1차적으로는 북한의 대남 …
“TNT 등 군용 폭약을 대량으로 설치한 것 같다.” 북한이 16일 오후 2시 50분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한 영상이 공개되자 군 폭파 전문가들은 이렇게 분석했다. 청와대가 공개한 폭파 영상에 따르면 4층짜리 공동연락사무소가 폭파 3초 만에 엄청난 연기 속에 폭삭 무너지고 …
정부는 16일 북한의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 50분 만에 개성공단으로 가는 송전을 차단했다. 이에 따라 개성시 주민에게 식수를 공급하던 개성정배수장의 가동이 멈춘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의 사무소 폭파에 정부는 단전, 단수로 응수한 것이다. 통일부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 40분경 개…
북한이 16일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한 것에 대해 중국 외교부가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바란다”며 자제를 촉구했다. 일본과 러시아도 일제히 우려를 표했다. 자오리젠(趙立堅)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기자회견에서 남북한 정세에 대한 질문을 받고 “북한과 한국은 같은 …
북한이 개성공단에 있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 버튼을 누르기 30분 전인 16일 오후 2시 20분, 청와대 관계자는 브리핑에서 “남북 정상회담 제안은 유효하다”라고 했다. 청와대는 연락사무소 폭파라는 초유의 도발에 나서기 직전까지도 북한의 태도 변화에 대한 기대를 버리지 않고 있었던 …
미국 국무부는 16일(현지시간) 남북 관계에 대한 한국의 노력을 전적으로 지지한다며 북한에 역효과를 내는 행동을 자제하라고 촉구했다. AP에 따르면 미 국무부는 이날 북한의 남북 공동연락사무소 폭파에 관해 성명을 내고 “미국은 남북 관계에 대한 한국의 노력을 전적으로 지지하며 북한이…
미국 언론들은 16일 북한의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소식을 긴급 타전하며 비중 있게 보도했다.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설립과 의미를 조망하고 최근 대북 전단 등으로 인한 긴장 고조, 사무소 건물 폭파로 이어지는 과정을 자세히 소개하면서 남북관계의 전환점이 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CNN은 “…
미국 정부는 북한이 16일 오후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한 것과 관련, “한국과 긴밀히 조율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로이터통신은 이날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 고위 관계자를 인용해 이렇게 보도했다. 이 당국자는 “우리는 북한이 개성에 있는 연락사무소를 파괴한 것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