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16일 북한의 개성공단 내 남북 공동연락사무소의 ‘폭파’ 직후 개성공단으로 들어가던 우리 측 전기 공급을 차단한 것으로 확인했다. 정부 관계자는 “이날 오후 3시 20분께 전기 공급을 완전히 차단하는 조치를 취했다”라고 말했다. 이는 북한이 연락사무소를 ‘파괴’한 지 30여분…
더불어민주당 윤건영 의원이 탈북민 출신 국회의원 당선이 북한을 자극했을 것이란 취지의 발언을 해 논란이 일고 있다. 윤 의원은 16일 서울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포스트 코로나와 대한민국 풀체인지’ 토론회에서 “지난 총선에서 주신 180석(시대전환, 기본소득당, 무소속 당선자 포…
북한이 16일 오후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한 것에 대해 주요 외신들은 일제히 속보로 보도하며 “한반도 내 긴장이 높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중국 외교부는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바란다”며 북측에 자제를 촉구했다. AP통신과 CNN 방송, 뉴욕타임스(NYT), 아사히신문 …
북한이 16일 폭파한 개성 남북 공동연락사무소 건립과 운영에는 2018~2020년까지 168억 8700만원의 정부 예산이 투입된 것으로 나타났다. 정진석 미래통합당 의원이 16일 통일부로부터 제출받은 ‘4·27 판문점 선언 관련 예산 집행 실적 및 현황’ 자료에 따르면 정부는 4·2…
북한이 ‘공언한대로’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라는 초강경 조치를 단행하면서 다음 행보로 개성공단 철거 수순을 밟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된다. 통일부는 이날 출입기자단에게 공지를 통해 “북한이 오후 2시49분 개성 공동연락사무소 청사를 폭파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북한은 …
북한이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청사를 폭파했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DMZ 내에 위치한 파주시 관광사업소 직원들이 임진각으로 긴급 대피했다.파주시는 16일 오후 2시 49분께 북한이 개성공단 내에 위치한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청사를 폭파했다는 소식이 전해진 후 DMZ내 땅굴 등 관광지를 관리…
16일 오후 북한이 개성공단 내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한 것에 대해 정치권은 한목소리로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북한의 전격적인 개성공단을 폭파한 것과 관련해 긴급 대책회의를 소집했다. 북한이 이날 오후 2시 49분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청사를 폭파한 것…
북한이 16일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한 데 대해 주요 외신들은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켜 미국을 압박하려는 의도”라고 분석했다. 일본 언론은 “대내 결집용”으로 평가하면서도 “대북 상징이었던 만큼 문재인 정부에 큰 타격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외신들은 이날 한국 통일부를 …
AFP통신은 북한이 개성 남북 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하자 한국과의 모든 공식적인 외교 관계 단절을 시사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AFP는 16일 “한국 통일부가 북한이 16일 오후 2시49분 개성에 있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했다고 밝혔다”며 이같이 보도했다. 통신은 “개성공단이 위치한 …
정의당은 16일 북한이 남북 화해의 상징인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한 데 대해 “화가 난다고 밥상을 모두 엎어버리는 행동을 누가 이해할 것인가. 국제사회에서 고립될 가능성만 더 높아질 것”이라고 비판했다.정의당 김종철 선임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며칠 전부터 있었던 위협적 발표를 …
더불어민주당 소속 송영길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위원장은 16일 북한이 개성 공동연락사무소 청사를 폭파시킨 것과 관련 “빈말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려고 그런 것 같다”며 “(대)포로 폭파 안 한게 어디냐”고 했다. 송 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외통위 전체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과 …
일본 언론들이 16일 북한의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소식을 긴급 속보로 앞다퉈 보도하고 있다.NHK 방송은 개성에서 폭발음과 함께 연기가 피어오르는 것이 확인됐다며 한국군이 자세한 상황 확인을 서두르고 있다고 전했다.북한은 앞서 한국의 탈북자 단체가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을 비판하는…
개성공단입주기업들은 개성공단 내 남북연락사무소가 폭파됐다는 소식에 말을 잇지 못하면서도 희망의 끈을 놓지 않았다.개성공단기업협회 관계자는 16일 남북연락사무소가 폭파됐다는 언론 보도가 나온 직후 뉴스1과 만나 “남북연락사무소 폭파는 9·19 평양공동선언을 안 지키겠다는 의미”라며 “상…
북한이 예고대로 개성 공동연락사무소 청사를 폭파해 남북 간 긴장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중국 외교부는 16일 한반도에서 평화와 안정을 바란다고 입장을 밝혔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자오리젠(趙立堅)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앞서 우리 통일부는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