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대남 군사행동 계획을 보류한 가운데, 맹렬한 대남 비난을 이어오던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과 북한 선전매체들의 대남 비난 목소리도 동시에 잦아든 모습이다. 신문은 24일 김 위원장 주재로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제7기 제5차 회의 예비회의가 화상으로 전날(2…
정부는 24일 북한이 대남 군사행동 계획을 보류하겠다고 밝힌 것에 대해 “상황을 지켜보겠다”고 밝혔다.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을 통해 “오늘 북측의 보도를 면밀하고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다”면서 “상황을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이날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김…
북한의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조용한 행보’를 멈추고 대남 사업에 결정권을 행사했다. 그의 메시지는 ‘대남 군사행동 계획 보류’였다. 사실상 우리 측을 적으로 규정한 ‘대적 사업’의 중단 메시지로 읽힌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전날(23일) 김 위원장의 주재하에 당 중앙군사위원회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대남 군사행동 계획을 전격 보류한 가운데 이번 결정 과정에서 ‘예비 회의’와 ‘화상 회의’라는 이례적인 형식의 회의가 열려 그 배경이 주목된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4일 김 위원장이 전날(23일)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제7기 제5차 회의 예비회의를…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4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대남 군사행동 계획 보류를 지시한 데 대해 “반도의 긴장을 누그러뜨리는 매우 적절한 결단으로 받아들이며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이같이 말하며 “남북한의 적절한 대화와 남북미중의 고위급 대화로…
더불어민주당은 24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대남 군사행동 보류 지시를 환영하며 남북 대화 재개를 촉구했다. 이와 함께 남북미 정상회담을 깎아내리는 내용으로 파장을 불러온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회고록 ‘그것이 일어난 방(The Room Where It Happened…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대남 군사행동 계획을 보류한 가운데, 북한 신문과 매체 등에서 대남 비난과 삐라(전단) 살포 등과 관련된 반응들이 사라져 눈길을 끈다. 북한 총참모부가 계획한 대남 군사행동에 전단 살포가 포함된 만큼 김 위원장의 이번 결정에 따라 북한 주민의 전단 살포 투쟁…
박지원 단국대 석좌교수는 24일 김정은 북한 노동당 국무위원장의 대남 군사활동 보류 결정을 놓고 “김 위원장의 민생 활동과 함께 백두혈통 두 남매는 앞으로의 남·북·미 대화에 대비하는 것이라고 (나는) 밝힌 바 있다”고 해석했다. 또 “우리도 성의를 보여야 한다”며 대북전단금지법 제정…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4일 전격 대남 군사행동을 보류한 가운데 군 당국은 “북한의 동향을 면밀히 감시하고 군사대비태세를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군 관계자는 이날 북한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예비회의 결과와 관련해 “대남 군사행동 보류는 긴장 완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긍정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4일 전격적으로 대남 군사행동을 보류했지만 우리 군은 북한의 태도가 돌변할 가능성에 대비하며 긴장을 늦추지 않고 있다. 군 관계자는 이날 뉴시스에 “대남 군사행동 보류는 긴장 완화에 도움이 될 것이지만 북한의 동향을 면밀히 감시하고 군사대비태세를 유지하겠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군 총참모부의 군사행동 계획 이행을 보류하면서, 대규모 대남 전단(삐라) 살포도 일단 실행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4일 김 위원장 주재로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제7기 제5차 회의 예비회의가 화상으로 전날(23일) 진행됐다고 밝…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4일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예비회의를 화상으로 열고 대남 군사행동 계획을 보류했다.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4일 “조선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제7기 제5차회의 예비회의가 화상회의로 6월23일 진행됐다”며 “조선노동당 위원장이시며 조선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3일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7기 5차 회의 예비회의를 주재하고 대남 군사행동계획을 보류했다고 24일 노동신문이 보도했다.신문은 이날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제7기 제5차회의 예비회의가 화상회의로 6월23일 진행되었다”며 “조선노동당 위원장이시며 조선노동당 중…
북한의 대남 도발 공세와 군사 위협이 고조되는 가운데 미국이 전략폭격기와 핵추진 항공모함 등 주요 전략자산을 한반도 주변과 동북아시아에 잇따라 전개하면서 북-미 간 ‘강 대 강’ 대치가 본격화할 조짐이 뚜렷해지고 있다. 북한이 대남 군사행동이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잠수함발사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