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외교통일위원회는 28일 김경협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발의한 ‘한반도 종전선언 촉구 결의안’ 등 일부 법안 상정에 대한 국민의힘 의원들의 반발로 한 차례 정회되는 등 진통을 겪었다. 송영길 외통위원장은 이날 오전 외통위 전체회의에서 종전선언 촉구 결의안과 같은당 강병원 의원이 발의…
국민의힘이 북한의 해양수산부 소속 공무원 사살 사건과 관련, 규탄대회를 열고 여당의 적극적인 진상 규명 협조를 촉구했다. 국민의힘은 28일 오전 국회 본관 앞에서 긴급 의원총회를 열었다. 검은 마스크를 하고 근조띠를 두른 채 모인 의원들은 ‘대통령님 어디 계십니까? 우리 국민이 죽…
서해 북방한계선(NLL) 인근에서 실종된 우리 공무원이 북한군의 총격으로 숨진 사건과 관련해,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28일 “우리 국민이 총탄을 맞고 불태워지는 6시간 동안 대통령으로서의 책무를 다하지 않은 문재인 대통령이 전임 대통령과 무엇이 다른지 국민은 묻고 있다”며 정부를 비…
해경이 최근 북한에서 피격돼 사망한 해양수산부 공무원의 시신과 소지품 등을 찾기 위해 서해5도 연평도 해역에서 8일째 집중 수색을 이어가고 있지만 여전히 시신 수습과 월북 가능성은 찾지 못하고 있다. 인천해양경찰서는 28일 일출과 동시에 서해5도 일대에 장비와 인력을 추가 투입해 …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한반도 종전선언이 이뤄졌다면 연평도 인근 해상에서 실종된 어업지도선 공무원이 북한군에 의해 사살된 사건이 발생하지 않았을 거라고 주장했다. 안 의원은 28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회의에서 야당 의원들이 공무원 피살 사건을 이유로 ‘한반도 종전선언 촉구 결의…
청와대가 북한에 군 통신선을 복구해 해양수산부 소속 공무원 사살 사건을 논의하자고 제안했지만 28일 오전 현재 북측은 응하지 않고 있다. 문홍식 국방부 대변인 직무대리는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일단 군 통신선과 관련해서는 아직 복구가 안 된 것으로 제가 알고 있다”고 밝혔다. …
북한의 공무원 피격 사건에 대한 국회 대북 규탄결의안 채택과 긴급현안질문을 두고 진통을 겪고 있는 여야가 28일 막판 담판에 나선다. 국민의힘이 그동안 요구했던 긴급현안질문 요구를 일단 거두고 오후에라도 본회의를 열어 대북 규탄결의안 먼저 채택하자고 제안하면서 협상의 여지를 마련했…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국민의힘을 향해 시위 장소를 잘못 짚었다며 청와대가 아니라 미 대사관 앞으로 가라고 주문했다. 정 의원은 2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미 국무부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사과 통지문’에 대해 “(남북, 북미 관계에) 도움이 되는 조치다”고 평가한 것을 지적…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은 28일 북한의 공무원 피격 사건에 대해 “북한의 유감 표명과 미안하다는 표현이 있었다고 반색하는 정부당국자들, 도대체 제정신인가”라고 비판했다. 정 의원은 이날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열린 긴급의원총회에서 “비무장 민간인을 6시간 동안 끌고다니며 심문하고 급기…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의원이 27일 “문재인 대통령이 어디 계신지 몰라서 어디 계시냐고 묻냐? 청와대에 계실 거다”고 페이스북에 적었다. 국민의힘이 ‘실종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 “문재인 대통령님 지금 어디 계신건가요?”라는 문구가 적힌 피켓을 들고 1인 릴레이 시위에 나선 것…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에 대한 진상 규명을 위해 우리 정부가 북한에 남북 공동조사를 요청하고 나섰다. 다만 북한이 우리 측의 공동조사에 응할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전망된다. 북한은 관례적으로 관련 사건의 모든 구체적 진상 공개는 꺼리고 있다. 지난 2008년 금강산 관광객 피격 사…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이 28일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화장(火葬)’ 표현에 대해 “문 대통령 지시가 있었나”라고 반문하며 “청와대와 정부, 여당이 집단으로 정신이 나간 것인지 아니면 문 대통령 지시 때문인지 밝혀야 한다”고 비판했다. 하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어불성설이…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28일 북한군에 의한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 “여권 일각에서 우리 국민의 생명보다 남북관계를 우선에 두는 듯한 시각은 교정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심 대표는 이날 오전 상무위원회에서 “이번 사건과 같은 북한의 만행이 재발되지 않도록 단호하게 대처하는 것이야말…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수석·보좌관회의에서 ‘공무원 피격사건’에 관해 언급할지, 어떤 메시지를 낼지에 관심이 모인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 청와대 여민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한다. 청와대가 지난 24일 피격 사건에 관해 언급한 뒤 문 대통령의 첫 공식…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미국 측과 종전선언에 대해서도 논의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 본부장은 27일(현지시간) 워싱턴DC 인근 덜레스 공항에서 ‘미국과 종전선언도 논의하느냐’라는 질문에 “이번에 온 취지가 모든 관련 현안에 대해 이야기하고 가겠다는 것”이라며 “당연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