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25일 북한에 의한 해양수산부 공무원 사살 사건과 관련한 야당발 문재인 대통령 책임론 공세를 정면으로 반박했다. 노 최고위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북측의 우리 공무원 사살 만행은 규탄 받아 마땅한 문제다. 그런데 야당은 또다시 이 비극적 사태를 정…
문재인 정부의 3기 통일·국방부장관이 이렇다 할 성과를 낼 틈도 없이 북한군이 남측 민간인을 총살하고 시신을 불태운 만행에 ‘위기상황’을 맞게 됐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지난 7월 24일 취임했다. 북한이 지난 6월 16일 북한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일방적으로 폭파해 남북관계…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우리 국민을 사살한 뒤 시신을 불 태운 북한군 행위를 ‘화장’(火葬)이라고 표현한 방송인 김어준씨에 대해 화장이라는 단어의 뜻은 그 것이 아니라며 헛소리 그만 하라고 요구했다. 전 전 교수는 2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김씨가 방송 중 한 말과 관련해 “‘화장…
“한국판 웜비어 사건이다.” 북한이 지난 22일 바다에서 우리 국민을 심문하고 총살한 뒤 시신을 훼손한 이번 ‘만행’에 대해 미국은 물론 국제사회도 격앙된 분위깁니다. 특히 지난 2017년 북한에 갔다 구금된 뒤 고문 받다 혼수상태로 돌아와 숨진 미국인 대학생 오토 웜비어를 상기…
북한의 한국 공무원 사살 및 시신 훼손 사건에 대해 국제 인권단체와 워싱턴 전문가들의 비판이 터져 나오고 있다. 북한 정권의 잔혹성 뿐 아니라 한국에 대한 경멸을 보여주는 사례로, 한국 정부가 유엔 등에 진상조사를 요청하는 것은 물론 대북 정책도 수정해야 한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5일 북한이 서해에서 실종된 남측 공무원을 사살한 사건과 관련해 평화적 접근 방식을 유지해야 한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이날 미국 뉴욕 아시아 소사이어티가 주최하는 화상 세미나에서 대니엘 러셀 아시아소사이어티 정책연구소 부소장과 대담 과정에서 한국 정부의 노…
국회 외교통일위원회는 25일 오후 2시 북한이 우리 어업지도 공무원을 사살한 뒤 불태운 사건에 대해 긴급 현안질의를 한다. 외통위는 이날 오후 전체회의를 열어 이인영 통일부 장관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북한의 도발에 대한 질답을 진행하기로 했다. 여야 외통위 간사는 …
군 당국이 해양수산부 소속 공무원(어업지도원) 피격과 관련해 전통문을 보냈지만 북측이 이에 대해 이틀째 답을 하지 않고 있다. 앞서 군 당국은 지난 23일 오후 4시35분께 유엔군사령부(유엔사)측과 협의 하에 북측에 어업지도원 A씨의 실종 사실을 통보하고 이와 관련된 사실을 조속히 …
서해 상에서 월경을 하던 중 북한 경계병의 총에 맞고 사망한 해양수산부 공무원 A씨를 정부가 월북자로 판단해 곧바로 공개한 점을 두고, 유가족 측이 반발하면서 진실공방이 커지고 있다. 전문가들조차 ‘월북 발표’에 의문점이 해소되지 않았다는 주장이 나온다. 월북가능성, 동기 등 추가 …
서해상에서 어업지도 업무중 실종됐다가 북한군 총격을 받고 사망한 공무원 A씨가 실종 직전 “문서작업을 을 한다”고 말한 뒤 사라진 것으로 25일 나타났다. 추경호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입수한 공무원 A씨와 관련한 해경 상황보고서에 따르면 A씨는 “금일(21일) 0시부터 당직 근무 …
목포 서해어업관리단 소속 공무원 A씨(47)가 북한에 피살된 사건과 관련, 출항 당시 어업지도선 내 CCTV는 정상 작동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해어업관리단 상황실장 B씨는 25일 <뉴스1>과 통화에서 “16일 출항 당시 정상 작동되던 어업지도선 무궁화10호의 CCTV가 항…
북한군이 서해 최북단인 소연평도 해상에서 실종된 남측 공무원을 발견 6시간 만에 사살하고 시신을 불태운 것과 관련해 이 같은 지시를 내린 ‘상부’가 어디인지 관심이 모아진다. 군 관계자는 전날(24일) 브리핑에서 북측이 해군 계통의 ‘상부 지시’로 실종자에게 사격을 가한 것으로 보…
통일부는 25일 향후 물물교환(작은교역)·인도적 대북 지원 등 남북협력사업 계획에 대해 “북측의 반응을 예의주시하고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신중하게 검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날 조혜실 통일부 부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남측 민간인이 연평도 인근에서 북한군에 의해 총살 당한 후 …
보수 정당 대표를 지낸 전직 의원들은 25일 공무원 피격 사건에 대한 정부 대응을 일제히 규탄하고 나섰다. 원유철 전 미래한국당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도대체 대통령은 유엔연설은 왜 하고, 군은 첩보자산을 왜 가지려고 하는가”라고 비판했다. 원 전 대표는 “대통령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