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771
구독
26일 판문점 북측 지역 통일각에서 극비리에 열린 2차 남북 정상회담에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군을 사열했다. 격과 의전이 대폭 축소된 실무형 회담이지만 국빈에 대한 예를 표하려는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의중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회담 시작 1시간여 전부터 붉은 카펫이 깔린…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남북 정상회담이 열린 판문점 북측 통일각으로 가기 위해 이용한 차량은 메르세데스벤츠 마이바흐 S클래스 은색 차량이었다. 이는 문 대통령의 부인인 김정숙 여사가 주로 사용하는 전용 차량이다. 다만 문 대통령이 지난해 5월 취임 직후 청와대기자단과 주말 산행을 갈 …
26일 오후 3시경, 문재인 대통령이 탄 은색 벤츠 승용차가 군사분계선(MDL)을 넘어 판문점 북측 통일각 현관 앞에 도착했다. 지난달 27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손을 잡고 MDL을 10초가량 넘었던 문 대통령이 한 달여 만에, 이번에는 정식으로 북측 지역을 방문한 것. 현직 대…
북-미 정상회담에서 비핵화와 수교가 이뤄질 경우 ‘한반도 냉전구조’가 해체돼 최소 10년간은 ‘남남(南南) 갈등’이 심화될 수 있는 만큼 여야 간 정치 복원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은 한국정치평론학회(이사장 김재홍 서울디지털대 총장)가 28일 오후 서울 …
26일 깜짝 열린 남북 정상회담으로 다음 달 12일 북-미 정상회담 재개 가능성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자 정치권은 6·13지방선거에 끼칠 영향에 대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광역단체장 후보 등은 일제히 환영 의사를 밝히며 ‘남북 평화 분위기’ 띄우기에 나섰다. 반면 자유한…
그렇다. 게임이다. 일찍이 ‘거래의 기술’이란 책까지 펴낸 게임의 대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말대로 “모두가 게임을 한다(Everybody plays games)”. 동북아 미래가 판돈으로 걸린 ‘그레이트 게임’이다. 게임을 주도하는 자는 단연코 트럼프다. 맞상대는 김정은 북한…
무산 위기에 빠졌던 북-미 정상회담이 다시 추진되고 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26일 문재인 대통령과의 두 번째 판문점 남북 정상회담에서 “6월 12일로 예정된 역사적인 조미(朝美·북-미) 수뇌회담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밝혔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같은 날 ‘6·12 …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어제 회담에서 확고한 한반도 비핵화 의지를 갖고 있다는 것을 분명하게 피력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전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정상회담 결과를 직접 발표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약 5분 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6일 문재인 대통령과 만난 자리에서 “남북이 다시 한 번 대화합하고 마음이 더 가까워지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김 위원장이 이날 판문점 북측 지역 통일각에서 열린 정상회담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27일 밝혔다. 김정은 …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2차 남북정상회담 결과를 발표했다. 그는 발표문 공개 후 가진 기자들과의 질의응답 시간에 “5월 26일 2차 남북 정상회담 개최를 하루 지난 오늘(27일) 발표한 것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요청에 따른 것”이라며 “북측은 북측의 형편…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저는 어제 오후,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두 번째 남북정상회담을 가졌습니다. 지난 4월 27일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첫 회담을 한 후, 꼭 한 달만입니다. 지난 회담에서 우리 두 정상은 필요하다면 언제 어디서든 격식 없이 만나 …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2차 남북정상회담 결과를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그제 오후 일체의 형식 없이 만나고 싶다는 뜻을 전해왔고 흔쾌히 수락했다”고 말했다. 이어 “4월의 역사적인 판문점회담 못지않게 친구 간의 평범한 일상처럼 이루어…
북한이 2006년 이후 6차례의 핵실험을 진행한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을 24일 갱도 폭파 방식으로 폐기했다. 북한이 ‘핵 모라토리엄’을 선언한 뒤 단행한 첫 실질조치다. 풍계리 현지 한국기자단에 따르면 북한은 이날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 17분까지 풍계리 핵실험장의…
태영호 전 영국 주재 북한대사관 공사(사진)가 국가정보원 산하 국가안보전략연구원에서 사퇴했다. 북한이 최근 ‘3층 서기실의 암호’라는 자서전을 내고 김정은을 비판한 태 전 공사에 대해 “남조선 당국이 특단의 조치를 취하라”고 주장한 지 나흘 만이다. 태 전 공사는 “100% 자발적인 …
“핵시험 중지를 투명성 있게 담보하기 위해 공화국 북부 핵시험장(풍계리 핵실험장)을 완전히 폐기하는 의식을 진행하였다.” 24일 저녁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핵무기연구소 성명’을 내고 풍계리 핵실험장이 폐기됐다고 공식 발표했다. 조선중앙통신 홈페이지에 게재된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