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771
구독
북한과 오랜 기간 비핵화 협상을 진행했던 미국 국무부의 전직 고위 관료들이 한 목소리로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에 대해 비관론을 내놨다. 싱크탱크인 카네기 국제평화연구원 주최로 14일(현지 시간)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북한과 어떻게 대화할 것인가’ 토론회에서 전직 관리들은 북한…
변방에선 제법 난다 긴다 하는 타짜 집안 N. 중원(中原) 도박계의 천하제일 A가문과 한판 붙는 게 목표였다. 수십 년 동안 이리저리 찔러봤지만 A는 거들떠보지도 않았다. 업계의 정설은 A와 붙으려면 먼저 이쪽이 가진 도박 칩을 모두 보여줘야 한다는 것. N집안의 할아버지와 아버지는 …
경기 파주시, 연천군 등 남북 접경지 토지경매시장이 들썩이고 있다. 남북관계 개선으로 일반 토지시장가격이 뛰자 일부 투자자들이 경매시장으로 눈을 돌리면서 고가 낙찰 사례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13일 법원경매정보업체 지지옥션에 따르면 이달 2일 입찰에 부쳐진 연천군 왕징면 소재 …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11일(현지 시간) “북한이 빠르게 비핵화를 하는 과감한 조치를 한다면 미국은 북한이 한국과 같은 수준의 번영을 달성하도록 협력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김정은 위원장이 올바른 길을 선택한다면 평화와 번영으로 가득한 미래가 있을 것”이라고도 했다…
북한 외무성이 풍계리 핵실험장 시설 전면 폐쇄를 위한 행사를 23∼25일 진행한다고 12일 밝혔다. 실험장 내 모든 갱도를 폭발시켜 무너뜨리고 입구를 완전히 폐쇄한 뒤 관측설비와 연구소 등 지상 구조물을 철거하겠다고 한다. 북한은 중국 러시아 미국 영국 남조선(한국) 기자들의 현장 취…
“북한 비핵화 협상에 난관이 있을 거라는 점은 남북 모두 예상하고 있다. 중요한 점은 과거처럼 멈추지 않고 극복하며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사진)은 4·27 남북 정상회담의 결과물인 판문점 선언에 대해 남북 정상이 과거로 돌아가지 않겠다는 공감대와 신…
남북 정상회담 이후 한반도 대화 기류 및 남북 협력 움직임이 본격화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미군으로부터 전시작전통제권(전작권)을 2023년에 환수하겠다고 밝혔다.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한미 일각에서 북-미 간 평화협정 체결 시 주한미군 감축 또는 철수설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라 주…
9일부터 접속 차단이 해제된 북한 사이트들은 북한의 각 정부 부처가 중국과 일본 등 해외에 서버를 두고 운영하고 있다. 특히 대남기구 조국평화통일위원회가 운영하는 ‘우리민족끼리’나 조선중앙통신 노동신문 등의 웹사이트는 북한 체제와 사상을 홍보하는 역할을 맡아왔다. 이 사이트들은 인터넷…
북한 웹사이트들에 대한 접속 차단이 9일 저녁부터 일제히 해제돼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동아일보가 확인한 결과 이날 저녁부터 북한이 해외에 개설한 웹사이트들은 한국에서 휴대전화와 노트북 등을 통해 직접 접속이 가능해졌다. 현재 북한이 해외에 개설한 웹사이트는 30개 이상…
북한에 억류됐던 한국계 미국인 3명이 석방되자 한국인 억류자 석방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10일 북한에 억류된 한국인 6명의 송환에 대해 “드러나지는 않지만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전날 미국인 억류자 석방이 확정되자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아무리 미국과 맞짱을 뜨겠다던 김정은이지만 그도 별수 없었던 모양이다. 미국 고위 관료를 만나기 하루 전 중국의 다거(大哥·형님)를 만나러 갔으니. 그것도 벌써 두 번째다. 한 달여 전 마이크 폼페이오 중앙정보국(CIA) 국장이 극비 방북하기 전 김정은은 첫 ‘외출’에 나서 베이징에서…
방송통신심의위원회(위원장 강상현)가 지난달 26일 남북 정상회담을 하루 앞두고 배포해 언론통제 논란이 불거졌던 ‘취재·보도 권고사항’에 대해 “홍보실에서 만든 자료였을 뿐 내외부의 지시나 개입은 확인되지 않았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그러나 이러한 해명에 대해 과거 ‘보도지침…
‘미륵세계를 꿈꾼 궁예(?∼918)의 땅이자 두루미와 저어새, 사향노루 등 멸종위기 1급 동물들이 가득한 곳.’ 임진강 하구부터 강원 고성군 명호리까지 907.3km²에 이르는 비무장지대(DMZ)는 분단의 상징이자 각종 문화재와 천연기념물이 빼곡한 한반도 문화유산의 보고다. 지난…
관영 중국중앙(CC)TV는 8일(현지 시간) 저녁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정상회담 사실을 공개하면서 양국 정상의 친밀감을 드러내는 데 초점을 맞췄다. 3월 말 김 위원장의 방중 이후 40여 일 만에 랴오닝(遼寧)성 다롄(大連)시의 고급 휴양지 방…
문재인 대통령은 8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국제사회의 (비핵화 관련) 요구를 명확히 이해하고 있다”며 “북-미 정상회담을 통해 완전한 비핵화의 실현을 위한 통 큰 합의와 구체적인 방안이 마련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보도된 일본 요미우리신문과의 인터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