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771
구독
‘4·27 남북 정상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공식 환영식과 환영 만찬을 갖기로 했다. ‘실무형 회담’으로 진행되는 이번 정상회담에서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오전부터 오후 늦게까지 협상테이블에 마주 앉게 된 것. 이에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정전체제 종…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찰 수용을 포함해 강화된 비핵화 검증을 수용할 수 있다는 의사를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를 선언한 김정은이 한발 더 나아가 비핵화를 위한 핵 사찰·검증 가능성까지 구체적으로 언급한 것…
4·27 남북 정상회담이 사흘 앞으로 다가왔고 북-미 정상회담도 가시권에 들어왔다. 두 회담이 한국 경제뿐 아니라 향후 글로벌 금융시장에 미칠 영향은 결코 작지 않다. 긍정적인 결과가 도출되면 한반도는 역사적 격변기를 맞이할 수 있다. 반면 회담 결과가 나빠 북-미 관계가 더욱 꼬일 …
27일 열리는 남북 정상회담 결과 발표가 5세대(5G) 기반의 360도 가상현실(VR) 영상으로 생중계된다. 이번 회담 주관 통신사업자로 선정된 KT는 360도 VR로 촬영한 판문점 브리핑룸 현장을 5G망을 통해 경기 고양시 일산 킨텍스 프레스센터에 실시간 중계한다고 23일 밝혔…
19일 오후 경기 파주시 문산읍의 한 공인중개업소. 50대 남성 한 명이 중개업소 직원과 대화를 하다 막 자리를 뜨던 참이었다. 그는 “27일 남북 정상회담이 열리면 접경지역 땅값이 더 뛸 것으로 보고 급하게 투자처를 알아보고 있지만 5000만 원 미만 소액 매물은 이미 동난 상태”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남북 정상회담을 일주일 앞두고 핵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실험 중지를 기습 선언했다. “병진 노선(핵과 경제 동시 발전)이 승리했다”고 선언하며 ‘경제 중심’으로의 정책 전환에 나선다고 공표한 것이다. 북한 노동신문은 21일 전날 개최된 당 중앙위 제…
북한이 21일 공개한 전날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3차 전원회의 조직인사에선 올해 초부터 이어진 남북대화 국면 속 낯익은 ‘대남 일꾼’들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김창선 국무위원회 부장과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 등 최근 남북회담 테이블에 실무급, 또는 고위급 수석대표로 나섰던 …
핵과 미사일 실험을 중단하고 풍계리 핵실험장을 폐쇄한다는 북한의 전격 발표에 청와대는 일단 “환영한다”는 반응을 보였다. 하지만 내부적으로는 북한의 기습 발표 의도와 코앞으로 다가온 남북 정상회담에 미칠 파장 등을 분석하느라 바쁜 분위기였다. 특히 청와대는 풍계리 핵실험장 폐쇄의 …
북한이 21일부터 핵개발의 산실인 ‘풍계리 핵실험장’(북부핵시험장)을 폐기하겠다고 전격 선언하자 국제사회는 환영하면서도 여전히 의심의 눈초리로 거두지 못하고 있다. 2008년 6월 미국 CNN을 통해 전 세계에 생중계된 영변 원자로 냉각탑 폭파 장면이 오버랩되면서 북한이 ‘비핵화 쇼 …
김정은이 21일 새벽, 북한 노동당 전원회의 결정서를 통해 공개한 메시지를 놓고 국제사회가 다시 한번 깜짝 놀라며 진의 파악에 분주하다. 핵심은 과연 김정은이 기만전술이 아니라 진짜로 비핵화에 나서겠느냐는 것이다. 국제사회 누구도 속 시원한 정답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이 문제…
빅터 차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한국석좌(사진)는 북한의 핵실험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실험 중지와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발표에 대해 “비핵화 선언이 아니라 책임 있는 핵보유국이 될 수 있다는 선언”이라고 분석했다. 차 석좌는 21일(현지 시간) 미 인터넷 매체 액…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반응은 신속했다. 북한이 핵실험 및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실험 중지와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를 발표한 지 1시간여 만에 트위터로 환영 입장을 내놓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20일(현지 시간) 트위터에 “북한과 세계에 매우 좋은 소식…
북한의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중단 결정을 놓고, 정치권은 서로 다른 목소리를 내며 충돌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북한 발표가 남북 정상회담 성공은 물론 더 나아가 6·13지방선거에서도 호재가 될 것으로 보고 환영의 뜻을 밝혔다. 박범계 수석대…
북한이 20일 핵실험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중지를 선포한 것을 두고 군 내부나 관련 전문가들 사이에선 회의론이 짙다. 북한은 핵무기를 최종 완성했고, 이를 실어 나를 미사일 역시 최대 사거리가 1만3000km에 이를 정도의 기술력을 확보했다. 더 이상 할 필요가 없어 …
“북한, 러시아, 중국, 이란 등 4개국은 해당 나라와 인접국 구성원의 인권을 침해함으로써 그들의 삶의 기반을 위협하는 동시에 국제사회의 불안정을 야기하고 있다.” 미국 국무부가 20일 발표한 ‘2017 국가별 인권 보고서’에서 북한 등 4개국을 대표적 인권 침해 국가로 규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