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5전쟁 정전 70주년을 맞아 사진작가 아버지와 설치미술 작가 아들이 분단의 역사를 바라본 ‘계단 위의 관찰자’ 전시가 6∼16일 서울 종로구 메타포32에서 열린다. 35세 차이가 나는 부자(父子)가 분단을 바라보는 시각을 사진, 영상, 설치 등 다양한 작품으로 구성했다. 동아일보…
6·25 전쟁 개전 후 입수한 북한 ‘전투명령 1호’에서 드러난 작전명은 ‘폭풍’이었다. 북한군은 암호처럼 전격적으로 옹진반도~개성~동두천~포천~춘천~주문진을 잇는 38선에서 새벽 4시 일제히 포격을 개시했다. 비슷한 시각 강릉 남쪽 정동진과 동해 남쪽 임원진에서는 북한군 육전대와 유…
서울 용산 전쟁기념관에는 ‘형제의 상’이 있다. 전선에서 총부리를 겨누던 상대가 알고 보니 헤어진 형제인 것을 형상화했다. 동생이 형의 품에 안겨 온몸이 축 늘어진 채 올려다보고 있다. 그 생생함과 절절함이 절로 느껴진다. 실제로 북한군은 전쟁 중 많은 청년들을 ‘의용군’이라는 이름으…
동아일보 산하 화정평화재단(이사장 남시욱)은 정전(停戰) 70주년을 맞아 6·25 전쟁 3년을 재조명하는 기획 ‘정전 70년, 끝나지 않은 6·25’를 시작한다.전쟁 당시 최고 정책 결정자와 장군들의 회고록, 구소련 문서 공개 이후 드러난 공산권 자료 등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전쟁을…
이신화 고려대 정치외교학과 교수가 북한인권국제협력대사(이하 북한인권대사)로 발탁돼 7월 28일 박진 외교부 장관으로부터 윤석열 대통령 명의의 임명장을 받았다. 2016년 시행된 북한인권법에 따라 문재인 정부 초기인 2016년 9월 이정훈 초대 대사가 취임했으나 1년 임기를 마치고 물…
우크라이나 전쟁은 강대국의 이해관계가 부딪히는 지정학적 단층지대에 위치한 중소 국가의 운명이 어떤 것인지, 그래서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 일깨우는 교훈이 된다는 점에서 한반도에 강한 시사점을 준다. 미국의 한 전략가는 ‘우크라이나 전쟁은 제2의 6·25 전쟁’이라고 했다. 한러대화…
북한이 올해 9차례 미사일 발사에 이어 16일에도 평양 순안공항 인근에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로 추정되는 발사체를 쏘았으나 발사 직후 폭발했다. 2월 27일과 3월 2일 발사실험은 ICBM 성능 실험이라고 한미 당국이 발표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취임일인 5월 10일을 전후해…
3월 9일 20대 대통령 선거가 치러진다. 새 정부 출범은 선거 후 2개월 여 뒤지만 국정의 축은 당선자와 차기 정부로 넘어가게 된다. 고려대 통일외교학부 남성욱 교수와 문재인 정부의 대북 정책 5년을 되돌아본다. Q. 2월 20일 베이징(北京) 동계올림픽이 끝났다. 지난해 …
바이든 행정부가 미국은 먼저 핵을 사용하지 않는다. 이런 내용의 핵 정책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를 두고 미국의 핵우산에 의존하고 있는 여러 곳에서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북한 핵 위협이 높아지는 가운데 이런 미국의 핵 정책이야말로 큰 영향을 받지 않을 수가 없는데요…
문재인 대통령이 내년 임기를 마치기 전에 북한 김정은 위원장과 다시 정상 회담을 할지가 관심이 되고 있습니다. 문 대통령이 유엔총회 연설에서 종전선언을 다시 꺼내드니까 북한이 정상회담까지 거론을 했습니다. 북한이 영변 핵시설을 재가동하고 극초음속 미사일까지 발사하면서도 또 한편으로는 …
북한이 영변 원자로를 재가동한 것으로 보인다는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보고서도 발표가 됐고, 북한 전문매체 38노스에서도 가스 누출이 감지가 됐습니다. 북한이 핵 개발을 재개했다는 그런 징후가 뚜렷해지고 있는데요. 그런데도 불구하고 한국과 미국 양국 당국은 어떤 대화를 더욱 더 모…
미국이 아프가니스탄에서 철군을 끝내기도 전에 무장단체 탈레반이 아프가니스탄 전격적으로 장악을 했습니다. 세계 최대 강국인 미국이 제2의 베트남 사태를 맞은 형국입니다. 여성 문제 등 인권 문제가 상당히 우려가 되는 가운데 국제 정세에 미칠 파장도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번 화정 안…
남북 간에 1년 넘게 끊겼던 통신선이 휴전협정 68주년인 7월 27일 복원됐습니다. 북한이 탈북 단체의 대북 전단 살포를 명분으로 일방적으로 끊은 지 410여 일 만입니다. 통신선이 복원된 다음에 남북 간에는 고위급 회담이랄지 더 나아가서는 정상회담이 이루어지는 것은 아닌지 관심이 높…
북한의 해킹이나 사이버 공격은 어제 오늘의 일은 아닙니다. 그런데 최근 들어서 안보 관련 핵심 연구소나 방위 산업체들이 잇따라 뚫리고 있습니다. 심지어 열흘 넘게 해킹당한 사실도 모르고 있는 것이 드러나서 사이버 안보에 큰 구멍이 뚫렸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번 화정 안보 포커…
김정은이 최근 미국과 대화를 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내 놓으면서 한반도 안보 정세에 어떤 변화가 있을지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북한은 그런데 또 대화에 부정적인 이야기들을 잇따라 내 놓아서 혼선을 주고 있습니다. 바이든 정부 출범 약 5개월 여 지나서 북한과 미국이 서로에 대한 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