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은 8일(현지 시간) 벨기에 브뤼셀에서 헤르만 반롬푀이 유럽연합(EU) 정상회의 상임의장, 조제 마누엘 두랑 바호주 EU 집행위원장과 정상회담을 갖고 양측 간 자유무역협정(FTA)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내용을 담은 ‘한-EU 수교 50주년 공동선언’을 채택했다. 박 대통령은…
유럽 순방 중인 박근혜 대통령을 수행하는 김진태 새누리당 의원이 프랑스 파리에서 대통령을 부정하는 내용으로 시위에 나선 사람들에게 거침없는 발언을 던졌다. 김진태 의원은 8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통진당 해산청구 됐다고요? 사필귀정에 만시지탄이고요"라며 운을 뗐다. 이어 "이…
지난해 대선 전 박근혜 당시 새누리당 후보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공직선거법 위반 등)로 기소된 안도현 전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 공동선거대책위원장(52·우석대 교수·시인)에 대해 벌금 100만 원의 선고가 유예됐다. 전주지법 제2형사부(은택 재판장)는 7일 안 씨에 대한 선고공판…
박근혜 대통령은 6일(현지 시간)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이 상호 원전 사업에 진출할 수 있도록 하고 제3국에서 공동 원전사업을 진행하는 내용의 포괄적인 원전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양국 정상은 이날 영국 런던 총리 관저에서 열린 회담에서 우리…
박근혜 대통령이 고용률을 강조하면서 각 부처가 일자리 창출 효과를 지나치게 부풀린다는 지적이 나오자 기획재정부와 고용노동부가 이를 검증하기 위한 ‘일자리 창출 효과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각 부처에 배포했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이 가이드라인을 적용해 정책을 통해 만들어지는 일자리 수를…
‘유럽인들이 좋아하는 오렌지색으로 품격과 친근함을 동시에….’ 서유럽 국가를 순방 중인 박근혜 대통령은 이번에도 패션을 통해 ‘색(色)의 정치’를 선보였다. 이번 순방 일정 중 가장 이목이 집중된 행사인 5일(현지 시간) 영국 엘리자베스 2세 여왕 주최 국빈만찬에선 오렌지색 …
박근혜 대통령의 국빈 방문을 계기로 한국과 영국 양국은 각종 양해각서(MOU)를 18개나 체결했다. 창조경제 및 미래과학 포럼, 정보기술(IT) 정책포럼 등 다양한 포럼도 개설했다. 여기엔 박근혜 정부의 대(對)선진국 세일즈외교 전략이 반영됐다. 한국 기업들이 신흥국으로 진출할 때 이…
박근혜 정부의 핵심 복지공약인 ‘4대 중증질환’(암, 심장, 뇌혈관, 희귀난치성 질환)의 건강보험 보장성을 강화하려면 건강보험료율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6일 국회 예산정책처의 ‘2014년도 예산안 부처별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보건복지부는 6월 발표한 ‘4대 중증질환…
“위대한 것을 성취하려면 행동뿐 아니라 꿈을 꿔야 하며 계획할 뿐 아니라 믿어야 한다.”(Pour accomplir de grandes choses, nous devons non seulement agir mais aussi r^ever; non seulement planifier, …
박근혜 대통령과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은 4일(현지 시간) 프랑스 파리 엘리제궁에서 정상회담을 갖고 창조경제와 보건, 금융 분야에 대한 양국 협력을 확대하기로 했다. 프랑스는 미래 신성장 동력을 찾기 위해 올해 9월 친환경자동차인 전기차, 전기차 충전 주유소와 같은 인프라…
프랑스를 공식 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이 4일 오후(현지 시간) 프랑스 엘리제궁에서 프랑수아 올랑드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앞두고 악수하고 있다. 두 정상은 창조산업을 비롯해 금융과 보건 분야 등에서 양국의 협력을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파리=안철민 기자 acm08@donga.com
박근혜 대통령(사진)이 2일부터 6박 8일간 서유럽 순방에 나선다. 박 대통령은 이번 순방을 올 연말부터 가시적인 성과를 기대하는 ‘창조경제’를 업그레이드하는 계기로 삼을 계획이다. 주철기 대통령외교안보수석비서관은 “창조경제의 본산지이며 창조경제 최적의 파트너인 이들 국가와 신성장…
“저와 권 의원님의 뜻이 다르지 않아요.” 2011년 12월 7일 서울 강남의 한 호텔. 한나라당 권영진 의원의 얘기를 가만히 듣고 있던 박근혜 전 대표는 의미심장한 한마디를 던졌다. 박근혜가 이듬해 4월 총선을 앞두고 당의 전면에 나설 수도 있다는 의사를 처음으로 내비치는 순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