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698
구독
새누리당의 정몽준, 박원순 새정치민주연합 서울시장 후보가 19일 후보 등록 후 처음으로 날선 공방을 벌이며 치열한 토론을 벌였다. 정 후보는 “박 후보의 국가관이 편향됐다”며 공세를 펼쳤고, 박 후보는 “철 지난 색깔론”이라고 일축했다. 중견언론인 모임인 관훈클럽이 이날 오전 서울 중…
6·4 교육감 선거가 본격화하면서 진보 보수를 가리지 않고 각 후보들이 무상 공약 시리즈를 우후죽순처럼 쏟아내고 있다. 무상 공약 시리즈는 김상곤 전 경기도지사 예비후보가 ‘무상버스’ 공약을 발표한 뒤 여론의 반발로 잠시 주춤했으나 지난주 후보등록을 마친 후보들이 다시 경쟁적으로 내놓…
‘인물 대결이냐, 진영 대결이냐.’ 서울시교육감 선거 후보가 보수 3명, 진보 1명으로 압축되면서 선거전이 어떤 양상으로 흐를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보수 진영은 문용린 현 교육감, 고승덕 변호사, 이상면 전 서울대 교수가 출사표를 냈다. 진보 진영은 조희연 성공회대 교수가 단일…
1박 2일 일정으로 광주를 방문했던 새정치민주연합 안철수 공동대표가 17일 ‘계란 봉변’을 당했다. 안 대표는 이날 오후 8시 40분경 광주 북구 월산동 광주MBC에서 방송 출연을 마치고 나오던 도중 방송국 현관 앞에서 야당 지지자 50여 명에게 40여 분간 가로막혔다. 이들은 안…
서울시장 자리를 놓고 각축 중인 새누리당 정몽준, 새정치민주연합 박원순 후보가 공동 안전공약과 지하철 공기질 공동조사를 두고 연일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정 후보는 18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서울 지하철 공기질 공동조사를 위한 실무자 회의를 19일에 개최하자”…
“윤장현(새정치민주연합 광주시장 후보)이가 누군지를 몰라. 그리고 깃발(공천)만 꽂으면 무조건 당선될 거라 생각하는 것 자체가 광주를 우습게 아는 짓이제.” 5·18민주화운동 34주년인 18일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 앞에서 만난 김봉수 씨(49·회사원)는 광주시장 선…
다음 달 퇴임하는 김문수 경기도지사(사진)는 16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공무원이 표지만 바꿔 올리는 먼지 쌓인 보고서에는 답이 없다”며 “현장에 흩어져 있는 지식을 모아 해결 방안을 찾을 수 있는 후보를 골라야 한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또 “자기 지역뿐 아니라 대한민국 전…
《 “가덕도냐, 밀양이냐.” 6·4지방선거에 출마한 부산시장 후보들은 가덕도 신공항 유치를, 대구시장 후보들은 밀양을 염두에 둔 남부권 신공항 유치를 핵심 공약으로 내걸고 있다. 지루했던 동남권 신공항 입지 논란이 이번 선거에서도 재연되고 있지만 지방자치단체장은 대형 국책사업의 입지를…
○서울 △종로구 이숙연 53 새 現종로구의회 의원 김영종 60 민 現종로구청장 남상해 76 무 現하림각 대표이사 배영규 53 무 前서울시육상연맹회장 우화성 57 무 前미래부 서기관 △중구 최창식 62 새 現중구청장 김남성 57 민 前광주경찰청장 김상국 …
경기도선거관리위원회가 새누리당 원내지도부 소속 현역 의원에 대해 6·4지방선거 광역의회 출마자로부터 500만 원을 받은 혐의(공직선거법 위반)로 16일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이번 지방선거를 앞두고 현역 의원이 검찰 수사를 받는 첫 사례다. 선관위에 따르면 A 의원은 지방선거를 …
새누리당 정몽준 서울시장 후보가 16일 서울 광화문 하수관로에 들어가 안전대책을 점검하고 있다. 이훈구 기자 ufo@donga.com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6·4지방선거 후보등록 마지막 날인 16일 오후 10시 현재 8962명이 후보등록 서류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접수된 서류가 하자 없이 모두 등록이 완료되면 3952명을 뽑는 이번 선거의 평균 경쟁률은 2.27 대 1이 된다. 이는 6회를 맞은 지방선거 사상 최저…
범야권의 부산시장 단일 후보로 오거돈 전 해양수산부 장관이 16일 확정됐다. 새정치민주연합 김영춘 부산시장 후보가 오 후보에게 후보직을 양보하고 전격 사퇴하면서 단일화가 성사됐다. 새정치연합 김 후보는 16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부산에서 새누리당 일당 독점 구조를 깨기 위해 …
박근혜 대통령의 정치적 고향으로 통하는 대구광역시장 선거에 출마한 새정치민주연합 김부겸 후보는 16일 "대구 출신 박근혜 대통령에다가 대구 출신 김부겸 야당 시장이야말로 이 국면을 깨고 나갈 수 있는 환상의 조합"이라고 주장했다. 김 후보는 이날 평화방송 라디오와 인터뷰에서 "밑바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