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698
구독
지방선거 광역단체장 후보의 여야 대진표가 속속 확정되면서 여야는 본격적으로 선거 ‘프레임’ 전쟁을 준비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이달 중순에 중앙선거대책위원회를 출범시킬 계획이다. 선대위는 황우여 대표와 최경환 원내대표, 서청원, 이인제, 김무성 의원 등 중진급 인사 5명이 공동위원장…
기초선거 무공천의 수렁에서 벗어난 새정치민주연합이 이번엔 ‘개혁공천 논란’에 휩싸였다. 안철수 공동대표가 개혁공천의 깃발을 들자 곧바로 서울시당은 13일 현역 구청장과 시의원의 20% 이상을 교체하겠다는 목표치를 제시했다. 대폭 물갈이를 예고한 것이다. 개혁공천 카드는 ‘새 정…
6·4지방선거 새누리당 광역단체장 후보 경선에서 ‘당심(黨心)’이 위세를 떨치고 있다. 당심 대 민심이 ‘5 대 5’로 반영되어야 하지만 외부 국민선거인단의 실제 선거 참여율이 떨어져 당심이 판세를 가르는 결정적 변수로 떠오르고 있기 때문. 일반 여론조사에서 다소 밀리더라도 당내 조직…
새정치민주연합이 ‘기초선거 무공천 논란’의 늪에서 나오자마자 ‘경선 룰 논란’에 곤욕을 치르고 있다. 경기도지사 출마를 선언한 김진표 의원은 11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3일까지 경선 룰에 대한 대답이 없을 경우 불출마 가능성도 열어놓겠다”고 밝혔다. 김 의원이 경선 포기 …
6·4지방선거 D-54일. 새정치민주연합이 기초선거 룰을 정리하면서 여야는 본격적인 선거전에 들어갔다. 새누리당은 11일 제주지사 경선에서 원희룡 후보를 선출한 것을 시작으로 30일 서울시장 경선까지 열띤 경선 레이스에 돌입했다. 새정치연합 안철수 공동대표는 ‘개혁공천’을 내걸며…
원희룡 전 의원이 6·4 지방선거에 출마할 새누리당 제주지사 후보로 선출됐다. 11일 제주 한라체육관에서 열린 새누리당 제주지사 후보 선출대회에서 원희룡 전 의원은 김경택 전 제주도 정무부지사와 김방훈 전 제주시장을 제치고 제주지사 후보로 확정됐다. 새누리당 제주지사 경선은 원 전 …
새정치민주연합(새정치연합)이 기초선거 무공천 방침을 철회한 것과 관련, 6·4 지방선거 기호 2번 예비후보들이 '국회의원의 지방선거 공천 불관여 선언'을 촉구했다. 오창훈(구 새정추 경기도 조직위원), 김인봉(구 새정치연합 경기도당 사무처장), 김승주(안철수 전국 팬카페 회장) 등…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을 지낸 이준석 클라세 스튜디오 대표는 여당의 이재오 의원이 새정치민주연합 경기도지사 예비 후보인 원혜영 의원의 선거자금 모금용 소액 펀드 '콩나물 펀드'에 가입한 것을 두고 논란이 이는 것과 관련 "해당행위는 아니다"고 두둔했다. 이 대표는 10일 SBS라디오 …
친노(친노무현) 좌장 격인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의원(사진)은 박원순 서울시장과 12일 ‘한양도성∼남산 코스’를 2시간 동안 함께 걷는다. 문 의원이 지방선거를 앞둔 박 시장을 측면 지원하는 성격이 강하다. 또 문 의원은 최근 ‘기초선거 무공천’ 논란으로 고민하는 안철수 공동대표…
새정치민주연합이 9일 기초선거 정당공천 여부를 결정할 국민여론조사와 전(全)당원투표를 실시했다. 결과는 10일 발표된다. 새정치연합은 당초 9일 오전 9시부터 조사를 시작하려 했지만 ‘전당원투표 및 국민여론조사 관리위원회’ 위원들이 설문 문항을 놓고 격론을 벌이느라 2시간이 지나서…
2010년 지방선거와 비교할 때 6·4지방선거를 특징짓는 키워드는 ‘인물론’이다. 뚜렷이 대비되는 정책 대결 양상도 없고 안보 이슈를 두고도 여야 간 차별은 크게 부각되지 않는다. 개별 후보의 경쟁력이 판세를 가름할 최대 변수가 되고 있는 것이다. 야당이 선거 쟁점화를 시도했던 ‘…
9일 새누리당 서울시장 후보 첫 TV토론에서 ‘나는 친박(친박근혜)이다’와 관련한 ○× 퀴즈가 눈길을 끌었다. 정몽준 의원과 이혜훈 최고위원은 주저 없이 ○를 들었지만 김황식 전 국무총리는 머뭇거리는 모습을 보였다. 결국 김 전 총리는 ○도 ×도 보이지 않도록 판의 모서리를 들어 보였…
‘경제 현장과 축구 외교’(정몽준), ‘다양한 국정경험’(김황식), ‘대권놀음이 아닌 일하는 시장’(이혜훈). 새누리당 서울시장 후보 경선에 나선 정몽준 의원과 김황식 전 국무총리, 이혜훈 최고위원이 9일 첫 TV토론회에서 자신의 강점을 이같이 강조했다. 90분간 이어진 토론회에선…
새누리당 서울시장 경선에 나선 정몽준 의원, 김황식 전 국무총리, 이혜훈 최고위원은 9일 첫 TV토론회를 하루 앞두고 불꽃 튀는 한판 승부를 예고했다. TV토론이 후보 간 정책대결의 내용도 중요하지만 시청자들의 눈에 보이는 이미지도 중요하다는 판단하에 각 후보 측은 좀 더 자신감 넘치…
6·4 전국 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정치권이 한껏 달아오르고 있다. 광역 단체장 선거는 인물 중심으로 화제가 만발하고, 기초단체는 공천여부를 둘러싼 여야 공방으로 역시 관심을 끌고 있다. 이 와중에 매우 중요하면서도 그에 걸맞는 관심을 끌지 못하는 선거가 있다. 교육감 선거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