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698
구독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이 ‘통합통(痛)’을 심하게 앓고 있다. 정강·정책 논란에 이어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방침을 철회해야 한다는 주장이 민주당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 양측이 ‘기초선거 무공천’을 고리로 통합에 합의한 상황에서 통합의 명분에 손을 대자는 것이어서 추이가 주목된다. …
민주당 내에서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를 백지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공개적으로 터져 나오고 있다. 6·4지방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지역 현장에서 “통합신당이 무공천을 하면 정당공천을 하는 새누리당에 다 내줄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새누리당 초·재선 의원 21명이 ‘혁신연대’ 모임을 가동하고 있다. 정치 현안에 대해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자는 취지에서다. 이달 5일 첫 모임을 시작으로 매주 수요일 오전에 모임을 갖고 있다. 초선은 강석훈 김종훈 민현주 서용교 이이재 이재영 의원 등 16명이, 재선은 권성동 …
새누리당 서울시장 후보를 결정하는 경선이 ‘원샷 투표’로 치러지게 됐다. 광역시도 내 한 지역에서 투표와 개표를 진행한 뒤 다른 지역으로 옮겨가는 순회경선과 달리 광역단체장 선거를 하루에 몰아서 치르는 방식이다. 19일 새누리당 중앙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서울시장 후보를 4월 30일 …
새누리당 서울시장 후보 경선날짜가 4월 30일로 잠정 결정됐다. 이에 따라 본선 티켓을 놓고 각 후보 진영의 두뇌 싸움도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초반전이지만 여론에서 앞서는 정몽준 의원과 박심(朴心·박근혜 대통령의 마음) 논란으로 관심을 모으는 데 성공한 김황식 전 국무총리는 연…
새정치연합이 ‘6·15남북공동선언과 10·4정상선언 계승’이란 문구가 빠진 신당의 정강정책 초안을 민주당에 보낸 18일. 새정치연합 안철수 중앙운영위원장이 민주당 상임고문 10명과 만찬을 했을 때 일부 상임고문은 “굳이 이 문구를 강령에 넣을 필요가 있느냐”라는 의견을 냈다고 한다. …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이 통합하는 신당(새정치민주연합)을 보면서 복잡한 감정을 느낄 사람이 있다. 새정치연합 안철수 중앙운영위원장의 ‘정책 멘토’로 불리는 김효석 공동위원장(사진) 얘기다. 그는 2009년 민주당의 싱크탱크인 민주정책연구원장 시절 ‘수권정당’을 목표로 ‘중도 강화’에 …
새정치연합 안철수 중앙운영위원장이 19일 호된 통합 신고식을 치렀다. 안 위원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6·15, 10·4 선언의 정신은 우리가 발전적으로 계승해야 할 소중한 가치”라고 밝혔다. 전날 ‘6·15, 10·4 선언 계승’이란 표현을 넣지 않은 새정치연합 측의 신당 정강…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은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를 고리로 통합에 성공하기는 했지만 기초선거 전망에 대한 우려감은 커지고 있다. 무공천하면 야권 후보 난립, 표 분산 등으로 야권이 어려워지는 반면 정당공천을 하는 새누리당이 어부지리(漁父之利)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민주당 수도권…
《 6·4지방선거에 나설 후보자 선정에 속도를 내는 여야가 서로 다른 이유로 속앓이를 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민주당 현역 광역단체장이 버티고 있는 충남과 강원에서 필승카드를 찾지 못해 애가 탄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박원순 서울시장이 후보로 무혈 입성하는 양상이지만 후보를 띄울 ‘컨…
《 6·4지방선거에 나설 후보자 선정에 속도를 내는 여야가 서로 다른 이유로 속앓이를 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민주당 현역 광역단체장이 버티고 있는 충남과 강원에서 필승카드를 찾지 못해 애가 탄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박원순 서울시장이 후보로 무혈 입성하는 양상이지만 후보를 띄울 ‘컨…
새누리당 서울시장 후보 경선에 나선 김황식 전 국무총리가 지난해 11월 초 김기춘 대통령비서실장과 통화한 사실이 알려져 ‘박심(朴心·박근혜 대통령의 마음)’ 논란이 다시 불거지고 있다. 김 전 총리는 18일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김 실장과 통화하지 않았느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
김황식 전 국무총리가 18일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과 이런 저런 상의를 했다고 밝혀 박심(朴心·박근혜 대통령의 의중) 논란이 불거진 가운데 새누리당 서울시장 후보 경선 경쟁자인 정몽준 의원 측이 발끈했다. 정몽준 예비후보 경선준비위원회는 이날 "김기춘 대통령…
김황식 전 국무총리는 18일 서울시장 출마 선언 이전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과 상의한 적 있다"고 밝혔다. 김 전 총리는 이날 YTN라디오 '전원책의 출발새아침'에 출연, '최근 박근혜 대통령과 접촉한 사실이 있느냐'는 질문에 "대통령 선거 과정 이후 박 대통령과 일체 만나거나 전…
홍준표 경남지사는 18일 자신이 재선에 성공했을 경우 대권도전 여부에 대해 "도지사가 새누리당 대선 후보가 되면 경남사람들이 얼마나 좋겠느냐"며 대권을 향한 강한 의욕을 보였다. 홍 지사는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 재선에 성공한 후 임기 중간에 대권도전에 나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