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698
구독
“안철수식 새 정치는 끝났다.” 2일 민주당과 안철수 의원이 이끄는 새정치연합이 통합 신당 창당을 발표하자 새누리당에서 나온 첫 반응이다. ‘새 정치’에 대한 기대를 바탕으로 안철수 현상을 불러일으켰던 안 의원 스스로 구태정치의 전형을 보여줌으로써 스스로 새 정치에 대한 기대를 접…
새누리당 남경필 의원이 6·4지방선거에서 경기도지사에 출마할 뜻을 내비쳤다. 남 의원은 28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경기도지사 출마 가능성이 열려 있다”며 “다음 주(3월 초)까지 경기도지사 출마 여부를 밝히겠다”고 말했다. 12일 최고중진연석회의 직후 “경기도지사 불출마 선언…
6·4지방선거를 석 달여 앞두고 선거법 위반행위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2010년 6·2지방선거 이후 적발한 선거법 위반행위는 총 1175건. 이 중 413건(35.1%)이 지난해 12월 1일부터 올해 2월 27일까지 석 달 기간에 집중된 것이다. 선관위는 …
기초선거 공천 문제로 불편해진 민주당 김한길 대표와 새정치연합 안철수 중앙운영위원장이 27일 오후에 만났다. 국회 본관 2층 민주당 대표실에서다. 두 사람은 최근 어색한 기류 탓인지 사진 한 장 찍지 않고, 곧바로 비공개 대화를 시작했다. 안 위원장 측은 “우리가 찾아가는 자리여서…
정진석 국회 사무총장이 충남도지사 선거 출마를 위해 28일 퇴임하기로 했다. 정 사무총장은 2월 임시국회 일정이 마무리되는 28일 자리에서 물러나기로 했다. 이병길 국회 사무차장도 경기 여주시장 출마 준비를 위해 다음 달 초순 퇴임한다. 공직선거법상 현직 공무원이 선거에 출마하려면…
무소속 안철수 의원이 기초선거 무공천을 선언하자 ‘안철수 효과’를 노리고 신당에 합류했거나 합류하려던 사람들이 일대 혼란에 빠졌다. 서울 여의도의 새정치연합 사무실에는 25일 “왜 공천을 안 하기로 한 거냐”는 항의 전화가 빗발쳤다고 한다. 안철수 신당인 새정치연합에 발기인 등으…
김상곤 경기도교육감의 몸값이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다. 김 교육감을 놓고 민주당과 안철수 의원의 구애가 치열하기 때문이다. 양측은 혁신 교육정책 등을 추진해온 김 교육감을 경기도지사 선거에 투입할 경우 선거도 승산이 있고, 야권의 주도권 경쟁에서도 유리할 것으로 보고 있다. 김 교육…
새누리당이 이번 6·4지방선거부터 후보자를 상향식 공천 방식으로 뽑기로 했다. 중앙당 공천심사위원회가 후보자를 ‘찍어’ 내려보내는 것이 아니라 밑에서 자발적으로 후보자를 선출하겠다는 것이다. 제대로만 되면 ‘아래로부터의 공천 혁명’이다. 하지만 ‘빛 좋은 개살구’라는 비난도 만만찮…
새정치연합 창당준비위원회의 안철수 중앙운영위원장(사진)이 6·4지방선거에서 기초단체장과 기초의원에 대한 정당 공천을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안 위원장은 24일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가 지난 대선 당시 저를 비롯해 여야 대선후보의 공통 공약이었다”며…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를 놓고 고심을 거듭하던 민주당이 결국 현행 제도를 유지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결국 여야가 지난 대선 때 공약한 기초선거 공천 폐지는 무수한 논란 끝에 없던 일이 돼 버렸다. 민주당 최재천 전략홍보본부장은 23일 기자간담회를 열어 “기초의원과 기초단체장…
《 24일로 6·4지방선거 D―100일을 맞는다. 광역과 기초 단체장 예비후보 등록이 이미 시작됐고 선거 90일 전인 다음 달 6일까지는 입후보 제한을 받는 공직자들이 사퇴해야 한다. 여야는 일제히 선거체제로 전환하고 후보 영입과 정책개발, 경선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무소…
서울시장 선거 출마 결심을 굳혀 가고 있는 새누리당 정몽준 의원이 20일 비공개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친박(친박근혜) 실세인 최경환 원내대표를 향해 묵은 감정을 폭발시켰다. 정 의원 측은 최 원내대표를 포함한 친박 주류가 서울시장 후보로 김황식 전 국무총리를 밀고 있다고 의심…
무소속 안철수 의원의 신당 이름이 ‘새정치연합’으로 결정됐다. 영어 당명은 ‘뉴 폴리티컬 비전 파티(New Political Vision Party)’다. 신당 준비기구인 새정치추진위원회 금태섭 대변인은 16일 기자회견에서 “신당에는 국민의 기대가 높고 많이 알려진 ‘새정치’의 의…
6·4지방선거의 기초단체장(시장 군수 구청장) 예비후보 등록이 21일부터 시작되지만 국회는 16일까지도 기초선거 정당공천 존폐를 결정짓지 못했다. 현재 추세라면 21일까지 국회 차원의 결정이 나오기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이런 상황에선 기초단체장 예비후보들은 게임의 룰이 정해지…
▼ 새누리 “강원, 인물난 너무해” ▼ 강원도지사 탈환을 노리는 새누리당 후보자들이 당 지지율을 따라잡지 못하고 있다. 당 지도부가 강원도 선거 전략에 고민하는 이유다. 보수성향이 강한 강원도는 전통적으로 새누리당의 강세 지역으로 꼽혀 왔다. 2012년 국회의원 총선에서 9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