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의 비례대표 정당 미래한국당의 비례후보 공천 작업을 맡았던 공병호 전 공천관리위원장이 21일 최근 불거진 당내 공천 갈등과 관련해 “이유여하를 막론하고 이렇게 불협화음을 일으켜 정말 죄송하고 송구스럽다”고 밝혔다. 공 전 위원장은 이날 유튜브 채널 공병호TV를 통해 “정치를…
더불어민주당이 주도하는 비례연합정당인 더불어시민당은 21일 공천관리위원장으로 소설가 정도상씨를 임명했다. 원외소수정당과 시민이 추천한 비례대표 후보 명단은 22일 윤곽이 드러날 전망이다. 더불어시민당은 이날 오후 여의도 당사에서 첫 최고위와 공관위 회의를 열었다. 당은 이날 소…
4월 총선은 2022년 초에 치를 20대 대선의 전초전 성격이 강하다. 이번 총선에서 어느 정당이 승리하느냐, 그리고 차기 주자 가운데 누가 당선하느냐에 따라 대선 지형이 크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차기 대선의 전초전 성격을 띠는 이번 총선의 판세를 뒤흔들 주요 이슈를 짚어봤다…
4·15 총선을 앞두고 경선에서 탈락한 정은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1일 “저를 더불어민주당에서 제명해달라”며 “더불어시민당으로 당적을 옮기겠다”고 했다. 정 의원은 이날 오전 페이스북 글을 통해 “오로지 당의 승리만을 바라보며 20대 국회의원으로 마지막 소명을 다하겠다”고 했다.…
더불어민주당이 세종갑 후보를 확정하면서 세종지역의 여야 4·15 총선 대진표가 완성됐다. 세종갑 선거구에는 민주당 홍성국 전 미래에셋대우 사장이 미래통합당 김중로 전 민생당 비례대표 의원과 행정수도 완성을 두고 맞대결을 펼치게 됐다. 정의당은 이혁재 세종시당 위원장이 예비후보로 …
지난 20일 더불어민주당 강원 춘천·철원·화천·양구갑 경선을 끝으로 대진표가 확정돼 주자들의 본선 레이스가 시작됐다. 강원 정치 1번가인 춘천 선거구는 보수 입장에서 텃밭이라 할 정도로 단 한번도 빼앗긴 적 없는 중요한 고지다. 하지만 지난 지선에서 시장부터 지방의원까지 모두 …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세상 쉬운일이 하나도 없다는 사실을 새삼 실감했다며 자신을 유명 유튜버로 키워줄 것을 호소하는 방식으로 ‘한표’를 부탁했다. 자칭 종밤(종로가 빛나는 밤에) 유튜버라는 황 대표는 지난 20일 밤 자신의 페이스북에 “오늘 저녁 유튜브를 통해 두번째 1인 생방송…
“머플러를 하는 게 (유튜브) 방송에 더 나을까?” 11일 저녁 서울 광진을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고민정 후보(전 청와대 대변인) 선거사무실을 찾은 이낙연 공동 상임선대위원장이 첫 유튜브 라이브 ‘합방’(합동 방송)에 앞서 조금 긴장된 표정으로 옷매무시를 가다듬으며 이렇게 말했다…
총선이 25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여야의 공천 레이스도 종착지에 도달했다. 20일 경선 결과 발표를 끝으로 여야는 지역구 공천을 사실상 마무리했다. ○ 현역 교체율 민주당 27.9%, 통합당 44.6% 미래통합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이날 강원·경북·부산·경남 지역 경선 7곳 경선 …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전북 군산 총선에 출마하려다 무산됐던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이 민주당 출신 손혜원 의원과 정봉주 전 의원이 이끄는 열린민주당의 비례대표 국회의원 후보 명단에 포함됐다. 열린민주당은 20일 김 전 대변인을 포함한 남성 9명, 여성 11명 등 비례대표 후보 20명…
더불어민주당 주도 비례대표 연합정당인 더불어시민당이 20일 ‘친(親)조국’ 성향 인사들을 대거 공천관리위원으로 임명했다. 정치개혁연합 등 진보 진영 일각의 반발은 더욱 거세졌다. 더불어시민당이 이날 발표한 공관위원 10명에는 친문(친문재인), 친조국 인사가 다수 포함됐다. 지난해 …
미래한국당이 모(母) 정당 미래통합당과의 공천 갈등을 수습하기 위해 지도부와 공천관리위원회를 새로 꾸리며 ‘시즌 2’를 시작했다. 한국당의 새 지도부와 공천관리위원회는 통합당 황교안 대표와 밀접한 인사들을 주축으로 구성됐고, 전면 재작성될 비례대표 후보자 명단 작성에도 황 대표의 의중…
4·15 총선을 앞두고 만들어진 범여권의 비례대표용 정당들에 ‘친(親)조국’, ‘반(反)검찰’ 인사들이 속속 합류하며 이번 총선을 앞두고 점점 더 조국 전 법무부장관의 그림자가 짙어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 합류하는 비례대표 연합정당 ‘더불어시민당’은 20일 공천관리위원 10명 …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선거관리위원회는 9일 장경태 민주당 전국청년위원장을 서울 동대문을 지역구 4·15 총선 후보로 결정했다. 임윤옥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 부위원장은 이날 저녁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9차 경선지역 6곳에 대한 경선 결과를 발표했다. 현역 민병두 의원이 공천에서 …
더불어민주당 광주 광산을 국회의원 후보로 민형배 전 청와대 비서관이 최종 확정되며 역전의 드라마를 썼다. 20일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4·15 총선 후보 선출을 위한 광주 광산을 재경선에서 민 전 비서관이 박시종 후보를 누르고 승리했다. 민 후보는 전날부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