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다음 달 2일 전당대회를 열고 수장을 뽑는다. 당 대표 선거에는 홍영표 송영길 우원식 의원(기호순)이 출사표를 냈다. 이번에 뽑히는 당 대표는 174석의 거대 여당을 이끌 뿐만 아니라 내년 3월과 6월에 치러지는 대선과 지방선거를 진두지휘하는 막중한 책임과권한을 갖게 …
4·7 재·보궐선거에서 참패한 더불어민주당이 당내에 부동산특별위원회를 설치하는 등 들끓는 부동산 민심 수습에 나섰다. 부동산특위 위원장에는 지난해 “아파트에 대한 환상을 버리라”는 발언으로 논란이 됐던 진선미 의원(사진)이 임명됐다. 민주당은 종합부동산세(종부세) 대상을 줄이거나 재산…
국민의힘이 “4·7 재·보궐선거에서 드러난 민심에 응답하라”며 현재 더불어민주당이 독식하고 있는 상임위원장 재배분을 압박하기로 했다. 민주당이 윤호중 신임 원내대표를 선출하면서 공석이 된 법제사법위원장뿐만 아니라 다른 핵심 상임위도 요구할 방침이어서 ‘재배분 불가’ 방침을 고수하는 민…
‘중노난범(衆怒難犯)’이란 말이 있다. 분노하여 일어선 대중을 당해내기 어려우니, 공분 살 일을 경계하라는 뜻이다. 이 말의 위력은 4·7 재·보궐선거에서 여실히 증명됐다. 내 탓 아닌 남 탓에다 내로남불(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에 젖어 있던 여권이 참패한 뒤 고개를 숙…
“해괴사로 불리는데 참 재미있더라고요.” 김경율 경제민주주의21 대표는 한국 공인회계사이자, 자타 공인 ‘해괴사’다. 페이스북에는 그를 해괴사라고 부르는 지인이 가득하다. 현 정부 들어 그에게 해괴한 일이 거듭 발생했기 때문일까. 20년간 몸담으며 집행위원장까지 지낸 참여연대를 떠난 …
당정청이 16일 일제히 인적 교체에 나섰다. 4·7 재·보궐선거에서 참패한 지 9일 만으로, 선거에서 드러난 들끓는 민심을 달래 보겠다는 의도다. 다만 당정청 각각의 인사 방향은 달랐다. 문재인 대통령은 김부겸 전 행정안전부 장관을 국무총리 후보자로 지명하고, 장관에는 관료 출신들을 …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정세균 국무총리 및 장관 5, 6명을 교체하는 개각을 단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정무수석비서관을 포함한 청와대 참모진 개편도 이날 동시에 이뤄진다. 문 대통령에게 사의를 밝힌 정 총리의 후임으로 행정안전부 장관을 지낸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전 의원이 유력한 것…
당정청이 16일 개각과 청와대 참모 교체, 더불어민주당 원내지도부 선거로 동시 개편에 나선 것은 인적 쇄신 분위기를 조성해 4·7 재·보궐선거 참패의 여파를 최소화하기 위한 취지로 풀이된다. 교체가 더 늦어질 경우 문재인 정부 레임덕(임기 말 권력누수 현상)을 방지하고 임기 말 국정 …
더불어민주당의 강성 지지층, 이른바 ‘문파’들의 조직적인 ‘문자폭탄’ 문제가 연이어 열리는 여당 내부 선거의 주요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국회의원을 향한 친문(친문재인) 열성 지지층의 의견 표출을 두고 친문 핵심과 비주류의 시각차가 극명하게 드러나고 있기 때문이다. 문자폭탄에 대한 해…
4·7 재·보궐선거 승리 이후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이 합당을 두고 일주일째 지루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15일 국민의힘 주호영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내주 중에는 (합당에 대한) 결론도 나고 아마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한 반면, 국민의당 권은희 원내대표는 “합당은 시…
국민의힘이 4·7 재·보궐선거에서 압승한 지 일주일 만에 승리를 이끈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과 벌이고 있는 독설전이 위험수위를 넘나든다. 직전 당 비대위원장과 소속 의원들 간 이례적인 비난전의 배경엔 내년 대선을 치르기 위한 ‘야권 플랫폼’의 주도권 싸움이 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서울시는 오는 22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제38대 오세훈 서울특별시장 취임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취임식은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내에 새로 개관한 화상 스튜디오에서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개최한다. 이에 따라 참석인원도 김인호 서울…
4·7재보궐선거 참패 성적표를 받아든 더불어민주당은 일주일째 패배 원인을 두고 갑론을박을 벌이고 있다. 소장파인 김해영 전 민주당 최고위원은 14일 “이 상태로는 대선·총선·지선 이런 선거가 문제가 아니라 당의 존립 자체가 위태로운 지경”이라며 “초선 의원들이 용기를 내 당 쇄신을 …
북한 선전 매체가 우리 4·7 재보궐선거와 관련, 비방·고소·고발 등을 언급하면서 “후진적 정치실태를 드러냈다”고 비난했다. 14일 북한 선전 매체 통일의메아리는 논평을 통해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등 자리를 놓고 여·야당들이 치열한 난투극을 펼친 이번 보충 선거는 남조선(한국)에서…
더불어민주당 내 최대 의원 모임인 ‘더좋은미래(더미래)’는 14일 4·7 재보궐선거 참패 원인을 분석하는 시간을 가졌다. 더미래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인근에서 전체회의를 갖고 재보선 참패 복기 및 민주당의 향후 진로를 논의했다. 신동근 의원은 발제를 통해 “정권 말기에 누적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