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대 대한민국 대통령을 선출하는 선거로 2022년 3월 9일에 실시되었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48.56%의 득표율을 얻어 당선되었다.
기사 5,543
구독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0일 당선인사에서 “앞으로 오직 국민만 믿고 오직 국민 뜻에 따르겠다”라고 말했다. 윤 당선인은 “국민의 이익과 국익이 국정의 기준이 되면 우리 앞에 진보와 보수의 대한민국도, 영호남도 따로 없을 것”이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윤 당선인은 이날 오전 11…
결국 서울이 승부를 갈랐다. 3·9대선에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서울에서만 325만5747표(50.56%)를 얻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45.73%·294만4981표)를 31만766표 차이로 이겼다. 특히 지난 19대 대선 때 민주당이 석권했던 서울 25개 자치구 중 14…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당선 첫 날인 10일 문재인 대통령의 축화 전화를 받았다. 윤 당선인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도 통화하며 한미동맹을 재확인했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9시 10분경 윤 당선인과 통화를 하며 “선거 과정에서의 갈등과 분열을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차기 정부 5년의 밑그림을 그릴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구성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폐지와 권한 축소를 골자로 한 ‘광화문 대통령’을 천명한 만큼 인수위에는 ‘광화문 이전 특위’가 설치될 전망이다. 10일 국민의힘에 따르면 윤 당선인은 “대통령 임기를 …
헌정사상 최초로 검찰총장 출신 대통령이 탄생하면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친정인 검찰도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고 있다. 당장 검찰 안팎에선 2019년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수사 이후 2020년 1월 인사부터 좌천됐던 이른바 ‘윤석열 사단’이 다시 중용되고 문재인 정부 인사 등을 향한 수…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의 통화에서 “새 정부가 공백 없이 국정운영을 잘 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은 “많이 가르쳐 달라. 빠른 시간 내에 회동이 이뤄지길 바란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9시 10분부터 5분가량 이어진 통…
문재인정부의 ‘탈원전 정책’ 전면 폐기를 선언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탈원전을 기반으로 한 지금의 환경 정책을 대대적으로 고칠지 관심이 쏠린다. 원전이 빠진 한국형 녹색분류체계(K-택소노미)에 원전이 다시 포함될지도 주목된다. 주요 공약 사항에는 없지만 그간 정책 질의 답변 등을 …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제20대 대통령 선거에서 승리한데 대 중국 정부는 윤 당선인한테 축하의 뜻을 전했다. 10일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자오리젠(趙立堅) 대변인을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중국은 윤석열 당선인이 한국의 새 대통령으로 선출된 것을 축하한다“고 밝혔다. 자오 대…
드미트로 포노마렌코 주한우크라이나대사가 10일 윤석열 대통령 선거 당선인에게 축하 메시지를 전했다. 포노마렌코 대사는 이날 트위터에 “윤석열님의 대통령 당선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며 “우크라이나와 새로운 한국의 관계가 더욱 강화되고 돈독해지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포노마렌코 대사는…
국민의힘은 9일 윤석열 당선인의 대선 승리로 정확히 5년 만에 ‘탄핵의 늪’을 극복하고 정권교체를 이루는데 성공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대권 승리를 두고 “(정권교체) 10년 주기설이라는 통념과 징크스를 깼다”고 밝혔다. ‘10년 주기설’은 보수와 진보 정권이 10년 주기로 바뀐…
제20대 대통령 선거에서 0.73%p(포인트)의 근소한 차이로 석패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한동안 잠행의 시간을 가지면서 정치 재기를 도모할 것으로 보인다. 이 후보는 당분간 오는 6월 지방선거 등 다가오는 정치 일정은 일절 고려하지 않은 채 대선 과정을 복기하고 재충전의…
이번 대선에서 아들의 신분을 도용해 다른 사람이 대리 투표했다는 한 시민의 진정서가 접수돼 경찰이 조사에 착수했다. 10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 광진경찰서는 전날 인천에 거주하는 A 씨로부터 대리 투표가 의심된다는 진정을 접수해 내사 중이다. A 씨는 전날 온라인 커뮤니티 ‘보배드림…
20대 대선 개표가 진행되던 9일 오후 8시 인천 부평구 삼산월드체육관 개표소 주차장에서 보수 성향 유튜버와 부평구 선거관리위원회 측의 대치가 시작됐다. 한 유튜브 채널이 “신원 미상 인물들이 개표소 밖에서 정체불명의 투표함을 이송하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하자 시청자 등 100여 명이…
‘파평 윤씨 35세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을 축하합니다.’ 10일 오후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부친 윤기중 연세대 명예교수의 고향이자 파평 윤씨 문중 마을인 충남 논산시 노성면 병사1리에는 축하 플래카드 50여 개가 곳곳에 걸렸다. 이 플래카드는 파평 윤씨 노종파 대종중회와 마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