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패배 책임을 지고 사퇴한 박지현 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2일 “대선에 지고도 오만했고, 달라져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변화를 거부했다”며 반성문을 썼다.박 위원장은 이날 오전 사퇴 기자회견 직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저부터 반성하고 책임지겠다. 비대위는 …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2일 6.1 지방선거 챔패의 책임을 지고 비대위가 총사퇴를 하기로 한 데 대해 “새 지도부가 대선과 지선을 냉정하게 평가하고, 당의 노선과 인물과 시스템을 완전히 바꾸고, 국민에게 사랑받는 정당으로 다시 태어나길 기원한다”고 밝혔다. 박 위원장…
검찰이 6·1 지방선거 과정에서 발생한 공직선거법 위반 의혹과 관련한 첫 강제수사에 착수했다. 2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부장검사 김경근)는 이날 오전 9시 30분경부터 서울 중구청 구청장실과 비서실 등에 수사관들을 보내 구청에서 개최한 행사 관련 자료 등을 확보…
민선8기 홍준표호(號) 4년 시정의 밑그림을 그릴 ‘대구시장직 인수위원회’(인수위)의 윤곽이 나왔다.홍준표 대구시장 당선인은 2일 오전 대구 중구 삼덕동 선거사무소에서 당선 기자회견을 열고 시장직 인수위 명단을 발표했다.인수위는 이상길 전 대구시 행정부시장이 위원장을 맡게되며, 시정개…
이번 서울 구청장 선거로 국민의힘이 25곳 중 17곳을 차지하게 되면서 서울의 권력지형이 바뀌었다. 4년 전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이 차지한 24곳 중 16곳을 가져오면서 판을 뒤집은 것이다. 2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6·1 지방선거 개표 결과 서울 자치구 25곳에서 국민의힘 …
6·1 지방선거 경기도지사 선거에서 김은혜 국민의힘 후보가 더불어민주당 김동연 후보에게 패한 것을 두고 무소속으로 출마했던 강용석 후보의 책임론이 불거지자 강 후보 측이 반박에 나섰다. 이번 선거에서 강 후보의 선거대책위원장을 맡았던 차명진 전 의원은 2일 페이스북을 통해 “누가 김…
더불어민주당 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6·1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에 높은 지지세를 보인 20·30대 여성들을 향해 감사를 표하자 국민의힘은 “박 위원장이 정신 못 차리셨다”고 비판했다. 2일 국민의힘 박민영 대변인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2030세대 여성만 콕 집어 감사하다고 …
일본 언론들은 한국 6·1 지방선거에 대해 관심있게 타전했다. 선거 결과 여당이 우세한 데 대해 지난달 출범한 윤석열 정권이 신임을 얻었다는 분석도 내놓았다. 2일 공영 NHK는 한국 지선은 보수계 여당 국민의힘이 서울시장 등 17개 광역단체장 중 12개 지역을 가져가며 “승리했다…
충북 제천시장 후보 사전 여론조사에서 국민의힘 김창규 후보를 월등히 앞서던 민주당 이상천 후보가 낙선해 지역에 파장이 일고 있다. 이상천 후보는 공중파 방송의 지지도 여론조사에서 김창규 후보보다 15~25%p 앞서는 조사 결과가 나와 압승을 예상했다. 그러나 막상 뚜껑을 열어본 결과…
정의당 지도부가 부진한 지방선거 성적표의 책임을 지고 2일 사퇴했다. 여영국 정의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해단식에서 “국민께서 냉정한 판단과 엄중한 경고를 보내신 것에 대해 정의당 대표단은 겸허하게 국민의 요구를 받아들이고, 성찰하고, 쇄신하는 마음으로 …
‘노무현의 남자’인 더불어민주당 이광재 전 의원이 강원도지사 선거에서 패했다. 이 전 의원은 45.92%를 얻는 데 그쳐 54.07%를 득표한 국민의힘 김진태 전 의원에게 8.15%포인트 차로 무릎을 꿇었다. 이 전 의원이 자신이 출마한 선거에서 패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국회의…
이정현 국민의힘 전남도지사 후보는 2일 “출마 선언 후 2달여 동안 보내주신 전남 도민들의 따뜻한 정을 잊지 않고 깊이 간직하겠다”며 “호남을 위해 앞으로 제가 할 일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정현 후보는 이날 낙선인사를 통해 “도지사 선거에 낙선해서가 아니라 전남 도민의 성원에 제…
6·1지방선거 최대 격전지로 꼽혔던 경기도지사 선거에서 승리한 더불어민주당 김동연 당선인은 일각에서 자신의 승리를 두고 ‘민주당이 졌지만 잘 싸웠다’고 해석하는 것에 대해 “잘못된 생각”이라고 비판했다. 2일 김 당선인은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그건 틀린 생…
국민의힘은 2일 지방선거에서 완승에 가까운 성적을 받은 가운데 2년 뒤 펼쳐질 총선을 대비해 공천·정당 개혁 등을 담당할 당 혁신위원회(혁신위)를 출범시키기로 했다. 혁신위원장은 전 감사원장인 최재형 의원이 맡게 된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 회의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