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장 후보 공천을 둘러싼 더불어민주당 내 파열음이 길어지는 가운데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가 17일 서울시장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송 전 대표의 출마 선언에도 당 내에서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 등의 차출 가능성이 이어지면서 서울시장 후보 공천을 둘러싼 혼란이 가중되는 양상이다. …
국민의힘이 6·1지방선거 기초의원 공천에 적용하기로 한 공직후보자 기초자격평가(PPAT)를 17일 실시했다. 정당 사상 최초로 치러진 공천 자격시험에는 이날 오전 8시반부터 1시간 가량 전국 17개 시도 19개 고사장에서 약 4500명이 응시했다. 최연소 응시자는 20세, 최고…
국민의힘 경기도지사 예비후보인 유승민 전 의원이 17일 ‘경기도형 실버타운’을 공약했다. 유 전 의원은 이날 SNS에 “2040년이 되면 3명 중 1명이 노인”이라면서 “고령층의 고독사, 경제적 빈곤문제는 나날이 악화되고 있다. 고령층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제대로 된 맞춤형 지원…
더불어민주당 전북도지사 후보자 공천심사에서 송하진 도지사가 컷오프(공천배제)된 가운데 지지자들의 반발이 커지고 있다. 송 지사의 지지자들은 17일 전북도의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 재심위원회는 시스템 공천 원칙과 도민의 의사를 존중해 송하진 지사를 경선에 참여시키라”고…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17일 치러진 국민의힘 6·1지방선거 공직후보자 기초자격평가(PPAT)에 대해 “오늘 문제들을 보니 공직을 수행하는데 매우 적절한 평가 방식이고 평가 내용이란 생각이 든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목동고에서 PPAT를 치른 이 대표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예비후보인 안민석 의원이 17일 SNS에 김동연 대표를 저격하며 “‘침대경선’을 즐기고 있다”고 일침을 날렸다. 안 의원은 “어제 우연히 행사장에서 김동연 대표를 만나 오마이뉴스 주최 토론회를 거부한 이유를 물었더니 토론회 개최가 금시초문이라고 한다”며 “거짓…
한국 지방선거는 전국 선거다. 여러 부문, 여러 지역 선거가 한날한시에 치러진다. 광역단체장 선거가 기초의회의원 선거에 영향을 끼치고, 어떤 지역의 상황이 다른 지역으로 파급된다. 특정 지역에서 누가 공천받는지가 다른 지역 선거를 좌우하기도 한다.그런 의미에서 경기도지사 선거와 대구시…
김재원 국민의힘 대구시장 예비후보는 지난 16일 박근혜 전 대통령의 최측근인 유영하 예비후보와의 후보단일화를 제의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여론조사 사전신고 기한 등을 고려하면 17일까지 단일화 협상을 타결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김 후보는 이날 오전 페이스북에 “저는 그간 ‘유영하…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는 17일 6·1 지방선거 서울시장 출마를 공식 선언한다. 송 전 대표는 이날 오후 마포구 홍대 상상마당 앞에서 서울시장 출마 회견을 가진다. 출마선언 전날인 16일에는 34년 동안 독거 노인과 노숙인 등에게 무료급식을 해온 봉사단체 ‘밥퍼 나눔공동본부’에…
4년간의 지방권력을 결정하는 6·1 지방선거가 17일로 꼭 45일 앞으로 다가왔다. 각 주요 정당의 지방선거 공천 심사 또한 이에 발맞춰 막바지로 접어들고 있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은 수도권을 중심으로 ‘지선 총력전’에 들어갔다. 이번 선거는 윤석열 정부 집권 초기 국정운영…
‘4·16세월호 참사 8주기 기억식’(안산화랑유원지 제3주차장)이 열린 16일 경기도지사 주자들은 “안전한 경기도를 만들겠다”며 한목소리를 냈다. 이들은 기억식 행사를 전후해서는 의정부와 안산, 수원 등 도내 곳곳을 순회하면서 당원과 일반 도민에게 표심을 호소하는 등 분주하게 움직이…
6·1 지방선거에서 경기도지사 출마를 선언한 국민의힘 김은혜 의원이 16일 경기도에 어린이전문병원을 건립하고, 24시간 어린이병원을 운영하겠다고 약속했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한밤중에 아이가 아파도 걱정 없이! 아이 키우기 좋은 경기, 24시간 어린…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전 대표는 최근 당 안팎에서 나오는 이낙연 전 대표의 서울시장 차출론에 대해 “(이 전 대표가 출마할) 가능성이 100% 없다”고 말했다. 송 전 대표는 15일 CBS 라디오에서 ‘이재명 상임고문이 이 전 대표에게 서울시장 후보로 나서야 된다고 읍소하면 출마 여부를…
6·1지방선거 경기도지사 경선을 앞두고 첫 TV토론에서 맞붙은 국민의힘 김은혜 의원과 유승민 전 의원이 각자 ‘경제통’임을 내세워 ‘이재명표 공약 지우기’를 공약했다. 두 사람은 14일 MBC ‘100분 토론’에서 첫 발언부터 이재명 전 경기도지사를 비판하면서 시작했다. 김 의원은 “…
앞으로 4년 간 전국 17개 시·도의 교육정책을 책임질 사람을 뽑는 6·1 시·도교육감 선거가 39일 앞으로 다가왔다. 지역 교육 정책에 막강한 권한을 가져 ‘교육 소(小)통령’이라고 불리는 시·도교육감 선거에 교육계의 관심이 집중되는 가운데 보수와 진보 진영 모두 후보 단일화가 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