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대선 경선에서 고배를 마신 홍준표 의원(대구 수성구을)이 대구시장 출마를 공식화했다. 홍 의원은 1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언제나처럼 국민과 당원들만 보고 간다. 제가 대구시장 출마하는데 갑론을박이 있는 줄 알지만 대구시민과 당원만 보고 간다”고 적었다. 그는 “하방이란 …
‘48.56%’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지난 9일 치러진 제20대 대선에서 1639만4815표를 얻었다. 당시 1614만7738표(47.83%)를 얻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와의 차이는 24만7077표에 불과했다. 1987년 직선제 도입 이후 최소 득표 차이였고, 득표율로 따지면 역대…
국민의힘이 오는 6월 1일 지방선거를 대비해 본격적인 공천 논의에 들어갔다.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시·도당위원장 회의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 판정을 받아 화상으로 참여한 이준석 대표는 “지분 나누기 같은 구태와 같은 행태는 보이지 않는 게 국민에 좋은 공천의 방…
새로운물결 김동연 대표가 오는 6월 1일 지방선거와 관련, 당 안팎에서 서울시장, 경기도지사 출마 권유를 많이 받고 있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15일 YTN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출마를 권유하신 분들이 제법 있는 건 사실이다. 어디라고 말씀드리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권지웅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은 15일 비대위 개혁 작업과 관련해 “문재인 정부가 진행되면서 지금 국민들의 평가에 책임이 있는 사람이 다시 공천되는 일은 막아야 된다”고 말했다. 권 비대위원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비대위가 지방선거를 잘 치르는 게 핵심…
더불어민주당 이광재 의원은 11일 민주당 지도부가 3·9 대선 패배 책임을 지고 총사퇴한 것에 대해 “기본적으로 여의도가 폭파돼야 된다”며 전면 쇄신을 강조했다. 이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당 쇄신에 대해 “결국 두 가지다. 하나는 정책 문제, 하…
제20대 대통령선거에서 국민의힘 윤석열 당선인이 0.73%포인트 차이로 승리했으나 제주지역은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그동안 대선마다 유지된 ‘제주1위=당선’이란 공식을 깨고 처음으로 전국 표심과 제주 표심이 어긋났기 때문이다. 이에 약 3개월 후 제8회 전국지방동시선거를 앞둔 지방정…
국민의힘은 10일 외부에서 수혈한 윤석열 후보의 대선 승리로 정확히 5년 만에 ‘탄핵의 늪’을 극복하고 정권교체를 이루는 데 성공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대권 승리를 두고 “(정권교체) 10년 주기설이라는 통념과 징크스를 깼다”며 그 의미를 부여했다. ‘10년 주기설’은 보수와 …
이광재(강원 원주갑·3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오는 6월1일 실시되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강원도지사 선거에 출마한다. 10일 뉴시스 취재 결과, 이 의원은 제20대 대통령선거 결과에 관계없이 강원도지사 선거에 출마할 계획이다. 이 의원의 향후 정치 일정에 대해 깊숙히 관계된…
제20대 대통령선거 결과는 84일 뒤인 6월 1일 치러질 전국 지방선거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여파로 통상 12월에 치러지던 대선이 3월로 앞당겨지면서 대선과 지방선거가 사실상 연이어 치러지기 때문이다. 이번 지방선거 공식 선거운동 기간은…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6월 지방선거에 출마하지 않고 청와대에 잔류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지방선거 출마자의 공직 사퇴시한 마지막 날인 3일 불출마 의사를 밝힌 것이다. 박 수석은 이날 페이스북에 ‘지공무사(至公無私)’라는 글귀를 올리고 “공적 목적에 이름에 사적 이익이 없다”고…
《9일 대선과 함께 치러지는 대구 중-남구 국회의원 보궐선거가 달아오르고 있다. 막판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는 무소속 단일화가 최대 관심사다. 이번 선거는 국민의힘 곽상도 전 의원이 사퇴하면서 치러진다. 국민의힘이 무공천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무소속(4명) 등…
최근 특별 사면으로 피선거권이 회복된 충남 천안의 박찬우 전 새누리당(국민의힘 전신) 국회의원이 본격적인 정치 활동에 나설 전망이다. 박 전 의원은 3일 오전 천안시청 브리핑실을 방문해 “31일 자로 복권이 됐다. 늘 시민들에게 죄송한 마음을 가지고 있었고 그동안 많은 분이 걱정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