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8월 전당대회까지 당을 이끌 새 비상대책위원장에 86(80년대 학번·60년대생)그룹 대표 주자인 4선 우상호 의원(60·서울 서대문갑·사진)을 추대했다. 6·1지방선거 참패 이후 친명(친이재명) 대 친문(친문재인) 진영 간 신경전이 연일 이어지는 가운데 비교적 계파 색이…
국민의당의 차기 당권을 둘러싼 내부 갈등이 날로 격화되고 있다. 이른바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 인사들이 이준석 대표를 향한 공격에 나서자 이 대표 측도 일제히 응수에 나섰다. 우크라이나를 방문 중인 이 대표는 7일 페이스북에서 “대선 기간 중에 당사에 우크라이나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인천 계양을) 의원이 국회 등원 첫날인 7일 친이재명계(친명) 의원들과 만찬 회동을 했다. 정치권에 따르면 이 의원은 이날 오후 여의도 모처에서 대선 경선 때부터 자신을 도운 의원들과 함께 만찬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만찬 회동에는 이 의원을 포함해 10명이…
더불어민주당의 당 내홍 뒤로하고 미국으로 떠난 이낙연 전 대표가 조기 귀국 가능성과 관련, “(누군가) 조기 등판을 물어보길래 ‘조기가 도마에 올라갔느냐’고 반문했다”고 말했다. 이낙연 전 대표는 7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인근 덜레스 국제공항에 도착해 특파원들과 만나 “(한…
6·1 국회의원 보궐선거(경기 성남시 분당구갑)에서 당선돼 5년 만에 국회의원으로 복귀한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은 등원 첫날인 7일 “가능하면 많은 사람과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 서로가 가진 생각들을 공유하려 한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상징색인 빨간색 넥타이 차림으로 첫 출근한 안 의원…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이 이번 6·1 지방선거 총괄선대위원장을 맡았던 이재명 의원을 향해 “이번 선거 패배에 대한 입장과 밝히고 책임을 어떻게 질지에 대해 말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7일 오전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서 “(이번 선거의 패배가) 모두의 책임이…
국민의힘 김은혜 전 경기도지사 후보가 6일 과로로 쓰러져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김 전 후보 측에 따르면 김 전 후보는 이날 오전 낙선 인사를 위해 채비를 하던 중 탈진해 쓰러졌다. 그는 현재 분당의 한 대학병원에 입원해 검사를 받고 안정을 취하고 있는 것…
“이준석 대표의 우크라이나 방문이 ‘자기 정치’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라면 보통 문제가 아니다.”(국민의힘 정진석 의원) “어차피 기차는 간다.”(이 대표) 이른바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 그룹의 맏형 격이자 차기 당권 주자로 꼽히는 정 의원은 6일 이 …
6·1지방선거 패배로 촉발된 더불어민주당 내 친문(친문재인)과 친명(친이재명) 진영 간 대립이 이재명 의원과 문재인 정부를 둘러싼 ‘평가 공방’으로 확산되는 양상이다. 친문 진영이 대선, 지방선거 패배 평가와 함께 이 의원과 송영길 전 대표의 공천 과정도 문제 삼고 나서자 친명 진영은…
1일 치러진 교육감 선거를 통해 보수 교육감은 8명으로 늘었지만 여전히 진보 교육감보다 1명 적다. 하지만 당선자들의 출신 단체를 보면 보수 성향인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 출신이 8명으로,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출신(6명)보다 많다. 지금까지는 전교조 출신이 압도적으로 많았던…
경기 성남 분당갑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 당선된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은 5일 차기 당권 도전 여부에 관한 질문에 “빠른 시간 내에 정비해서 말씀드리겠다”고 답했다. 안 의원은 이날 오후 선거캠프 해단식을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바로 국회의원 임기가 시작되다 보니 의정활동을 하기 위해…
6·1 지방선거에서 낙선한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4일 SNS에 부활을 의미하는 글을 남겨 눈길을 끌고 있다. 송 전 후보는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오늘 선거캠프 사무실 정리하는 일을 도왔다”며 “캠프빌딩 이름이 휘닉스(phoenix), ‘불사조’다”고 밝혔다…
6·1 지방선거 경기도지사 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김동연 당선인에게 근소한 표 차이로 패한 국민의힘 김은혜 전 후보가 3일 경기남서부지역을 돌며 낙선인사를 했다. 김 전 후보는 이날 오전 11시 부천 상동을 시작으로 시흥·광명·안산 등 자신의 득표율이 저조했던 곳을 차례로 찾아 ‘제…
이번 6·1 지방선거 경기도지사 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김동연 당선인에게 근소한 표차로 패한 국민의힘 김은혜 후보가 3일 경기남서부지역을 돌며 낙선인사를 했다. 김 후보는 이날 오전 11시 부천 상동을 찾아 시민들에게 인사하는 것을 시작으로 시흥과 광명, 안산을 돌고 이날 오후 4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