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지방선거 최대 격전지로 꼽혔던 경기도지사 선거는 실제로 개표 내내 결과를 예측하기 힘든 접전 양상을 이어갔다. 더불어민주당 김동연 경기도지사 후보와 국민의힘 김은혜 후보는 2일 0시 30분까지 2.5%포인트 내의 경합을 벌였다. 개표 초반 김은혜 후보가 5%포인트 이상 앞서갔으나…
“국민들의 따가운 질책과 엄중한 경고를 낮은 자세로 겸허하게 잘 받들도록 하겠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총괄선대위원장은 2일 오전 0시경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 당선이 확실시 된 직후 진행한 방송 인터뷰에서 굳은 표정으로 이 같이 말했다. 이 위원장은 소감을 말하기에 …
“승리는 예상했지만 압승까진 상상하지 못했다.” 6·1지방선거 결과에 대해 국민의힘 핵심 관계자는 1일 이 같이 말했다. 선거 막판까지 초접전 지역이 많았고 3·9대선에서 0.73%포인트 차이로 신승했던 탓에 국민의힘 지도부는 마음을 졸이며 이날까지 투표율을 끌어올리는 데 총력전…
3·9대선에 이은 6·1지방선거 ‘연패’ 충격 속에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도 총사퇴할 가능성이 커졌다. 민주당은 2일 오전 10시 비공개 비대위를 열고 지방선거 수습 방향을 논의하기로 했다. 당초 민주당은 대선 패배 직후 송영길 전 대표 등 지도부가 일괄 사퇴함에 따라 8월…
국민의힘이 3·9대선에 이어 6·1지방선거까지 승리하면서 당의 선장인 이준석 대표의 향후 거취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대표가 상임선거대책위원장으로서 이번 선거를 압승으로 이끈 만큼, 당분간은 당 운영의 주도권을 이어갈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이 대표는 1일 선거 결과에 대해…
“시민 행복과 인천 발전을 염원한 위대한 시민의 승리다.” 국민의힘 유정복 인천시장 후보는 1일 지상파 3사 출구조사 결과 발표 직후 소감에서 이 같이 말했다. 전·현직 시장이 맞붙은 ‘리턴 매치’에서 유 후보는 4년 전에도 맞붙었던 더불어민주당 박남춘 후보를 꺾고 재선 시장 자…
6·1지방선거에서 국민의힘이 크게 이겼다. 17개 시도지사 중 호남과 제주를 제외하고 최소 10곳을 쓸어 담았다. 오전 2시 현재 경합지 3곳도 근소하게 앞서고 있다. 4년 전 선거에서 14곳을 휩쓸었던 더불어민주당은 지방권력도 거의 내놓게 됐다.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재·보궐선거에선…
1일 오후 7시 30분 ‘광역단체장 국민의힘 10곳, 더불어민주당 4곳 우세’란 지상파 3사의 출구조사 결과가 발표되자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 마련된 민주당 개표 상황실엔 무거운 적막만 흘렀다. 가장 앞줄에 앉은 이재명 총괄선대위원장과 윤호중, 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침울한 표정…
6·1 지방선거에서 최대 격전지로 꼽혔던 경기도 31개 시군 기초단체장 선거에서 4년 전 압승을 거뒀던 더불어민주당이 이번엔 국민의힘에 완패했다. 1일 오후 10시 30분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개표현황에 따르면 국민의힘은 시흥과 광명을 제외한 29개 기초단체장에서 민주당을 앞서고 있…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서울시장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후보가 선거 결과에 승복하며 패배를 인정했다. 송 후보는 1일 밤 11시 30분경 서울 무교동에 있는 자신의 선거캠프 사무실에서 “선거 기간을 통해 제가 생각하는 서울에 대한 비전을 알리는데 최선을 다했지만 시민의 마음을 …
더불어민주당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자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보궐선거에 출마해 당선이 확실시 된 이재명 후보가 착잡한 소감을 밝혔다. 이 후보는 2일 0시경 침통한 표정으로 취재진의 카메라 앞에 섰다. 먼저 그는 지역 구민들을 향해 “먼저 계양을 지역 구민 여러분 감사드린다. 우리 계양을…
1일 치러진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집권 여당인 국민의힘이 승리했다. 3·9대선에 이은 2연승이다. 이날 오후 10시 반 현재 국민의힘은 서울을 포함해 전국 13개 광역자치단체장 선거에서 앞서고 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광주, 전남북 등 호남 3곳에 제주를 더해 4곳에서 당…
6·1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대구시장 당선이 확실시된 국민의힘 홍준표 후보는 “저를 믿고 선출해주신 대구 시민 여러분들께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홍 후보는 대구시장 당선이 확실시 된 후 채널A와 가진 인터뷰에서 “4년간 대구 경북의 50년 미래를 준비하는 시장이 되겠다”고 밝혔다. …
박형준 국민의힘 부산시장 후보가 1일 밤 ‘재선’이 확실시 되자 “지역 혁신형 균형발전에 대한 윤석열 정부의 확고한 국정방향을 부산이 앞장서서 구현하겠다”고 밝혔다. 박 후보는 이날 오후 7시 30분 지상파방송 3사의 출구조사 발표에서 66.9%를 득표하는 것으로 나타나 32.2%…
6·1지방선거에서 국민의힘이 서울 탈환을 눈 앞에 두고 있다. 4년 전 서울 25개 구청장 중 서초구 단 한 곳만을 차지했던 국민의힘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오세훈 후보의 당선은 물론 “구청장 3분의 2 이상 탈환”이라는 목표를 세운 상황. 반면 민주당은 4년 전과 달라진 서울 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