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불리합니다. 주변에 투표를 권해주세요” 1일 치러지고 있는 제8회 지방선거 투표율이 저조하자 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주요 커뮤니티에는 투표를 독려하고, 특정정당을 직·간접적으로 지원하는 사진과 글이 잇따르고 있다. 한 네티즌은 “투표소에 갔더니 너무 썰렁했는데 투표율이…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1일 오후 3시 현재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투표율이 43.1%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날 오후 1시부터는 지난달 27~28일 진행된 사전투표 투표율이 합산됐다. 이는 2018년 제7회 지방선거의 같은 시간대 투표율(50.1%)보다 7.0%포인트 낮은 수치다. 오…
“사람, 공약 잘 모르겠어요, 대선 때 향한 당 보고 찍었습니다.” 1일 오전 8시께 인천시 남동구 구월3동 제8대 전국동시지방선거 제4투표소. 직전 대선 동시간대 유권자의 발길로 북적였던 이곳 투표소는 찾는 시민들이 많지 않아 비교적 한산했다. 한표 행사를 위해 발걸음을 한 시민…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본투표일인 1일 ‘서울 최초 3선 교육감’이 탄생할지 ‘현직 프리미엄을 끊어낸 새로운 교육감’이 나올지 관심이 쏠린다. 교육계에서는 이번 교육감 선거에서도 현직 서울시교육감인 조희연 후보가 우세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통상 교육감 선거는 정당 공천…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 초접전 지지율을 보이고 있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윤형선 국민의힘 후보가 1일 ‘소중한 한표를 행사해 달라’며 투표를 당부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자신의 SNS에 “우리 동네를 위해, 우리 가족을 위해,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을 향해 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총괄선대위원장의 국회의원 보궐선거 출마지역인 인천 계양구의 지방선거 투표율이 예전 선거에 비해 4.5~9.9%p 상승했다. ‘이재명 효과’로 풀이된다. 1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일인 이날 오후 2시 기준 계양구 투표율은 44.8%를 기…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1일 오후 2시 현재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의 투표율이 40.7%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선관위는 오후 1시부터 지난달 27~28일 실시된 사전투표율(20.62%)을 합산해 반영했다. 이는 2018년 7회 지방선거의 같은 시간대 투표율(46.8%)보다 6.1%포인트 …
“지역 구석구석을 살필 수 있는 대표자가 당선되길 바란다.” 1일 오전 5시 40분경 서울 동작구 상도종합사회복지관에 마련된 투표소 앞에는 주민들 18명이 줄지어 서 있었다. 유권자들은 운동복 등 편한 옷차림을 한 채 6시에 시작하는 투표시간을 기다렸다. 이들 중 가장 앞에 서있…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본투표가 1일 전국에서 진행 중인 가운데 대체로 자정쯤, 접전 지역의 경우 늦으면 새벽 3시쯤 당선자가 가려질 것으로 보인다. 제8회 지방선거는 이날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전국 1만4465개 투표소에서 진행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일인 1일 여야는 국회도서관과 의원회관에 각각 개표상황실을 꾸려 투표 상황을 지켜본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9시 국회도서관 대회의실에 개표상황실을 열었다. 무대에 걸린 파란색 현수막에는 ‘나라엔 균형, 지역엔 인물’이라는 문구가 크게 적혔다. 그 밑으로는 …
여야는 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보궐선거 투표가 실시된 1일 지지를 호소하며 투표를 독려했다. 국민의힘은 투표율이 저조하다며 읍소했고, 더불어민주당은 투표하면 이긴다며 호소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투표율이 저조하다”며 투표를 독려했다. 이 대표는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는 1일 “가족이 모두 하나가 돼 뛴 선거였다”며 선거운동에 함께 한 아내에게 고마움과 미안한 마음을 전했다. 송 후보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투표 당일인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부인 남영신씨가 홀로 지하철역 승강장 입구에서 지나는 시민들을 향…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1일 오전 11시까지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의 투표율이 12.0%로 집계됐다고 밝혔다.투표는 이날 오전 6시 전국 투표소에서 시작됐으며 전체 유권자 4430만 3449명 가운데 531만 2743명이 참여했다.이는 2018년 7회 지방선거 같은 시간대 투표율(15.7…
윤석열 대통령은 1일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결과를 예의주시하며 조용한 하루를 보낼 예정이다. 하루 동안 예정된 공식·비공식 업무 일정도 없다고 대통령실 관계자는 전했다. 선거 개입 논란을 우려해 대통령이나 참모들은 선거 관련 언행에 매우 신중한 모습이지만 이번 선거가 취임 22일…